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리뷰

유튜브 마이크란? 종류별 특징과 추천 베스트 10

탁이 2020. 5. 24. 20:11

    스마트폰 1대면 부담없이 시작할 수있는 유튜버. 그러나 정작 YouTube 에 동영상 게시를 시작해 보면 스마트폰과 카메라 이외에도 다양한 주변기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마이크 입니다.

     

    실제로 많은 인기 유튜버들은 마이크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최신 유튜버용 마이크 추천 10 선 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의 초대형 유튜버가 될 여러분에게 꼭 맞는 최적의 마이크를 이 포스트에서 만나게 되시길 바라며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 유뷰브 마이크 뜻?
    • 유튜브 마이크의 필요성
    • 유튜브 마이크 종류
    • 유튜브 마이크 추천 베스트 10
    • 정리

    유튜브 마이크 뜻?

    유튜브 마이크는 유튜브 동영상을 촬영할 때, 목소리나 환경음등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 휴대폰이나 카메라에 꼽거나 혹은 독립적으로 소리만을 녹음하는 마이크를 의미합니다.

     

    유튜브 마이크 왜 필요해요?

    YouTuber로 어떤 동영상을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다르지만, 어떻게해서든지 "소리"가 들어가는 동영상을 만들 예정이라면, 마이크의 존재는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촬영 해 보면 알게 되는데, 카메라의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면 실내에서는 에어컨 소리 등의 잡음 야외에서는 바람소리 등의 환경음이 상상 이상으로 녹음되어 버려서 정작 필요한 소리나 음성은 선명하게 들리지 않게 됩니다. 

     

    동영상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면, 시청자는 늘 자막을 눈으로 쫓아야 하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 동영상" 이라는 인상을주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시청자 중에는 YouTube 동영상을 통근 중이나 집안일중에 소리만 재생하고 즐기는 사람들도 있는데, 최근에는 ASMR 동영상 (청각 자극을 즐기는 동영상)이 폭발적으로 히트하기 등 '음질'은 동영상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는 선명한 음성을 녹음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편집 소프트웨어에서도 어느 정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만, 역시 최대한 선명하게 녹음하는 것이 나중에 이중으로 시간도 걸리지 않고, 퀄리티도 높아집니다.

     

    인기 YouTuber들의 동영상을 보면, 모두 소리가 선명하게 들리는 마이크를 사용하여 고품질의 녹음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BGM이나 효과음을 입히는데 있어서도 목소리가 사라지지 않도록 깨끗하게 녹음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것입니다.

    유튜버에 추천 마이크는 크게 4 가지

    마이크라고 해도 종류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유튜브용 으로 쓸 마이크이니, 먼저 YouTube 동영상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는데요. 유튜브의 동영상은 크게 라이브동영상과 캡쳐동영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라이브 동영상

    라이브라는 거창한 용어를 썼는데, 내용은 간단합니다^^ 카메라 앞에서 사람이 이야기하면서 뭔가를하고있는 모습을 촬영 한 동영상을 라이브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캡처 동영상

    캡처 동영상은 촬영 영상이 아닌 컴퓨터 화면 등을 녹화하여 만들어지는 동영상입니다. 게임 실황 동영상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의 사용법 영상과 같은 것을 캡처 동영상이라고 합니다.

     

    라이브 동영상은 휴대하기 쉽고 다양한 환경에서 목소리를 선명하게 녹음할 수 있는 마이크가 적합합니다. 한편 캡처 동영상의 경우, 컴퓨터 작업 등 뭔가 다른 작업중에 녹음하기 쉬운 타입의 마이크가 적합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각각 2 종류 씩 아래 4 가지 중에서 선택을 추천합니다.

     

    라이브 동영상 캡처 동영상 방향
    핀 마이크
    건 마이크
    헤드셋 마이크
    스탠드 마이크

     

    4 종류의 마이크는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핀 마이크 특징

    옷 등에 부착하여 가까운 거리의 소리를 집중적으로 녹음 타입의 마이크입니다. 피사체가 돌아다녀도 소리를 효과적으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건 마이크 특징

    떨어진 거리에서도 특정 방향의 소리를 집중적으로 녹음할 수 있는 마이크입니다. 카메라나 마이크거치대 등에 부착하여 움직이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야외 녹음에 적합합니다.

    헤드셋 마이크 특징

    이름 그대로 머리에 장착하여 핸즈프리로 녹음 할 수있는 타입의 마이크입니다. 입가에서 마이크까지의 거리와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양손이 자유롭기 때문에 게임이나 컴퓨터 작업중에 녹음에 적합합니다.

