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무료로(도) 사용할 수있는 무료 CAD 와 CG 소프트웨어 리스트

탁이 2019. 7. 3. 18:33

공업용 CAD는 알겠는데, CG 는 뭔가요?

3D 소프트웨어는 CAD와 CG의 2 종류가 있습니다. CAD(Computer Aided Design) 는주로 건축이나 공업 제품의 설계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수가 정확하게 숫자로 정의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케이스같이 심플한 제품조차도 1미리 이하의 정밀도로 만들지 않으면 제대로 빠지지 않게 되는데 이런 작업은 CAD로 진행을 합니다.

 

반대로 CG 소프트웨어는 유기적인 형태를 만드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데이터 형식으로 폴리곤(다각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각형은 삼각형 패치의 집합체이므로 3D CAD에 비해 형상을 수치로 정확하게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피규어처럼 숫자로 정의하기 어려운 것들의 작성에 적합하죠.

 

그럼 간단히 CAD 와 CG의 차이를 알아봤는데요, 그러면 3D CAD  3D CG 각각 무료로 사용할 수있는 소프트웨어 그리고 일부 유료 소프트웨어도 함께 소개해 보겠습니다. 

 

3D CAD 소프트웨어

전통적으로 전문가를위한 CAD 소프트웨어는 매우 비싼 분야였습니다. 이제는 시대가 변해서 드디어 개인도 부담없이 다룰 수준의 소프트웨어가 다수 생겼는데요. 먼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Autodesk Fusion 360 : CAD 및 CG의 특성을 모두 겸비한 기본 무료인 프로용 3D CAD.

"Fusion360"은 건축 CAD로 유명한 Autodesk가 제공하는 산업용 3D CAD입니다. 전문가 용 CAD의 문제점인 비정상적? 가격과 자유로운 곡면 제작의 어려움이 동시에  해소됐습니다.

 
공업 제품을 만드는데 충분한 정확도를 제공하면서 학생 및 취미 생활이나 신생기업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라고 얕보면 안됩니다. 1000만원 이상의 상위 CAD에밖에 없는 기록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모양의 수정도 간단하고, CG 계열 자유 곡면을 만드는 기능도 뛰어나 기존의 CAD보다도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Autodesk Fusion360

· 개인은 무료 (기업가와 취미, 교육 관계자 대상) 

· 유료버전은 495불 
· win 버전 mac 판 
· 링크

 

 

 

MOI (모아이) : 3십만원 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 디자인감각이 뛰어난 표면 모델링.

MOI (모아이) 는 업무용 디자인 CAD로 유명한 리노의 개발 팀이 별도로 만든 3D CAD입니다. 자유 곡면 기능이 뛰어난 표면 모델러로 모델링이 가능한데도, 가격은 30만원대로 리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펜 태블릿에 대응하고 직관적인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체 기능을 사용용할 수 있는 체험판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체험판은 STL과 STEP 등의 범용 포맷으로 내보내기할 수 없습니다.


■ MOI

· 체험판일 경우 무료 (유료 버전은 295불) 
· win 버전 / mac 버전 

· 링크

 

 

Trimble SketchUp : 건축 산업용 프리 모델링 소프트웨어

이전에 Google이 개발 · 제공했던 3D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2012년에 Trimble사에 매각되었구요. 공업 제품보다는 건축 모델링에 정평이 나 있습니다. 기본은 무료이지만, 기능을 강화한 Pro 버전은 유료로 되어 있습니다.

 

■ Trimble SketchUp

· 무료 (pro 버전은 유료) 
· win 버전 mac 판 
· 한글 버전 있습니다 
· 다운로드

 

 

Tinkercad (팅커캐드): 블록쌓기와도 같은 3D캐드를 브라우저에서 사용

Tinkercad (팅커캐드) 는 브라우저기반에서 블록쌓기처럼 3D를 만들 수있는 캐드프로그램입니다. 퓨전360과 같이 Autodesk가 개발한 손쉬운 3DCAD인데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있어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inkercad 

· 무료 
· OS 무관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 액세스

 

 

 

DraftSight : 전문인데 무료 이차원 CAD 소프트웨어.

이차원이라고는 해도 프로 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있는 AutoCAD와 동등한 기능이있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아쉽게도 3D 표시는 할 수 없지만, 2D 설계 도면을 좋아한다면 CAD로 충분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DraftSight

· 무료 
· win 버전 mac 버전 Linux 용 
· 한국어 버전 있음
· 링크

 

 

DesignSpark : 모델링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할 수있는 CAD

설계가 필요한 제품을 만들때 빠뜨릴 수 없는 CAD이지만, 고액의 가격은 큰 허들입니다. 


그러나 "DesignSpark"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제스처 기반 모델링을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인 점은 덤.

 

■ DesignSpark

· 무료 
· win 버전
· 링크

 

 

PTC Creo Elements

Pro / E PTC가 만든 "PTC Creo Elements / Direct Modeling" 의 무료 버전입니다. 하지만 무료버전이라고 해도 고가의 유료 버전과 모델링 기능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 무료 버전의 경우 어셈블리의 부품 수가 6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내보내기 형식이 STL 및 VRML는 3D 프린터로 넘기는 형식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다른 3DCAD 데이터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 PTC Creo Elements

· 무료 
· win 판 

 

 

 

Rhinoceros 프로도 사용하고있는 저렴한 본격 소프트.

전문 산업 디자이너도 사용하고있는 도구로는서는 저렴한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디자인을 만드는 데 적합하다 부드럽고 전문가 용으로는 최저가에 속하는 부류인데, 자유 곡면 처리가 자랑 등 실무 용으로 충분하다는 평가입니다.

 

■ Rhinoceros

유료 (150만원 정도) 
· win 버전 Mac 용 

 

 

 

 

3DCG 소프트

CAD 와 달리 3D CG의 경우는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다수 존재합니다. 현재는 오픈 소스의 고기능 소프트웨어도 나오고 있습니다.

 

Sculptris : CG 지식없이도 할 수 있는 디지털 조각

3DCG 프로그램은 리얼 크리에이터에게는 문턱이 높게 느껴질 수 있는데, 조각을 만들때 상당히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펜 탭이 있으면 꽤 조작성도 상승하기 때문에,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라면 편리성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는 영어로만 제공됩니다. 

 

■ Sculptris

· 무료 
· win 버전 mac 버전 
· 영어

 

 

 

메타세콰이아 : 인물이 자신있는 일본산 CG 모델링 소프트웨어.

일본산 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모델링 전용이므로 움직임도 가볍고, 일본에서는 서적도 다수 발매되고 있습니다. 입문자도 시작하기 쉬운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유?웨어이지만 5000엔으로 저렴하고 무료 버전도 어느 정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 전용이기 때문에 포즈 변화나 의상 등은 별도의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와 결합해야합니다.

 


■ 메타세콰이아

· 유료 5000 엔 
· win 버전 mac 판 
· 일본어 

 

 

 

 

Blender : 오픈 소스 무료 3D CG 통합 소프트웨어.

블렌더는 상용 하이 엔드 3D 도구와 비견 할만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으며, 급속하게 확장 및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엔진 기능도 내장하고 있으며, Python 스크립트 등을 이용하여 인터렉티브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고도의 동영상 편집기능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Blender

· 무료 
· win 버전 mac 버전 Linux 용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