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5년간 구독하며 느낀 장점 6개와 단점4개

탁이 2020. 5. 26. 11:21

2020년 드디어 정식 서비스 소식이 들려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지금까지의 불편함 없이 이제부터는 자막이나 더빙된 작품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에서도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높다고 평가되는 것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인데요. 월 5.99달러 약7천원에 1만개 이상의 작품을 맘것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5년이상 아마존 프라임 회원으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보고 있습니다. 이제는 생활의 일부처럼 돼버렸지만, 한국 정식 출시에 임박하여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매력과 약점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참고기사 아마존 프라임 토트넘 다큐 ALL OR NOTHING (무료로) 보는 방법

 

아마존 프라임 토트넘 다큐 ALL OR NOTHING (무료로) 보는 방법

지난해부터 Amazon 프라임 다큐멘터리 팀이 토트넘 핫스퍼 경기장에서 선수 전용 통로와 라커룸, 감독실, 훈련장 등에서 촬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그 화제의 의 아마

tagilog.tistory.com

 

목차

  1.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2.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6가지 장점
  3.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4가지 단점
  4. 정리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회원이 되면 추가비용없이 1 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마음껏 볼 수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쇼핑몰이 있는 지역이라면 아마존의 익일배송 서비스나 프라임뮤직, 프라임 리등 등의 서비스로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비디오의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요금제: 5.99불
  • 무료 작품 약 1 만 이상
  • 유료 작품 약 4 만 이상
  • 화질: SD (표준 화질) / HD (고화질) / 4K (Ultra HD 화질)
  • 동시에 재생할 수있는 단말의 수: 3 대 (동일한 제목의 경우 2 대까지)
  • 다운로드 할 수있는 단말기: 스마트 폰 · 태블릿 (iOS / Android / Fire 태블릿) ※ 마음껏 작품의 다운로드는 최대 2 개까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6가지 장점

1. 가격 대비 성능이 최고다

프라임 비디오 가장 큰 매력은 가격 대비 성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쇼핑몰이 사용할 수 있는 미국 등에서 프라임 동영상은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게 제공되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되면 빠르게 배송을 받거나 200 만 곡 이상을 듣고 마음껏 즐길 수있는 음악 전달 서비스 "Prime Music". 무료로 책을 읽을 수 있는 "Prime Reading" 무제한 사진 저장 서비스인 "Amazon Photo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서비스를 연간 약 50불에 전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마존 쇼핑때문에 회원이 됐는데, 프라임 비디오는 딸려왔다" 라는 느낌이라 가격부담이 전혀 없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불행히 한국에는 아마존 쇼핑을 사용할 수 없지만, 아마존 쇼핑 없이도 Netflix등 다른 정액제 동영상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이번에 정식으로 서비스가 런칭이 되면 아마존의 다른 어떤 서비스들과 함께 제공이 될지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2. 만개 이상의 작품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인기인 '왕좌의 게임' 이나, '워킹데드' 등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료로 볼 수있는 것은 "prime video" 마크가 달린 작품들 입니다. 

 

이 프라임 비디오 외의 컨텐츠는 대여 또는 구입하여 시청해야 합니다. 프라임 비디오에는 수시로 새로운 타이틀이 추가되고 있으며 콘텐츠의 수는 나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2020 년 4 월 시점에서 무료 시청 작품수는 1 만개 이상이며, 대여 · 구입 작품이 4 만개 이상입니다. 무료가 아닌 타이틀은 대여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신작을 포함한 유통되고있는 대부분의 작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을 필두로, 히트작을 연이어 만들어 내고있는 미국의 케이블 방송국 'HBO' 작품이 풍부하게 갖추어져있는 것도 매력의 하나입니다. '섹스 앤 더 시티' 나 '뉴스 룸' 등 수많은 유명 작품이 전 시즌 무료로 갖추어져 있습니다.

 

유료 콘텐츠의 가격은 렌탈 / 구입 구분 그리고 화질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렌탈 가격은 1000원에서 5000원 정도입니다. 구작은 2000원 전후로 렌탈할 수 있는 작품이 많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큐멘터리'도 여행과 자연과 야생 동물 등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1 만 2000 개 이상의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3. 지원 장치와 사용할 수 있는 장면이 다양하다

프라임 비디오는 지원 장치가 풍부합니다. 파이어티비로 테레비젼에서 보거나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이라면 작품을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매우 편리한데, 태블릿에 저장해 놓고 캠핑이나, 차에서 이동할때 보면 참 편리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있으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잔뜩 다운 받아서, 이동중에 통신상태의 걱정없이 심심하지 않게 여행을 할 수 도 있는데, 이것이 여간 편리한게 아닙니다.

