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Gmail 지메일 용량 일정 지정해서 삭제하는 방법

탁이 2020. 5. 14. 15:04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구글 클라우드 무료 용량인 15기가가 모자라게 되는데요. 88%정도면 구글에서 용량을 줄이거나 추가로 구매를 하라는 연락이 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드라이브 지메일 포토의 용량으로 이루어 지는데요. 포토의 경우는 지정화일 외에는 무제한 이므로, 대부분 지메일을 삭제하는 것으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메일에서 검색을 통해 일정 용량 이상 혹은 특정 일자 이전에 온 메일을 검색해서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순서

Gmail 메일 크기로 검색하는 방법

Gmail 첨부 파일 검색하는 방법

Gmail 오래된 메일 검색하는 방법

Gmail 메일 크기로 검색하는 방법

Size 연산자를 사용하면 특정 용량의 메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검색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색 연산자를 사용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요.

 

larger, larger_than

smaller, smaller_than 

 

이러한 크기 검색 연산자를 size 와 조합하면 손쉽게 원하는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Gmail의 파일 크기가 5MB에서 8MB 사이인 모든 이메일을 찾고 싶다면

 

size: larger_than:5m smaller_than:8M

 

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 더이상 size:5mb로 5mb 이상의 메일을 검색할 수 없습니다.

Gmail 첨부 파일 검색하는 방법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는 용량이 큰 메일만을 우선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인데요. 아래서 메일의 크기를 특정하여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Gmail에서 크기 검색 연산자를 결합 has:attachment 나 filename:ext 연산자를 이용해서 특정 파일 형식의 첨부 파일이있는 모든 이메일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size:5mb has:attachment -첨부 파일이 포함된 5MB보다 큰 모든 이메일

size:10mb has:attachment filename:pdf -10MB 이상의 PDF 첨부 파일이 포함된 이메일

Gmail 오래된 메일 검색하는 방법

Older_Than 연산자를 사용하면 일자를 특정하여 메일을 검색할 수 있는데요. 이 연산자를 Size 나 has:attachment 등과 조합하여 사용하면, 오래된 첨부화일을 포함하는 대용량 메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삭제에 엄청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