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안켜질때 대처 방법 - 갑자기 컴퓨터가 먹통이 됐다면 이렇게

탁이 2019. 8. 14. 18:17

이번 포스트에서는 컴퓨터의 전원을 넣어도 컴퓨터가 안켜질때, 갑자기 컴퓨터가 먹통이 됐을 때, 그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오랬동안 사용한 컴퓨터라면 부품들이 명을 다해서 이제 새로운 제품을 사야합니다... 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아래 소개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면 좋겠습니다.

 

본 글의 차례(목차)는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1. 증상
  2. 원인
  3. 전원이 안켜질때 대처방법
  4. 전원이 들어와 있을 때 (블루스크린) 대처방법
  5. 정리 

1. 증상을 파악한다

컴퓨터가 안켜지는 증상을 먼저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원인은 하나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증상으로 원인을 추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증상이겠지만, 스스로도 어떤 증상인지 파악해 봅니다.

 

  • 전원을 넣어도 컴퓨터가 켜지지 않습니다
  • 전원은 켜지지만 검정색 화면이 바뀌지 않습니다
  • 파란 화면(블루스크린)이 바뀌지 않습니다
  • 시작시 로고가 표시되고 넘어가지 않습니다.
  • 시작 도중에 갑자기 전원이 끊어집니다

2. 원인을 찾는다

이제 컴퓨터가 안켜질때의 증상을 특정했다면, 다음으로 그 원인을 찾아볼 때입니다. 당연히 원인에 따라 그 대처법이 다르겠지요.

컴퓨터 전문가나 탐정이 아닌데 어떻게 원인을 찾냐구요? 걱정마세요. 우리에겐 스마트폰과 검색이 있으니까요! (일인극중) 기본적으로 "자신의 컴퓨터가 보이는 증상"에 대해 대처법을 알아보는 것으로 아래와 같이 해 봅니다.

  1. 1번에서 파악한 증상을 자신의 컴퓨터 스펙과 같이 검색합니다

  2. 검색에 나온 해결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3. 해결 못하면 제조사에 문의합니다

사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 폰이나 다른 PC에서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해결 방법을 찾을 수없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컴퓨터의 사양과 사용자의 증상이 무수히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무가내로 방법을 시도해 보기 전에 꼭 위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왜냐구요? 당신의 데이터나 컴퓨터는 소중하기 때문이죠. 의외로, 검색이나 메이커 제품이라면 제조업체에 증상을 전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해결 될 수 있으니 꼭 추천합니다.

3. 컴퓨터 안켜질때 조치방법

자 그럼 컴퓨터 안켜질때 간단히 시험해 볼 수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으로 작성한 데이터가 사라지거나 할 수 있으니 자기책임으로 시도해 봅니다.

  1. 모든 파츠를 분리
  2. 강제로 전원 껐다 켜기
  3. 시동 복구하기

기본적인 대처 방법이지만, 우선은 위의 3 가지를 실행해 보도록 합니다. 

1. 모든 파츠를 분리

먼저 컴퓨터에 연결된 스피커나 전원 등을 모두 분리합니다. 컴퓨터에 남아있는 잔류전력 혹은 기타 파츠와의 충돌이 작동 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품을 다 분리했다면, 그 상태로 몇 분 정도 방치하고, 다시 필요한 최소한의 부품만을 연결하고 전원을 켜보십시오. 

2. 강제로 전원 꼈다 켜기

사용 혹은 부팅 과정에서 전원 표시등이나 하드디스크 표시등 그리고  깜박 소리조차도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몇 초간 길게 눌러 강제로 전원을 끄십시오. 전원이 떨어지면 다시 전원을 켜서 상황을 체크 합니다.

단순한 시동과정 혹은 사용중에 멈춘 경우라면 대부분 이 방법으로 다시 컴퓨터가 켜질 것입니다.

3. 시동 복구 선택

컴퓨터는 안켜져도 "Windows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시동복구를 선택해서 다시 켜 봅니다. 

시동 복구 시작 이나 Windows 시작이라는 두 가지 선택이 나오지만, "시동 복구 시작" 혹은 "안전 모드" 를 시도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Windows 시작" 도 시도해 봅니다. 

안전모드로 실행을 했다면, 불필요한 모든 프로그램등을 시작프로그램등에서 제거하고, 최소한의 프로그램만 남긴후 다시 실행해 봅니다.

4. 전원이 들어 왔지만 안 움직일 때 (블루스크린) 대처방법

파란 화면 (블루 스크린) 이 나오고 움직이지 않을때는 아래와 같이 실행해 봅니다.

  1. 모든 장치를 분리 후 다시 시작
  2. 네트워크 연결을 끊고 다시 시작
  3. 증설 메모리를 제거하고 다시 시작
  4. 자동 복구 옵션을 시도

전원이 완전히 안들어 왔을 때와 마찬가지로 하드디스크나 SD카드 DVD드라이버 등 외부 기기의 영향으로 컴퓨터가 안켜질 때가 있으므로, 우선 모든 외부 장치를 분리해 다시 전원켜기를 시도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네트워크 연결을 끊거나, 스스로 의심되는 하드웨어 등도 제거하고 다시 시작해 봅니다. 이것으로 해결할 수없는 경우 문제는 시스템 측에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자동 복구" 에서 각 옵션을 시도합니다.

자동 복구는 Windows 시작 화면에서 리셋 버튼을 누르면 표시됩니다. 또는 재부팅을 반복하면 자동으로 복구 화면이 표시되므로, 그 화면이 나타나면 '시스템 복원'이나 '시동 복구' 등을 시도해 합니다. 

5. 정리

일반적으로 컴퓨터는 시스템이 시작해서 하드웨어 등을 체크 후,  다음으로 운영체제 (Windows Mac 등) 를 돌려서 홈 화면이 표시됩니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사람처럼 컴퓨터역시 평소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관리를 해 줘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 에서는 컴퓨터 안켜질때 대처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방법으로 독자분의 문제가 고쳐 졌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컴퓨터는 소모품이고 그 수명이 있기 때문에,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