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느린 Mac 을 정리하고 최적화하는 방법

탁이 2019. 11. 9. 10:44

꽤나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맥. 하지만 그런 맥도 느려지고 심지어 멈추기도 하는데요. 그럴때 활용할 수 있는 정리방법에 소개합니다. 

 

Mac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동작 환경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방법에 따라 정리 및 최적화해서, Mac의 속도와 응답 성을 향상 시켜보도록 하십시오. 

 

순서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가능한한 가벼운 작업부터 소개를 해 보도록 할테니, 쓰고 있는 맥이 약간 상태가 이상하다고 생각되면 차례대로 따라해 보세요.

 

Mac 의 최적화 방법

1 단계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Mac의 내부를 최적화하는 첫 번째 단계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입니다. 핫픽스, 보안 업데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설치하십시오. PC의 보안을 확보하고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하기 위하여는 Apple의 업데이트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응용 프로그램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입니다.

 

2 단계 : 시작 프로그램 정리

PC 부팅시에 자동으로 일어서 프로그램을 확인합니다. 그 프로그램을 시작 메뉴에서 제거합니다.

시작시 자동으로 실행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합니다.

  1. [시스템 환경 설정] 을 클릭하고 [사용자 및 계정 을 선택하고 [로그인] 탭을 선택합니다

  2. 항목을 확인하여 자동 시작이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은 컴퓨터의 전원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의 전원을 끄면 메모리가 지워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합니다.

 

3 단계 :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거

바탕 화면을 확인하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문서의 바로 가기를 제거합니다. 프로그램이나 문서를 삭제하거나 스토리지로 이동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를 사용하려면 애플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App Store] 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및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단계 : 다운로드 폴더 비우기

다운로드 폴더가 오래된 파일로 가득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사용하지 않는 파일은 폴더에서 스토리지로 이동하거나 삭제합시다.

5 단계 : 스토리지 디스크 정리

또한 PC를 최적화하려면 다음과 같이 스토리지 디스크를 확인하고 복구합니다.

  1. 프로그램 선택 을 클릭하고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를 선택합니다.

  2.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디스크 검사] 를 클릭합니다.

  3. 오류가 반환 된 경우, 디스크를 복구 를 클릭합니다.

 

OS X Sierra 이후 스토리지를 자동으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항목의 일부를 iCloud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iCloud 계정을 설정하려면 시스템 환경 설정 을 열고 [iCloud] 을 클릭합니다.

 

스토리지 디스크의 파일을 확인하고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 게임, 파일을 삭제하면 것을 추천합니다. 스토리지 드라이브에 여유 공간을 확보하면 컴퓨터의 응답이 빨라집니다.

 

여러분의 Mac의 저장 공간이 부족한 경우 업그레이드시기일지도 모릅니다. 하드 디스크 (HDD)를 사용하는 경우,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SSD) 의 도입을 검토하십시오.

 

6 단계 : 캐시 지우기

웹 사이트를 방문 할 때마다 컴퓨터에 저장되는 캐시를 삭제하여도, PC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Safari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Safari를 열고 [환경 설정] 을 선택합니다

  2. 고급 을 클릭하고 메뉴 모음에 [개발] 메뉴 표시 를 선택합니다

  3. [개발 메뉴의 체크] , [캐시 비우기] 를 클릭합니다

데이터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백업 해 둡시다.

 

7 단계 : 자원소비가 큰 프로그램을 제거

프로그램에서 다른 프로그램보다 많은 프로세서 리소스와 메모리 리소스를 소모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 메모리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nder 응용 프로그램에서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작업 모니터 를 클릭하고, 메모리 탭과 CPU 탭을 클릭합니다

  • 사용하는 메모리 양이 많은 순서로 프로세스가 나열됩니다

가장 많은 자원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판단하고 필요하다면 닫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이 항상 필요한 것 인 경우, 메모리 (RAM) 의 증설을 검토합니다.

8 단계 : 휴지통 비우기

응용 프로그램 및 기타 항목을 삭제 한 후에는 반드시 휴지통을 비웁니다

9단계: Mac의 외부와 주변 청소

Mac의 외부를 청소하여 먼지와 오염에 따른 키보드와 환기 장치의 고장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PC의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분리 한 다음 젖은 천으로 외부를 닦아 쌓인 먼지를 제거합니다. 세제는 스크린이나 모니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키보드의 키 사이 그리고 환기 장치 주변의 먼지를 불어서 없애 줍니다. MacBooks 의 경우 내부 팬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통풍구에 바람을 넣을 주의해서불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