    스탠드 마이크 특징

    1 개소에 설치하고, 비교적 넓은 범위의 소리를 녹음하는데 적합한 마이크입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타이핑소리 악기소리 등 주위의 소리도 같은 퀄리티로 녹음하고 싶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유튜브 마이크 추천 베스트 10

    10위 컴썸 방송용 콘덴서 ASMR 핀 마이크

    첫번째는 컴썸의 핀마이크입니다. 저렴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을 가진 핀 마이크로, 강의 영상등에 편리합니다. 6미터라는 긴 케이블도 제공하는데, 이는 휴대폰 본체로 영상을 녹음하면서 멀직히 떨어져서 녹음이 가능하도록 도와 줍니다.

     

       컴썸 방송용 콘덴서 ASMR 핀 마이크
     
     극성: 무지향성 

     최저가: 19,150원

    9위 필라 컴소닉 고감도 콘덴서 마이크

    유튜브 녹음 뿐 아니라, 재택근무 온라인강의에 참가할 때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입니다. 30센치 이상 멀리 떨어지게 되면 감이 멀어지기 때문에 스탠드 마이크라기보다는 핀마이크라고 해야 적당할 듯 합니다.

     

    또한 버튼이 붙어 있어서 소위 눌러 말하기가 가능한 제품으로, 필요할 때만 음성 통신 및 녹음이 가능합니다.

      필라 컴소닉 고감도 콘덴서 마이크

    특징 : 
    전원 없이 USB로 사용가능
    눌러 말하기 가능
    동영상 강의 등에 적합

    최저가: 22,270원

    8위 BOYA 단일 지향성 마이크 스마트폰 DSLR 카메라 캠코더용

    실용적인 마이크 제작사인 보야의 건마이크입니다. 

      BOYA 단일 지향성 마이크 스마트폰 DSLR 카메라 캠코더용

    퍼타입 윈드스크린 제공

    슈마운트

    최저가: 22,800원

    7위 코비 방송용 듀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스탠드 마이크로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스탠드가 짧아서 바로 입에 대기는 어려우나, 핀 마이크보다 녹음 영역이 넚은 스탠드 마이크이므로 데스크에 올려높고 캡쳐동영상을 만들때 유용한 마이크입니다.

     

    가격대에서 알 수 있듯 간편히 사용할 수 있지만, 섬세한 소리까지 녹음하기에는 약간 부족함을 느낄지도 모르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비 방송용 듀얼 콘덴서 스탠드 마이크

    듀얼 (마이크가 두개)

    최저가: 47,040원

     

    6위 브리츠 유선 방송용 USB 콘덴서 마이크 + 팝필터 + 스탠드

     

     

      브리츠 유선 방송용 USB 콘덴서 마이크 + 팝필터 + 스탠드

    최저가: 94,800원

     

    5위 슈어 스테레오 콘덴서 마이크

      슈어 스테레오 콘덴서 마이크

    최저가: 207,000원

     

    4위 로드 Rycote 컨덴서 샷건 비디오 마이크

    명가 로드의 건 마이크입니다. 깔끔한 소리를 잡아내며, 멋진 외관으로도 유명한 제품입니다.

      로드 Rycote 컨덴서 샷건 비디오 마이크

    최저가: 151,660원

     

    3위 로드 와이어리스고 카메라 무선 마이크

      로드 와이어리스고 카메라 무선 마이크

    최저가: 229,900원

     

    2위 소니 ICD-TX650 

    클립형으로 마이크가 내장된 소니의 소형 녹음기 ICD-TX650은 종종 "유튜버 녹음기" "유튜버 마이크" 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제일 큰 장접은 역시 케이블이 없는 무선형이라 휴대및 세팅이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음성을 클리어하게 녹음하는 기본 기능뿐 아니라, 핀 마이크가 슬림한 본체와 일체화되어 핀마이크 본체를 허리에 차고 케이블로 입주변에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편리한 마이크 녹음기입니다.

     

     

      녹음 형식: 리니어 PCM/MP#

    재생 형식: 44.1KHz / 16bit

    16GB 대용량으로 장시간 녹음 가능

    최저가

     

    1 위 슈어 MV88+ 킷

    세계적 지명도를 가지고 있으며, 유명 유투버들로부터 셀피 동영상을 찍을 때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마이크와 미니 삼각 세트 제품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저렴한 제품들도 확인하고 사용하면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슈어 MV88+

    전용 어플리케이션 ○
    프리셋 모드로 간편 셋업 가능

    단방향/양방향
    극성(폴라) 선택 가능

    고룸질 녹음
    24비트/48kHz

    최저가
    271,020원

     

    유튜브 마이크 추천 정리

    이상 YouTuber에 추천 마이크를 가격대별로 10 종류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러분의 동영상에 맞을 것 같은 마이크가 있었나요?

     

    만약 YouTuber 초보자 갑자기 고액의 마이크를 사용하려면 저항이있는 경우에는 시도에 싼 마이크에서 시작하여 점차 업그레이드 해 나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마이크를 이용하여 음질도 최고인 유튜버를 목표로 해보세요! 시작하신분들 댓글 남겨주시면 응원하러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