 

프라임 비디오 재생가능한 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컴퓨터
  • Fire TV Stick 4K · Fire TV Stick
  • 스마트 TV
  • Fire 태블릿
  • 스마트 폰 · 태블릿 (iOS / Android)
  •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 · CATV 튜너 (Google Chromecast / Apple TV 등)
  • 게임기 (Sony PlayStation 3 / Sony PlayStation 4 / Microsoft Xbox One)

4. 오리지널 작품이 재미있다

Netflix를 시작으로, 최근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퀄리티 높은 오리지널 작품을 쏟아 내고 있습니다. 프라임 비디오역시 아마존에서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작품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존 오리지널이라는 타이틀로 나오는 이들 작품들은 베출러와 같은 리얼리티에서 히로물까지 장르가 다양하며 작품수가 점점 더 많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5. 추천 기능, 사용자 리뷰가 생각이상으로 쓸만하다

아마존의 인공지능은 매우 수준이 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을 볼까"하고 망설일 때 의외로 도움이 되는 것이 프라임 동영상 추천 기능입니다. 

 

작품의 상세 페이지는 "이 작품을 본 사람은 이런 작품도보고 있습니다" 라며 표시되는 항목에서 선택한 작품과 비슷한 작품을 계속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하나 편리한 것이 시청자들의 매긴 별5개평가와 리뷰입니다. 물론 스포일러에주의해야 하겠지만, 작품을 고를 때 호불호가 극명하게 쓰여있는 경우가 많아 결정할 때 큰 참고가 됩니다. 

6. 타 스트리밍과 연계가 잘 돼있다

파이어 TV를 연결하면, 훌루나 넷플릭스 뿐만아니라 미국 일본 등 세계의 tv 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몇몇 유료 서비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무료로 어플을 설치하면 즐길 수 있는점이 편리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단점

미국이나 일본등에선 프라임 회원이 되서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은 일상처럼 되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매력적이고 편리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제가 꼽은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작품의 교체 순환된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불편함은 타이틀이 자주 교체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들이 큐리어스죠지라는 애니매이션을 좋아해서 몇번이고 반복해 보는데, 어느날 유료타이틀로 교체돼 있었습니다.

물론 이점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만의 단점은 아닐 것입니다.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들 역시 계약 상황에 따라 작품의 교체가 이루어 지지만 이용자로서 좀 섭섭한 부분이긴 합니다.

2. 새로운 작품의 업데이트가 느리다

두번째로 느껴지는 불편함은 새로운 타이틀의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특정 카테고리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듯 하네요. 전체적으로 새로운 타이틀의 업데이트는 매우 많을 테니까요. 

 

그러나 예를 들어 필자는 외화를 많이 보는데, 항상 최근 업데이트된 외화를 찾아보고 '지난번이랑 다른게 없네' 하며 포기하고 tv를 끈 적이 많이 있습니다. 

3. 전부 무료는 아니다

이것도 프라임 비디오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동영상 서비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프라임 비디오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대상은 약 만개 정도입니다. (렌탈 · 구입 작품은 4만개 이상)

 

유튜브에서 영상소개를 보고 아마존에서 타이틀을 찾아보다 보면 유료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프라임 비디오가 동영상 전문 서비스가 아닌, 어디 까지나 Amazon 프라임 회원 혜택의 일부 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비디오 서비스만을 런칭한다면 이부분을 어떻게 다룰지 궁금한 부분입니다.

4. 자막 언어 문제

일본을 예로 들면, 하나의 타이틀은 자막판과 더빙판 두가지 영상이 존재합니다. 아마도 한국도 비슷한 전개가 될 것이로 생각되는데요.

 

해외 드라마나 영화를 원어(영어)로 보고자 할 때, 한국어 자막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또한 자막을 영어로 변경할 수도 없기 때문에 어학용으로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Netflix 등 영어 자막이 제공되는 동영상 서비스를 사용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신경이 쓰이는 부분은 검색이 의외로 불편합니다. 파이어 TV의 경우 버튼을 누르고 인공지능인 알랙사를 통해서 검색을 할 수 도 있고, 어플을 이용해 리모콘으로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불편' 합니다. 

정리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장단점을 소개해 봤는데 어떠셨나요? 개인적으로는 해외에 살면서 한 5년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이제는 없으면 안되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아마존 쇼핑이나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것은 좀 아쉽긴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월 7000원 정도에 사용할 수있는 프라임 비디오는 현재로서는 가격 대비 가장 우수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