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리뷰

전기면도기 고르는 법과 추천 제품

탁이 2020. 8. 9. 14:25

전기 면도기는 남자에게는 거의 필수로 인식되는 인기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브라운 · 파나소닉 · 필립스 등 다양한 제품이 발매되고 있는데, 각 메이커의 차이 뿐만 아니라 제품별 차이도 많기 때문에 선택이 쉽기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기 면도기를 고를 때는 메이커 보다는 자신의 수염의 컨디션을 참고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염이 많거나 민감한 피부 등 자신의 피부 타입등 수염과 관련된 컨디션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필자가 왕복식과 회전식 등 여러가지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면서 알게된 기본적인 선택 방법과, 민감성 피부를위한 추천 전기 면도기,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전기 면도기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면도기의 선택 방법

전기 면도기 선택 방법 ① 구동 방식

구동 방식은 면도 날의 움직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전기 면도기의 구동 방식은 면도날이 좌우로 왕복하는 "왕복 식" 과 회전하는 "회전 식" 그리고 나선형으로 회전하는 "로터리 식" 이렇게 크게 3 가지로 나누어 져 있습니다. 이 구동 방식은 피부상태를 기준으로 전기 면도기를 선택하는데있어서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왕복식

왕복식은 외부의 망이 수염을 세우며, 좌우로 왕복하는 안쪽의 칼날로 수염을 면도하는 방식입니다. 날이 빠르고 격렬하게 왕복하기 때문에 사용시 소음이 큰것이 특징입니다. 짙고 굵은 수염은 물론 얇은 수염에서 곱슬수염까지도 단단히 밀착해서 면도 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첫 면도기도 왕복식이었습니다. 고속으로 진동하는 전기 면도기로 확실하고 깨끗하게 면도가 가능합니다. 파워가 강해서 금방 수염을 깎을 수 있기 때문에, 수염이 진한 사람이나 아침처럼 짧은 시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리머가 있으면 귀밑에 길게 자란 머리카락까지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도기와 피부의 마찰이 강한 편으로, 수염이 얇은 분들에게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왕복식은 날의 숫자가 많아 질수록 가격은 올라가지만, 그만큼 접지면이 많아지면서 왕복 횟수가 줄기 때문에, 피부 부담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왕복식으로 면도를하면서 피부의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가급적 날의 매수가 많은 전기 면도기를 선택합시다.

회전식

회전식은 원형 칼날이 회전을 하면서 수염을 면도합니다. 날이 커버하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수염이 안깎이고 남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레나룻 등의 면도 싶지 않은 곳을 피해서 면도를 하는 것은 어렵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수염을 깎을 수 있으므로 여러 번 피부를 문지를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그만큼 마찰이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의 부담이나 면도 후 따끔거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날의 수는 3개짜리가 일반적이지만 한 개 짜리도 있으며, 면도 범위는 날이 많은수록 넓습니다.

필자가 현재 사용하는 타입인데, 전반적으로 왕복식보다는 부드러운 면도경험을 하게 됩니다. 소음이 비교적 조용하고, 오일 공급이 필요없으며 유지 보수가 간단하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본체를 부드럽게 돌리면서 면도하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 나 건성 피부 이외에도 수염이 엷거나 띠엄띠엄 자라는 사람에게도 추천합니다.

로터리식

외형은 왕복식과 비슷하지만, 로터리 식의 구동 방식은 외부망이 수염을 고정시키면, 나선형의 칼날이 안쪽에서 빙글빙글 회전을 하는 방식입니다.

왕복식과 회전식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소음이 비교적 조용합니다. 칼날의 회전 방향이 일정하고, 면을 강하게 피부에 가져가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도 있기 때문에, 천천히 위아래로 본체를 움직여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빠르게 면도 할 수있게 될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지만, 매끄럽게 면도할 수 있기 때문에, T 자형 손면도기에 가까운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 면도기 선택 방법 ② 피부 타입

전기 면도기를 선택하는데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의 피부 타입입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전기 면도기를 선택해도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을 경우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어서 만족스런 면도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전기면도기 선택은 피부타입 외에 수염농도 의 고려도 필요하지만, 우선은 자신의 피부 타입을 제1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튼튼한 피부 / 수염이 짙은 피부

수염이 짙어 아침 저녁으로 수염이 나 버리는 사람이나, 수염이 곱슬곱슬한 사람은 단번에 제대로 면도를 하기 위해 (날이 많은) 왕복식이나, 로터리식을 추천합니다. 

민감한 피부

피부가 건조한 사람, 항상 면도 후 피부가 일어나거나 따끔 따끔한 피부를 민감한 피부라고합니다.

