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오래된 맥북 또는 iMac 의 속도를 최신모델처럼 빠르게 하는 방법

탁이 2019. 11. 24. 15:18

뭐든지 오래쓰면 낡습니다. 컴퓨터에도 장사는 없죠. 맥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원을 켜 놓고 달걀후라이를 만들고 와도 아직이거나,  최신 MacOS에 대응하고 있지 않거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새로운 소프트는 동작이 늦거나 하면 Mac 이 오래된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새로운 Mac을 사지 않아도 방법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래된 Mac의 부활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양 쪽 모두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1. 하드디스크를 SSD로 변경

오래된 Mac을 업그레이드한다면, 그리고 그 맥이 기존의 HDD를 사용하고 있다면, 하드 드라이브를 SSD로 교체하는 것 이 오래된 맥북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 하드 드라이브와 달리 SSD 내부에는 모터 등의 물리적인 가동 부분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 이동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지며, 전반적으로 성능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교체후 맥을 시작하면, SSD가 주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더이상 계란후라이 부칠 시간은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계란 후라이에 집착해서 미안합니다^^)

 

기존의 Mac의 로직 보드에 장착되어 있는 하드 드라이브를 SSD로 교체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mac 호환되는 드라이브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나사를 몇 군데 제거하는 것만으로 대부분의 SSD를 교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오래된 iMac 모델들은 교환이 불가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2. RAM을 추가

SSD 교체 다음은 RAM 추가 입니다. SSD는 Mac 의 전반적인 성능 및 속도를 향상 시키지만, RAM 추가는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시 속도 저하를 막아 줍니다.

 

RAM 추가는 흔히 "책상 크기를 추가" 하는 것과 같다고 하는데요. 왜냐면 책상이 넓어지면 한번에 여러가지를 꺼내 놓아도 여유가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역시 RAM을 추가하면 브라우저에서 여러 탭을 열고, 음악을 들으며 다른 무거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여유롭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해 줍니다.

 

SSD와 같이 자신의 Mac의 스펙을 확인해야합니다. 화면 왼쪽 상단의 Apple 메뉴에서 ' Mac 정보 '를 열고 자신의 Mac의 번호와 현재 RAM이 얼마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Mac과 호환되는 RAM을 찾아서 추가해 줍니다. 때때로Apple이 명기하고있는 한도 초과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과감히 추가해 줍시다.

3. 오래된 응용 프로그램 제거

기존의 Mac을 가지고있는 사람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프로그램이있는 것은 아닐까요. Mac의 동작을 빨리하여 스토리지 공간을 절약하려면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파악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도 않는데 삭제하지 않은 앱은 없나요? 오래된 소프트웨어가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은지? 시작시 실행되고 시스템의 자원을 낭비하고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면 반드시 제거합시다.

 

참고기사

 

느린 Mac 을 정리하고 최적화하는 방법

꽤나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맥. 하지만 그런 맥도 느려지고 심지어 멈추기도 하는데요. 그럴때 활용할 수 있는 정리방법에 소개합니다. Mac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동작 환경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

tagilog.tistory.com

 

4. 더 가벼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거했다면, 이번엔 사용중인 앱에 대한 재고입니다. MacOS에는 좋은 앱이 많이 있지만, 엄청 무거워서 때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응용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c의 크롬은 제가 꼽읍 베스트앱에도 1순위로 꼽혔지만, 배터리를 상당히 소모하고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앱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높이기 원한다면, 다른 더 가벼운 앱으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최신의 Safari는 전력도 자원 효율도 좋고, 더 빨리 움직이며, 이전 Safari 버전보다 훨씬 좋아지고 있습니다. 

 

부담을 많이 주는 응용 프로그램을 찾으려면 Activity Monitor 를 열어  "에너지" "CPU"와 "메모리" 목록에서 리소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는 응용 프로그램은 주목해서 사용을 하도록 합니다.

 

참고기사

 

[맥북사용법] 맥북 느려짐 이렇게 대처하자

무언가의 이유로 사용하고 있는 맥북 및 맥컴퓨터가 느려져서 고민하고 계신가요? 본 포스트에서는 맥북이 현저히 느려지거나 팬이 굉음을 낼 때,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목차 1...

tagilog.tistory.com

 

5. MacOS를 다시 설치

Windows 사용자에게는 문제를 복구하거나 뒤죽박죽 한 상태를 청소하기 위하여 때때로 OS를 다시 설치한다는 것은 매우 일반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맥사용자는 그렇게까지 운영체계를 재설치하지 않는다고는 생각하는데, 늦어진 Mac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OS를 다시 설치한다는 것은 꽤나 유효한 방법입니다. 

 

특히 위에 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함께 MacOS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세계 경험!! 단 MacOS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에는, Time Machine 또는 기타 방법으로 확실하게 백업을 취하고 나서합시다.

 

참고기사

 

[맥 초기화] 맥 OS 깨끗하게 다시 까는 방법 (클린설치)

(OS가 패쇄적인 만큼) 꽤 안정적인 맥os이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이유로 운영시스템을 다시 설치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맥을 깨끗하게 초기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tagilog.tistory.com

 

6. Mac을 물리적으로 청소

새로 샀을 때의 그 반짝 이는 컴퓨터를 다시 경험하고 싶다면, 맥을 청소해 주세요. 먼저 상판 액정 키보드 그리고 밑부분에 뭍은 더러운 물건이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이것으로도 많이 기분이 좋아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사용한 맥은 내부에도 먼지가 많이 쌓여 있는 상태인데요. 전용 드라이버를 사용해 하판을 분리하여 에어브러시 등으로 가볍어 불어 줍니다

7. 정리하며 오래된 Mac도 새로운 Mac 만큼 좋아진다

개인적으로 인텔의 5세대정도에 4개의 CPU 이상을 사용하는 맥북은 약간의 업그레이드나 및 유지 보수만으로 충분히 새것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십만원에서 이십만원이면 기존의 오래된 Mac을 충분히 몇 년 더 사용할 수있게 되는데요. 업그레이드에 약간의 시간을 비용을 들이는 편이 새로운 Mac을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을 사용해도 맥이 도무지 빨라지지 않는다면, 교체시지를 알리는 사인으로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