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애플 워치 6세대 출시 ・ 최신정보 및 주요사양

탁이 2020. 8. 10. 17:33

애플은 아이폰 발표와 같은 타이밍으로 애플 워치의 신형 모델을 출시하는 사이클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2020 년 9 월에 신형 애플 워치 6세대의 출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드디어 발매됐습니다! (9월15일 추가)

지금까지 애플 워치는 화면 상시 표시 기능을 지원하는등 스마트 워치로서의 그 완성도가 높아졌습니다만, 배터리 구동시간등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2020 년 신형 애플 워치 6세대가 어떤 스펙인지 최신 정보 를 사전에 유출됐던 루머들과 함께 비교 정리했습니다. 애플 워치의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은 참고하세요.

스마트 워치 관련기사

애플워치이상의 애플워치 'OPPO워치' 가 등장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출시! 가격 등 최신 정보 (영상 추가)

최신 스마트워치 추천 15 종 [2020년] OS 별 유형별 소개

목차 Apple Watch 6 새로운 기능 스펙

  1. 디자인은 기존 모델과 동일?
  2. 신개발의 Micr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
  3. 지문 Touch ID를 가진?
  4. 배터리 성능 향상
  5. 5G 통신을 지원하는 고속 통신이 가능
  6. 방수 성능 향상
  7. 화면 Touch ID를 탑재
  8. SpO2 (혈중 산소 포화도) 에서 혈당 측정이 가능?
  9. 수면 추적에 대응 (watchOS7)
  10. 애플 워치 6세대 출시일

애플워치6 디자인은 애플 워치 5세대와 동일?

애플워치6 디자인은 현행의 애플 워치 5세대와 같은 디자인입니다. 이번 출시는 동일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애플워치 5세대는 판매 중지하고 대신 새로운 애플워치 6세대를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워치 본체 디자인 외에 캐이스 컬러, 새로운 밴드 그리고 페이스 디자인(소프트웨어)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이 보강이 되면서, 디자인 적으로 쇄신된 효과? 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워치6 디스플레이는 신개발의 MicroLED?

이전부터 Apple은 유기 EL 디스플레이 (OLED) 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MicroLED 개발을하고 있다고 보도가 되고 있었는데요. 2020 년 신형 애플워치6 의 디스플레이에 신개발의 MicroLED를 탑재 한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MicroLED은 이름대로 LED를 소자에 사용한 디스플레이입니다. LED는 스스로 발광 할 수있는 소자이므로 유기 EL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절전능력이 좋고 가벼우며 두께가 얇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애플워치6의 디스플레이는 368 x 448 픽셀의 상시표시형 레티나 OLED 밝혀졌으며, 마이크로LED로의 전환은 미루어 지게 됐습니다.

또한 애플워치6는 현행모델 중 (애플워치6, 애플워치6 SE, 애플워치 3) 중 상시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유일한 기종입니다. 

애플워치6의 44미리와 42미리 화면

애플 워치는 1 회 충전으로 18 시간 정도 밖에 구동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매일 충전해야합니다. MicroLED을 탑재하여 배터리 사용 시간을 얼마나 늘릴 수 있는지 미지수이지만 베터리성능 향상에 기대하고 싶습니다.

애플워치6 프로세서 성능

Apple 제품의 누수 정보에 익숙한 Ming-Chi Kuo 씨에 의하면 애플 워치 6세대는 프로세서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칩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었는데요.

애플 워치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칩도 쇄신되고 있기 때문에, 그의 예상대로 애플 워치 6세대의 핵심은 아마도 바로 이 "S6 칩" 의 채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5세대에 채용되고 있는 "S5 칩" 의 성능은 애플 워치 4세대 "S4 칩" 과 동일했습니다. 그러나 나침반에 대응, 저장 용량이 16GB → 32GB로 늘어난 것으로 명칭이 "S5" 로 변경되었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번 64비트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S6 SiP의 애플워치6의 프로세서 성능은 전작 S5 프로세서 대비하여, 처리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애플 워치는 CPU 프로세서, 스토리지, 모뎀 칩 등을 패키징한 System in Package (SiP)를 채용하고 있는데요. 애플워치6세대의 "S6 칩" 은 전작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워치6 SE는 S5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6 배터리 용량

애플 워치 6세대의 배터리 용량은 기존 모델보다 증가하고 성능 또한 개선될지도 모릅니다. 해외 인증 기관에 신청 된 정보에 기재되어 있는 배터리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A2306 : 262.9mAh
  • A2345 : 265.9mAh
  • A2327 : 303.8mAh

왜 3 가지 모델이 존재하고 있는지 의문이지만, 애플 워치 5세대의 40mm 케이스는 234mAh, 44mm 케이스는 292mAh이므로 10~20mAh만큼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고있는 것입니다.

