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계속되는 딸꾹질 확실하게 멈추는 방법

탁이 2020. 5. 27. 16:18

딸국.. 딸국 하고 갑자기 시작되는 딸국질. 누구나 한번은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일어나면 그나마 괜찮지만, 조용한 회의실이나 전철안이라면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딸꾹질을 멈추는 데 효과는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위에서 부터 시험해 봐서 듣지 않는다면 차례대로 다음의 방법을 써 보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 딸국질의 메카니즘
  • 딸국질 원인
  • 딸꾹질 멈추는법
  • 정리

딸국질의 메카니즘

원래 딸꾹질하는 것은 횡경막의 경련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횡격막이라는 것은 물을 단숨에 마시면 아파오는 가슴의 골격 (흉곽) 아래에있는 근육으로 호흡을 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횡격막은 가슴과 배 사이에 호흡을 할 때 신축하고 폐를 부풀려거나 수축 시키거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고기집에서 먹는 '갈매기살'이 바로 횡경막이랍니다^^

 

이 갈매기살이 아님

이 횡경막이 갑자기 수축해서 폐에 급격하게 공기를 흡입하고, 성대의 근육도 동시에 수축하며 호흡이 지나는 관이 좁아지게 되기 때문에, 그 "딸국"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횡경막의 경련, 즉 딸꾹질은 과식과 과음뿐만 아니라, 지나친 웃음에도 일어날 수있는 것이기 때문에 조심하기도 어렵고, 또 갑작스럽게 시작됩니다.

 

딸꾹질이 일어나는 원인

딸꾹질은 크게 3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유형에 따라 원인은 무엇 일어날 것인지도 달라집니다.

① 중추성 딸꾹질

중추성 딸꾹질은 미주신경이 호흡 중추를 자극할 때 발생합니다. 이 유형은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멈추지 않습니다. "지속성"은 1 개월을 넘어도 딸꾹질이 계속되며 "난치성"은 사람에게 많은 뇌졸중이나 뇌종양 등 중추 신경계 질환의 후유증으로 증상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코올 중독이나 수면제 복용이 원인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② 말초성 딸꾹질

말초성 딸꾹질은 미주 신경이나 횡경신경이 직접 어떤 자극을 받음으로써 발생합니다. 호흡기 및 경추 등의 질환이나 위장염이나 장폐색 등 위장관에 관련된 질병에 의해 미주 신경 및 횡경신경이 자극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뇌의 중추 신경이 아니라 말초 신경에 관련된 질병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때문에 말초성이라고합니다.

③ 횡격막성 딸꾹질
다양한 신경이 아니라 횡격막 자체가 자극 됨으로써 일어나는 딸꾹질은 횡격막성 유형입니다. 48 시간 이내에 가라 앉으며, 일반적인 딸꾹질은 많은 경우, 이 유형에 적용됩니다. 뭔가 질환이 횡격막에 자극을 줄 수도 있지만, 우선 생활 속에 원인이 숨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 멈추는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횡경막의 경련이 왜 일어나는지를 모르는 이상 누구에게나 반드시 효과가있다라는 장담은 할 수 없지만, 옛로부터 전해지고 있는 딸꾹질 멈추는법 에는 일리있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법① 놀라게 한다

가장 유명한 방법이 아닐까요? 누군가에게 부탁해서 딸꾹질하는 사람을 놀라게하는 딸꾹질 멈추는법입니다. 효과를 볼 수없는 경우도 많지만, 깜짝 호흡이 잠깐 멈춰 보통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으니 속는셈치고 시도해 봅시다.

딸꾹질 멈추는법② 침을 삼킨다 물을 마신다

숨을 참고 침을 세번 삼켜봅니다. 어려울 땐 물을 이용해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 봅니다. 늘 마시는 쪽의 반대쪽에 입을 대고 마셔보기도 합니다. 이상한 방향을 향한채 물을 삼키면 횡격막의 위치를 ​​올바르게 재설정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가운 물을 마심으로써 입안의 점막에 깔려있는 미주 신경이 자극할 수 도 있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③ 숨을 참는다

숨을 1분정도 참는 방법은 횡경막의 움직임을 진정시키는 목적이 있습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딸꾹질을 멈추려면 심호흡을 결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천천히 숨을 끝까지 뱉어낸 다음 폐를 가득 채운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숨을 들이킵니다. 있는 힘껏 숨을 흡입했다면, 거기서 숨을 1분정도 멈 춥니다. 이 방법을 딸꾹질을 멈출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④ 귀 구멍에 손가락을 넣는

조금 독특한 것이 귀에 구멍에 손가락을 넣고 1 분 정도 강하게 귀 안쪽을 눌러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귀 안쪽의 미주 신경에 자극을줌으로써 간접적으로 횡경막의 경련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것모습은 딸꾹질을 멈추려고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실제로 효과를 기대할 수 방법이기 때문에 눈딱감고 실행해 봅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⑤ 혀를 당긴다

실제로 병원에서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환자에 대해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혀를 잡고 30 초간 강하게 당겨 줍니다. 신경을 자극하여 횡격막의 움직임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는 원리입니다. 

병원에 가도 되지만, 급한 경우 스스로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생에는 신경써야 겠지만요.

정리

딸꾹질멈추는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떻게 딸꾹질은 멈추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그리고 자신만의 딸꾹질멈추는법 이 있다면 소개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