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실내 습도 낮추는법 7가지와 습도 올리지 않는법 소개

탁이 2020. 5. 30. 13:12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장마철이네요. 장마와 함께 여름이 되면 눅눅한 집안의 습도가 점점 오르고, 그에 따라 불쾌지수도 오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확실하게 실내 습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불쾌지수 계산

목차

  1. 실내 적정 습도
  2. 습도 낮추는 법
  3. 습도올리지않는법
  4. 정리

1. 실내 적정 습도

실내 적정 습도는 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습도와 온도가 높은 여름에는 50% 에서 60% 정도가 이상적입니다. 70%를 초과하면 무덥게 느끼게됩니다. 

반면에 겨울에는 40% 에서 50%가 쾌적한 습도입니다. 겨울엔 날씨가 건조하고, 습도가 40%로 이하로 떨어지면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정보] - 실내적정습도는 얼마이며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

 

실내적정습도는 얼마?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장마가 가까워 오며 하루하루 온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서 습도도 서서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실내적정습도는 얼마이며, 실내적정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왜 중

tagilog.tistory.com

이처럼 계절에 따라 쾌적하다고 느끼는 습도는 다르지만, 일년을 통해서 실내 습도를 50% 정도로 유지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는 구체적으로 습도낮추는 법과 올리지 않는 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2. 습도 낮추는 법 

습도 낮추는 법 ① 환기를 한다

습도 낮추는법 첫 번째는 실내 환기를 하는 것 입니다.

앵? 바깥이 더 더운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맞습니다. 그러나 습도의 경우 에어컨을 튼 상태가 아닌 실내는 사람의 호흡이나 빨래 등으로 습도가 더 높습니다. 

따라서 실내의 습도가 높기 때문에 창문과 문을 열고 통풍해 주면 실내 습도를 외부와 동일한 정도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 중요한 포인트는 2 개의 창과 문 을 열어 바람이 통과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창문을 하나 여는 것만으로는 외부 공기와 방 안의 공기가 잘 바뀌지 않으며, 통기로 인한 시원함(기화) 도 느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내 환기를 할 때는 창문과 문을 세트로 여는 등, 공기의 '입구' 와 '출구' 를 모두 만들어 주도록합니다. 

습도 낮추는 법 ② 환기시 선풍기로 통기를 돕는다

습도 낮추는법 두번째 방법은, 환기할 때 선풍기를 사용하여 바람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쉽게 바깥공기와 섞일 수 있고, 바람의 흐름을 강화하며 기화 작용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습도 낮추는 법 ③ 방에 숯을 놓아 둔다

다음은 방 안에 숯을 두어서 습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아시는 분도 많다고 생각 합니다만, 숯에는 무수한 작은 구멍이 뚫려 있고 그 구멍이 습기를 흡수해 줍니다. 

또한 숯은 습기와 함께 냄새도 흡수 해주는 작용도 있으므로, 장마철 & 비오는 날에 느껴지는 곰팡이 같은 냄새를 제거해 주는데도 한몫을 합니다. 

하지만 숯을 방안에 몇 개 놓아 두는 것만으로는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꽤 많은 양을 필요로 하며, 또한 습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한 숯은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고 잘 건조시켜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습도 낮추는법 ④ 신문지를 사용한다 

신문도 숯과 마찬가지로 화장실이나 옷장 등 좁은 장소 범위에서 습도를 낮춰줄 수 있습니다. 신문지를 말아 습도를 내리고 싶은 장소에 보관 해 두는 것만으로 OK입니다.

하지만 몇일 지나면 새 것으로 바꿔 주던가 아니면 제거를 해 줘야 합니다. 습기를 흡수한 신문지를 오랫동안 방치해 버리면 거기에서 곰팡이가 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습도낮추는 법 ⑤ 베이킹소다를 사용한다 

베이킹 소다도 좁은 범위에서 습도를 낮춰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접시 등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습기가 높은 곳에 넣어두면 습기뿐만 아니라 불쾌한 냄새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습기를 흡입하면 베이킹 소다는 무거워지는데요. 사용후에도 버리지 말고 기름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세제로 사용할 수 있으니 모아 두도록 합니다.

습도 낮추는 법 ⑥ 에어컨을 사용한다  

위의 방법으로도 습도가 안내려갈땐 문명의 기기에 의지합시다! 에어컨에는 제습 기능이나 드라이 모드가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이없는 경우에도 냉방을 하는 것으로 습도는 낮아집니다.

방법은 리모콘을 손가락이로 툭 눌러주는것 뿐입니다.

습도낮추는 법 ⑦ 제습기를 사용한다 

제습 전용의 제습기도 있습니다. 습도를 낮추는 전용 기기이므로 에어컨과 더불어 발군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3. 실내습도올리지않는법

 

 

 

 

환풍기를 돌린다 (매우 효과적)

주방과 욕실 환기 팬을 항상 돌리는 것으로 습도가 올라가는 것을 예방하고 습도를 낮추는 환기 효과도 있으므로 꼭 시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조금 이해가 안가실 수도 있지만, 해외에서는 서너개의 팬을 365일 돌리는 주택이 많은데 이것이 실내 습도를 낮추고 곰팡이를 방지해 주기 때문에 끄지 않도록 설명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물은 베란다 등으로 이동시킨다

겨울에는 습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여름에는 습도를 높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베란다 등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물을 주거나 할 때도 베란다에서 주도록 합니다.

빨래 건조는 실외서 한다

실내서 건조를 하면 당연히 습도가 올라갑니다. 아파트라면 실내와 분리된 베란다 등에서 건조를 시키도록 하고, 베란다가 없는 오피스텔같은 구조에서는 건조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습도 낮추는법 정리

어떠셨나요. 이번에는 습도 낮추는 법과 습도를 올리지 않는법을 소개했는데요. 뭐니뭐니해도 기본은 환기 그래도 안될 때는 그 외의 방법을 사용하면 습도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