그런 민감한 피부는, 마찰을 억제하고 피부에 부담이 적은 회전 전기 면도기를 선택합니다. 피부가 강하게 않지만, 깨끗하게 면도하고 싶은 분은 로터리 식을 선택하면 데미지를 억제하면서 면도도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전기 면도기 선택 방법 ③ 전원 유형

전기 면도기의 전원 타입은 "충전 교류식" "충전식" "건전지" 타입의 3 종류가 있습니다. 항상 풀 파워로 면도를하고 싶다면 충전교류식 목욕중 면도를 하고 싶다면 충전식, 여행이나 위치를 구애받고 싶지 않다면 건전지식 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세요.

충전교류식

충전교류식은 콘센트에 충전 코드를 꽂아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있는 전원 타입. 물이나 크림을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 면도용 전기 면도기에 채용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충전 부족의 염려가없고, 항상 풀 파워로 면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충전식

충전은 충전교류식과 달리, 사용 전에 충전해야합니다. 방수 설계의 전기 면도기는 충전식을 많이 채용되고 있기 때문에, 목욕중 면도나 쉐이빙 폼 등을 사용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건전지식

건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형식이비다. 건전지의 종류에 따라 파워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출력 알카라인 배터리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팩트한 모델이 많고 여행이나 출장시에 활약을 하는 모델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것도 특징입니다. 

전기 면도기 선택 방법 ④ 세척 방법

전기 면도기는 계속 사용하면, 피지나 수염 쓰레기 등이 쌓여 불쾌한 냄새나 세균이 번식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제공된 브러시 등으로 면도날과 면도기 본체의 오염 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청소하는 것이 싫은 사람에게는, 전기 면도기 스스로 세척 · 건조 해주는 데다 충전기능도 있는 "전자동 세척기 사용 모델" 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메이커의 최상위 모델이기 때문에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전용 세정액을 사용하여 피지나 수염의 찌꺼기의 청소를 버튼 하나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대에서도, 비교적 쉽게 손질 할 수있는 모델은 본체를 통째로 세척 할 수있는 모델입니다. 세척 후에는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칼날을 반드시 건조시킨 후 면도기 본체에 장착시킬 필요가 있지만, 브러시 등을 사용하지 않고 본체를 세척하기 때문에 유지 관리도 쉽습니다.

전기 면도기 선택 방법 ⑤ 방수의 유무

전기 면도기는 일반 면도기와 달리 면도 거품(폼) 없이도 간편하게 수염을 면도 할 수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전기 면도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목용이나 샤워중에 사용하고 싶은 분은 방수 기능 전기 면도기를 추천합니다.

쉐이빙 폼이나 젤을 사용하면 건조 또는 면도 후 따끔 거림 등을 억제해 피부를 달래면서 면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하신 분은 구동방식과 함께 방수의 유무도 체크 해두면 좋습니다. 본체를 통째로 세척 할 수있는 전기 면도기가 대부분이므로 청소의 용이성을 포함하여 꾸준한 인기가 있습니다.

전기 면도기 인기 메이커 ① 필립스 (Philips)

1939 년 이후 회전식 면도기를 계속 만들어 온 "필립스" "수퍼 리프트 앤 컷" 기술은 칼날이 피부에 접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움직이는 3 개의 헤드를 탑재해 턱 주위와 피부의 요철에 맞추어 피부를 달래면서 면도 할 수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또한 "자동 연마 시스템 '을 갖추고있는 것도 특징. 회전 할 때마다 날을 갈아 주기 때문에 선명도가 오래 지속됩니다.

전기 면도기 인기 메이커 ② 브라운 (BRAUN)

독일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브라운" 면도기는 왕복식이 주류입니다. 다채로운 트리머 날이 여러 방향으로 난 수염이나 잔 수염, 곱슬한 수염도 놓치지 않고 잡아 면도합니다. 적은 스트로크로 깎을 수 있으므로 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100 % 방수는 샤워중 면도나 물청소에도 대응. 제균 치료 기능도있는 "알코올 세척 시스템" 을 탑재 한 모델도 인기가 있습니다.

전기 면도기 인기 메이커 ③ 파나소닉 (Panasonic)

대기업 전기 메이커 "파나소닉" 인기 시리즈 "램 대쉬"는 리니어 모터 구동식으로, 날을 빠르게 왕복시켜 빠르게 면도 할 수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진동 설계로 피부에 자극을 줄인 것도 매력. "30° 예각 나노 날" 을 탑재하여 딱딱한 수염도 제대로 면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5 개날 모델은 3 개날 보다 헤드가 넓어, 피부에 압력을 경감시키고 시간과 마찰을 줄여 주기 대문에 피부 친화적인 면도를 실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