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모스부호 의미와 SOS 그리고 관련 에피소드

탁이 2020. 10. 29. 10:10

모스신호는 짧은 부호와 긴 부호만으로 문자나 숫자를 나타내는 신호체계를 의미합니다. 모스 부호는 미국의 새뮤얼 모스 ( Samuel Finley Breese Morse )라는 사람이 고안했습니다. 모스 (모스)는 1837 년에 전자석을 사용한 "모스 전신기" 를 발명했습니다.

SOS

예를 들어, 조난 신호 " SOS" 는 「··· --- ···」 로 나타냅니다. " SOS "는 글자 사이를 비우지 않고 3 문자를 계속 문자로 칩니다. 문자로 나타내는 경우, SOS  처럼 윗줄을 당겨 자간을 비우지 않고 보낼 부호임을 나타냅니다.

    • "SOS"는 의미가 아니라 가장 타전하기 쉽고, 알아 듣기 쉬운 부호로 채용 된 것입니다.
    • "SOS"세계 공통의 조난 신호로 채용이 결정된 것은 1906 년 <1906 년>에 열린 '제 1 회 국제 무선 전신 회의」였습니다. '제 1 회 국제 무선 전신 회의'는 독일 베를린에서 27 개국이 참가하여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 'SOS'가 조난 신호로 채택되어 정식으로 비준 된 것은 1908 년 7 월 1 일이었습니다.
    • 'SOS'를 세계 최초로 발신 한 것은 1909 년 <1909 년> 6 월 10 일, 포르투갈 바다의 아 조레스 제도에서 난파선에서 조난 한 영국 "스라보니아 호"에서 이때에 세계 최초로 모스 조난 신호 'SOS'가 조난을 알리고 구조를 요청하는 신호로 발신되었다고하는 설이 있습니다.
    • 한편 'SOS'를 세계 최초로 발신 한 것은 1909 년 <1909 년> 8 월 11 일에 뉴욕에서 잭슨빌 (플로리다)에 향하고 있었다 "아라 파호 호 '가 프로펠러 샤프트를 손상 사고로 같은 해 6 월에 "스라보니아 호 '가 발표 된 것은"CQD "는 조난 신호이었다고하는 설도 있습니다.
    • 1912 년 <1912 년> 4 월 14 일에 일어난 승객 승무원 2,228 명 중 1,523 명이 사망 (1,513 명하는 설 등 여러가지 설이있다)하는 큰 해난 사고가되었다 타이타닉 조난 때에도 'SOS'가 사용됐습니다. 이때는 불과 16km의 거리를 캘리포니아호가 항해하고있었는데, 타이타닉의 "SOS" 를 수신하지 못하고, "SOS"를 받고 현장으로 향한 배는 90km 나 떨어져 있었던 카루빠시아 호였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 호는 무선국 운용 시간이 종료하고 'SOS'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카루빠시아 호가 도착한 것은 타이타닉이 침몰 한 지 몇 시간이 지난후였기 때문에, 이것을 교훈이되고, 이후의 국제 회의 등에서 통신 환경이 정비되어 갔다고 합니다.

모스부호

모스 부호는 전송 효율을 고려하여 일반 영어에서 사용 빈도가 많은 문자수록 짧은 부호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아래서는 알파벳 부호가 짧은 순서로 그룹화하고 정렬해 보았습니다.

부호의 수 1

E 

·

T 

-


부호의 수 2

A 

· -

I 

··

M 

-

N 

- *

부호의 수 3

D 

- ..

G 

- *

K 

- - -

O 

---

R 

· - ·

S 

···

U 

.. -

W 

· -

부호의 수 4

B 

- ...

C 

- * - *

F 

· - ·

H 

····

J 

· ---

L 

· - · ·

P 

· - ·

Q 

- - -

V 

... -

X 

- ·· -

Y 

- - -

Z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