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보색 의미와 심리적 보색 물리적 보색의 차이

탁이 2020. 10. 25. 10:53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반대로 위치하는 관계의 색깔 조합 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의 색상환은 노란색을 기점으로 색상 차이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노란색 정반대로 위치하는 것은 청자이므로, 노란색과 청자는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색상 차이가 12의 관계가 황 녹색과 보라색, 녹색과 보라색, 빨간색과 청록색 등 조합도 보색에 해당합니다. 보색과 대비되는 색상입니다.

 

■ 보색 대비 표

 

보색끼리를 혼합하면 회색이된다? 보색 대비 물리 보색 · 심리 보색

보색은 주로 다음의 3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 물리 보색

보색 효과 1 : 물리 보색

보색끼리 혼색하면 무채색이됩니다. 이를 물리 보색이라고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검은 색이됩니다 만, 물감이나 잉크 등 친밀한 색재을 혼색하면 새까맣게 없으며, 어두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심리 보색

보색 효과 2 : 심리 보색

보색의 한쪽 색을 잠시 바라본 뒤 흰 종이에 눈을 돌리면 잔상으로 보색의 다른 색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심리 보색이라고합니다.

예를 들어, 수술을 할 의사는 혈액의 붉은 장시간 응시 위해 녹색 잔상에 시달려 왔습니다. 시선을 움직이면 잔상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수술 중 의사에게 큰 스트레스가되기 때문입니다.

1925 년 미국 화학계 기업 듀폰은 보색 잔상을 완화 효과가있는 색상으로 얇은 녹색 페인트를 제안했습니다. 현재는 외과 수술실 내부뿐만 아니라 수술 입어도 얇은 녹색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익숙한 제품도 보색 효과가 이용되고있다

보색 효과는 가까운 제품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 패키지에 파란색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보색 잔상 노란색 흰색 우유를 농후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 보색 대비

녹색 매트에 붉은 고기를 나열하면 보색 대비 고기의 살코기가 강조 = 더 신선하게 보인다

 

보색 관계에있는 색끼리를 늘어 놓으면 더 채도가 높아진 것처럼 색상의 선명도가 강조됩니다. 이것을 보색 대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정육 매장의 진열장에는 녹색 매트를 깔아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색 대비하여 고기의 붉은 빛이 강조되어 고기의 신선도가 높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색상환에서 체크! 보색 조합 · 대표적

보색의 비비드 톤을 조합 한 6 가지 색상 예

 

위 그림은 보색 (색상 차이 12)의 비비드 톤을 조합 한 것입니다. 본 문서의 시작 부분의 그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색상환에있는 노란색은 명도가 높고, 아래로 갈수록 명도가 낮아집니다.

6 개의 색상 예제 중 노란색과 청자는 밝기 차이가 가장 큰 조합으로 선명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파랑 녹색과 적색은 밝기가 근사하고 눈부심 (쨍쨍 눈부시게 느끼는 보이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눈부심을 완화하려면 채도를 낮추고, 명도 차이에 변화를 줄 것이 좋습니다.

 

패션 진보적 인 사람은 기억할지 모르지만, 파란색과 주황색의 조합은 이탈리아 남성이 좋아하는 색상의 조합이다 "아주로 건 마로 네 '로 통합니다. 이탈리아어로, 아주로 (AZZURRO)는 하늘색, 즉 파란색 것. 마로 네 (MARRONE)는 적갈색, 즉 갈색을 의미합니다.

카키색 노란색과 연두색의 색조이므로, 보라색의 조합은 보색입니다. 오렌지 (갈색)과 파랑, 노랑 연두색 (카키)과 보라색 등의 조합이 세련되게 보이는 것은 색채 조화의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뚜렷한 효과가 컬러 코데을 원하신다면, 보색의 조합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