애플워치

애플워치이상의 애플워치 'OPPO워치' 가 등장 (영상 有)

탁이 2020. 8. 26. 07:30

중국의 스마트폰 메이커 OPPO가 최초로 스마트워치 'OPPO Watch' 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겉모습이 애플워치의 클론이라고 불릴 정도로 디자인이 흡사한데요. (이래도 되는 건가요?)

 

그런데 시장의 반응은 심상치 않습니다. 너무 뛰어난 완성도로 심지어 지금까지의 Android 스마트워치 중 가장 뛰어난 스마트폰 제품이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화제의 OPPO워치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OPPO Watch 가 뭐야?

OPPO Watch는 그 이름 그대로 OPPO가 개발한 스마트워치입니다.

외형은 굉장히 애플워치와 비슷하지만, 실은 디스플레이가 거의 베젤레스입니다. 1.91 인치 (46mm 모델) 또는 1.6 인치 (41mm 모델)의 곡면 유기 EL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서, 베젤이 큰 애플워치와 비교해 보면 디스플레이 스펙과 디자인은 Apple Watch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입니다.

 

주요 사양으로, OS는 구글의 Wear OS. SoC는 Qualcomm의 Snapdragon Wear 3100, RAM은 1GB, 내장 스토리지는 8GB의 스마트 워치입니다. 

 

 

또한 중국 대륙 버전 OPPO Watch는 eSIM이 탑재되어 있어, 별도로 전화나 통신이 가능합니다 . OPPO Watch는 중국에서 3 월에 발표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도 예고했습니다.

OPPO Watch 에 기대하는 것 ① : NFC

OPPO Watch는 중국에서 NFC 기반의 교통계 IC 카드에 대응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외의 지역에서도 NCF를 이용한 대중 교통의 이용이 가능하게되어 있습니다.

 

애플페이와 함께 한국에서도 스마트페이의 NFC물결이 일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OPPO 스마트 폰에서 대중 교통뿐 아니라 기타의 결제도 스마트 워치에서 할 수 있다면 애플워치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OPPO Watch 에 기대하는 것 ② : 아름다운 디스플레이

위에서 언급했듯이, OPPO Watch의 가장 큰 특징은 표면 디자인입니다. Apple Watch 보다 큰 베젤리스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며 외형적으로 크게 리드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대형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시계 페이스는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유도 높은 안드로이드계열의 OS이기 때문에 커스텀도 애플워치에 비해 손쉬울 것입니다. 

OPPO Watch 에 기대하는 것 ③ : 배터리 

Apple Watch는 매일 충전해야하고, 따라서 계속 차고 있을 수 없기에 수면 추적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한편 OPPO Watch는 공식적으로 40시간 동안 배터리가 지속 하는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41mm 모델은 24 시간) 또한 통지 · NFC · 피트니스 추적 등의 기능을 해제하면 최대 21 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41mm 모델은 14 일)

 

게다가, OPPO워치는 급속 충전 VOOC에 대응하며, 15 분에 46 % 충전, 75 분에 만충이 될만큼 충전 속도가 빠릅니다 . (참고로 충전 방법은 자석을 이용한 4 핀의 유선 형태입니다.)

 

배터리 충전기능이 충실하기 때문에 샤워 때 잠깐 벗어 충전하면, 그 이외의 시간은 계속 차고 생활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OPPO Watch 에 기대하는 것 ④ : 가격

마지막은 역시 가격입니다. OPPO Watch는 중국 본토에서 RMB1,499 (약 260,000 원) 부터 판매되고있었습니다. (46mm 모델은 RMB1,999 약 34만원)

 

Apple Watch의 최신작, Apple Watch Series 5는 최소 세금 포함 539,000원 부터 입니다. 즉 절반 가격으로 출시되는 것은 애플워치의 강력한 대항마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부적인 기능에서는 글쎄

오포워치는 메시지를 음성 입력 외에도 디스플레이의 미니 키보드로 입력 할 수도 있으며, 버튼을 누르면 구글맵의 길잡이를 시작할 수도 있는 등 구글의 기능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WearOS는 성능면에서 애플의 WatchOS에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를 음성 입력하는 경우, 애플워치가 15 단어의 문장을 90 ~ 95 %의 정확도로 입력 할 수있는 반면, OPPO Watch는 8 단어까지 밖에 인식하지 못하고 정확도도 80떨어집니다. 또한 애플워치는 문자를 필기 할 수 있지만, OPPO Watch는 화면에 작은 키보드로 입력해야 합니다.

 

OPPO 워치는 애플워치 이상일지도?

OPPO Watch는 41mm 모델, 46mm 모델 이외에 스테인레스 스틸 모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워치 시장은 애플워치 독주와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아름다운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OPPO 워치는 애플워치의 독주를 막는 큰 존재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OPPO Watch는 5 기압 방수 (5ATM)이므로, 애플워치와 마찬가지로 수영 중에 장착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기능적 디자인적 면에서 OPPO Watch는 종합적으로 우수한 착용 단말이라고 생각합니다. Fitbit이나 미밴드와 동등의 피트니스 추적 기능을 탑재하면서 디자인은 더 세련됐기 때문이죠. 오포워치는 아직 한국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할 예정은 없는것 같지만, 출시가 기다려 지는 스마트워치입니다.

 

 

관련기사

애플 워치 6세대 최신정보 및 사양

 

애플 워치 6세대 최신정보 및 사양

애플은 아이폰 발표와 같은 타이밍으로 애플 워치의 신형 모델을 출시하는 사이클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2020 년 9 월에 신형 애플 워치 6세대의 출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애플 워

tagilog.tistory.com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출시! 가격 등 최신 정보 (영상 추가)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출시! 가격 등 최신 정보 (영상 추가)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여기저기서 사진과 뉴스들이 나오면서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3가 출시가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는데요. 삼성 갤럭시 워치 3로 출시 됐습��

tagilog.tistory.com

최신 스마트워치 추천 15 종 [2020년] OS 별 유형별 소개

 

최신 스마트워치 추천 15 종 [2020년] OS 별 유형별 소개

스마트워치는 시계타입의 웨어러블 기기로 기업과 개인에 관계없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Apple Watch 출시 이후부터 보급이 활발해 졌지만, 지금은 다른 업체들도 다양한 디자인과 용도에 �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