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저체온증 의미와 저체온증 온도를 알아봤다

탁이 2020. 6. 3. 08:32

저는 가끔 겨울이면 오한? 이라고 하나, 몸이 심하게 떨리는 증상을 겪곤 했습니다. 저체온증을 의심하여 자료를 찾아보다 여러 의미있는 내용이 있어서 블로그에 올려 둡니다.

목차

  • 저체온증이란?
  • 삶속의 저체온증
  • 저체온증의 원인
  • 저체온증의 발생 상황
  • 저체온증 증상

저체온증이란?

사람의 체온은 부위별로 다른데, 몸의 중심부의 온도가 35 ℃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추운 환경" 에서 인간은 머리와 몸통의 중심부만 37 ℃ 를 유지하며, 어깨에서 팔, 복부에서 다리에 걸쳐 광범위한 온도가 낮습니다. "추운 환경" 에서 몸의 중심조차도 35 ℃ 이하로 감소 될 수 있으며, 이를 "저체온증" 상태라고합니다.

삶속의 저체온증

저체온증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술이나 수면제를 마신 후 추운 곳에서 잠 들어 버린 것 같은 때입니다. 즉, 우발적 사건 저체온증은 평소 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있는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굶주림과 노숙자, 뇌 혈관 장애, 머리 부상, 광범위 화상, 피부 질환, 내분비 질환 (갑상선 · 뇌하수체 · 부 등의 기능 저하), 저혈당 등으로도 발생합니다. 또한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더 발생하기 쉽습니다.

저체온증의 원인

  1. 추운 환경
  2. 열 손실 상태 : 체온이 빼앗긴 상태
  3. 열 생산 저하 :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의 양이 적은
  4. 체온 조절 기능 저하 : 체온을 조절하는 몸의 구조가 떨어지고있다

저체온증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

  1. 수면제와 진정제를 복용
  2. 술에 취하게 함 (취기)
  3. 특별한 질병 (저혈당 · 중추 신경 장애 등)
  4. 위의 1 ~ 4의 조건이 복수로 겹침

저체온증 증상

35 ℃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했을 때 인간은 체온 조절을 위해 주로 몸의 떨림과 피부 혈관의 수축이 일어납니다. 체온이 35 ℃까지 저하되면 다량의 카테코라민 (긴급시에 생체를 활성화시키는 물질) 분비하여 말초 혈관이 수축하여 체열의 발산을 방지하고 근육이 떨게 해서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들은 체온을 상승 시키려고하는 반응이며, 이 반응이 일어나고있는 동안은 산소의 소비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나 곧 체온 손실이 생산을 초과하게 되면 근육의 떨림은 멈추고 체온은 더욱 낮아지며 각 장기의 기능도 저하되게 됩니다.

30 ℃ 이하

체온이 30 ℃ 이하로 내려 가면 심장의 혈액을 펌프 중요한 부분인 심실에 맥이 불규칙해 지는 '부정맥'이나 움직임이 부진해지는 '심실 세동' 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부정맥 함께 심장에서 전신으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줄어 더욱 손발과 같은 말초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혈액의 흐름이 막히게 "말초 순환 장애 '도 발생합니다.

저체온별 증상표

체온 신경 심장과 혈관 호흡 근육 대사
35 무관심 의식이 뚜렷하지 않다 손발의 말초 혈관이 수축 호흡의 양과 화 지수가 증가 심하게 떨림 산소 에너지 소비가 증가 (정상의 3 ~ 6 배)
30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다 부정맥 (심실)이 나온다 호흡의 양이나 횟수가 감소 기침이 나옴 떨림이 저하 근육이 경직 산소 · 에너지 소비 감소
25 핀 등으로 손가락을 찔러 통증에 반응하지 않는다 심실 세동 (심장의 움직임 화가)의 위험성 인두 반사 (목구멍을 누르면 메스꺼움) 의 소실 근육이 굳어짐 산소 에너지 소비가 · 극도로 저하 (정상의 50 %)
20 뇌파가 사라진다 심실 세동이 발생 가사 근육이 굳어짐 열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는다
15 뇌파가 사라진다 심장 정지 가사 근육이 굳어짐 열이 거의 만들어지지 않는다

참고기사

 

체온 정상범위 는 얼마인가?

안녕하세요.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대유행에 의해 생활이 어려워 지는 점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보면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

tagilog.tistory.com

 

 

몸속 열 낮추는 5가지 방법과 몸에 열 내리는 음식

몸속 열로 고민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위나 감기등의 일시적인 문제나, 혹은 일상생활에서 몸속 열이 많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몸속 열을 낮출 수 있는 ��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