S6 칩은 이전보다 저전력 칩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애플 워치 6세대는 배터리 성능이 향상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6 지문 인증 (Touch ID) 에 대응?

애플 워치는 팔에 장착했을 때 암호를 입력하여 잠금을 해제해야하지만, 지문 센서를 탑재 해 손가락의 지문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제 할 수있게 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화면에 지문에 대응을 한다는 소식은 안타깝게도 애플워치6에서는 현실화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Apple은 애플 워치에 지문 · Touch ID를 내장하는 특허를 취득하고 있었던 것이 미국 특허 상표 청 (USPTO)이 공개 한 정보에서 밝혀졌는데요.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애플 워치 6세대에 Touch ID가 적용되디 않은 것은 유감이지만, 개발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향후 모델에의 적용을 기대해 봅니다.

애플 워치는 하루 한번 청음 장착했을 때밖에 암호 입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필수 기능은 아니지만 있으면 편리한 기능임에는 틀림 없을 것입니다.

애플워치6 5G 통신 대응?

2020 년의 iPhone 12 시리즈는 차세대 통신 규격인 5G 통신에 대응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2020년 출시되는 애플 워치 6세대도 마찬가지로 5G 통신에 대응할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발표 결과 5G의 대응에 대해서는 2020년 모델에 채용되지 않았습니다. 루머는 루머일뿐^^

개인적으로도 애플워치6 의 5G 대응은 이른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비자입장에서 스마트워치에 5G가 적용되는 것은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배터리" 성능이 개선되고, Iot 환경이 정비되면 활약할 것에는 분명하기 때문에 분명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기능이기는 합니다. 

방수 성능 향상

애플 워치 5세대는 수심 50m 깊이에 견딜 수있는 방수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2세대부터 그 방수성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심 50m 방수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스쿠버 다이빙이나, 수상 스키등 익스트림 스포츠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애플 워치 6세대가 방수 성능을 향상시킨다면 사용자 층이 넓어질 것으로 소문이 있었으나, 이부분 역시 동일한 50미터 방수로 발표가 됐습니다.

애플워치6 건강 관리 기능 강화

애플 워치는 심장 박동과 도보 수를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Watch OS의 버전 업에 따라 현재는 달리기, 수영, 요가 등 다양한 운동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2020 년형 신형 애플 워치 6세대는 또한 건강 관리 기능이 강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면 추적에 대응

2020 년 가을에 배달되는 watch OS 7에서 수면 기록 기능이 새롭게 탑재되는 것입니다.

수면 기록 기능은 OS 업데이트에 추가되기 때문에 애플 워치 5세대 등 구형에서도 사용할 수있는 기능입니다. 수면중의 심장 박동, 자고있을 때의 움직임 등을 측정하고 수면의 상황을 판단 할 수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추적기능은 애플 워치 5세대때부터 소문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Apple은 2017 년에 수면 측정 앱 Beddit을 인수하고 개발했기 때문인데요. watch OS 7에서 마침내 추가 되게 됐습니다.

수면 추적 기능을 실현하려면 배터리 구동 시간을 기존 모델보다 한층 더 향상시킬 필요가 있지만, Apple Watch 6은 전력 절감을 기대하고 싶네요.

SpO2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 

Apple Watch 심박수뿐만 아니라 심전도 (ECG)도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건강 관리를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애플 워치 6세대는 SpO2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는 인체 내 혈액 순환 시스템에 있는 헤모 글로빈에 결합한 산소의 양을 측정한 값을 말합니다. 즉, 이 수치는 혈액이 얼마나 산소를 잘 신체에 전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혈액 내 산소 포화도는 빈혈, 만성 피로, 호흡기 질환, 스트레스 등으로 낮아질 수 있는데 95~100까지가 정상이며 그 이하는 저산소증, 90 이하는 저산소증으로 인한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ECG (심전도)의 측정은?

ECG (심전도)의 측정이 애플 워치 4세대부터 가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병원에서 손끝에 전극을 연결해서 하는 그 검사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심전도 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최근 한국의 규제를 통과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Apple Watch를 장착하는 것만으로 심전도 검사가있다라고 한다면 큰 진보입니다. 부정맥도 감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이변을 재빨리 눈치 채지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애플 워치덕분에 생명을 구했다는 뉴스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지난 기사 참고

 

드디어 애플워치가 생명을 구하기 시작했다. 텍사스 거주 수의사의 심방 세동을 검출

애플워치 가 또 한 남자의 목숨을 구했다고 하는데요.. CBS Austin 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에 거주하는 수의사 레이 에머슨 씨 (79)는 선물로받은 Apple Watch가 통보해 주기 전까지 심방 세동 증상을

tagilog.tistory.com

애플 워치 6세대 출시일

애플 워치는 신형 iPhone이 출시 될 때 함께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2020 년 모델인 애플 워치 6세대 출시일도 같은시기에 출시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 워치 역대 모델의 출시일

  • Apple Watch : 2015 년 4 월 24 일
  • Apple Watch 1 · 2 : 2016 년 9 월 16 일
  • Apple Watch 3 : 2017 년 9 월 22 일
  • Apple Watch 4 : 2018 년 9 월 21 일
  • Apple Watch 5 : 2019 년 9 월 20 일
  • Apple Watch 6 : 2020 년 9 월 18 일

애플 워치 6세대 최신 정보 : 정리

Apple Watch와 iPhone

2020 년 신형 애플 워치 6세대는 S6 칩에 의한 성능 향상은 물론, Micr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전력 절약화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Apple Watch 6 새로운 기능 스펙

  • 디자인은 기존 모델과 동일?
  • 신개발의 Micr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
  • 5G 통신을 지원하는 고속 통신이 가능하게
  • 방수 성능이 더욱 향상
  • 지문 센서 Touch ID를 탑재
  • 혈당 측정이 가능?
  • 수면 추적에 대응

현재 애플 워치 5세대는 알루미늄 · 스테인리스 외에 티타늄, 세라믹 Apple Watch Edition 이 추가되었습니다. Apple Watch Edition은 일시 폐지되고 있었으므로 향후 모델에 있는지 불투명하지만 디자인을 계속한다면 티타늄 세라믹 모델도 라인업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가 드디어 정식 발표

 

애플 워치 6 가 정식 발표! 진화 한 4 개의 기능

혈중 산소 농도 센서 탑재, 성능이 향상된 S6 칩, 급속 충전 대응, 보다 밝아진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진화된 성능과 함께 애플 워치 6이 정식 발표됐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애플의 애플 워�

tagilog.tistory.com

 

애플워치이상의 애플워치 'OPPO워치' 가 등장

 

애플워치이상의 애플워치 'OPPO워치' 가 등장

중국의 스마트폰 메이커 OPPO가 최초로 스마트워치 'OPPO Watch' 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겉모습이 애플워치의 클론이라고 불릴 정도로 디자인이 흡사한데요. (이래도 되는 건가요?) 그런데 시장의

tagilog.tistory.com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출시! 가격 등 최신 정보 (영상 추가)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출시! 가격 등 최신 정보 (영상 추가)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3 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여기저기서 사진과 뉴스들이 나오면서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3가 출시가 임박했음을 알리고 있는데요. 삼성 갤럭시 워치 3로 출시 됐습��

tagilog.tistory.com

최신 스마트워치 추천 15 종 [2020년] OS 별 유형별 소개

 

최신 스마트워치 추천 15 종 [2020년] OS 별 유형별 소개

스마트워치는 시계타입의 웨어러블 기기로 기업과 개인에 관계없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Apple Watch 출시 이후부터 보급이 활발해 졌지만, 지금은 다른 업체들도 다양한 디자인과 용도에 �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