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소리가 안나요! 원인과 쉬운 대처 방법은?

탁이 2019. 9. 9. 21:12

컴퓨터소리가 안나요!!

컴퓨터 소리가 안나요!! 이런 수줍은 소녀와도 같은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려고 하는데 컴퓨터 소리가 안난다면 그것처럼 당황스럽고 짜증나는 일이 없죠. 이어폰으로 대체해 보려 해도, 평소 단자가 적절히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이어폰을 본체에 연결하는 것도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안심하세요. 어제까지는 됐는데.. 갑자기 컴퓨터나 노트북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라면, 보통은 원인을 찾아 대처를 하는 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 원인이 다양해서 하나하나 해결할 필요는 입니다)

목차

1.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

1-1. 스피커의 전원 꺼짐
1-2 스피커 케이블 연결
1-3
스피커 볼륨이 제로 
1-4 HDMI 음성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1-5 프로그램 멈춤 
1-6 사운드카드의 장치가 행불
1-7 사운드 카드 프로그램의 버전이 오래됨
1-8 접속불량 
1-9 컴퓨터 스피커의 손상

 

2.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2-1 스피커의 전원을 확인
2-2 스피커 케이블 연결을 확인 
2-3 스피커 볼륨을 확인
2-4 HDMI 음성 출력 관계를 확인
2-5 컴퓨터를 다시 시작
2-6 사운드 기능이 적합한 여부를 확인합니다. 장치 관리자 확인
2-7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2-8 케이블의 손상 여부를 확인
2-9 컴퓨터 스피커의 손상 여부를 확인

 

3. 정리

 

1.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 원인

해결에 앞서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을 우선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적절한 대응을 있으니까요.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은 다음의 크게 보면 2가지로  수 있습니다.

· PC 외부 연결 (하드웨어적인 문제)

· PC 내부의 설정 (소프트웨어적인 문제)

위와 같이크게 보면소프트웨어적인 문제와 하드웨어적인 문제로 나눌 있는데요. 각각을 원인을 아래와 같습니다. 

 

1-1. 스피커의 전원 꺼짐

너무도 당연하지만, 스피커의 전원이 OFF 되어 있으면... 소리는 나지 않습니다ㅠㅠ 필자도 스스로이런 바보같은 짓은 하지 않아라고 외치지만, 의외로 자주 일어나는 문제인데요. 

 

1-2 스피커 케이블 연결

이어서 스피커의 전원과 함께 스피커 케이블의 연결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무심코 컴퓨터 본체나 스피커 위치를 바꾸거나 케이블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1-3 스피커 볼륨이 제로 (하드 / 운영체계 / 소프트웨어)

1-3-1 볼륨은 스피커에 붙어있는 볼륨의 음량이 아주 낮게 혹은 음소거로 선택된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3-2 컴퓨터 운영체계의 볼륨이 제로(음소거) 되어 있다면 (당연히)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3-3 의외로 눈치채기 어려운 것이 YouTube iTunes 음량이 아주 낮게 혹은 음소거로 선택된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4 HDMI 음성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하드 / 소프트 양쪽에 해당)

HDMI 단자로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경우, 「컴퓨터 본체」 「디스플레이」 HDMI 음성 출력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컴퓨터 운영체계의 음성 설정에서 "HDMI 단자 출력" 해당하는 장치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5 프로그램 멈춤 (프리즈)

램부족, 병목현상 등으로 사운드카드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멈춘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6 사운드카드의 장치가 행불

컴퓨터의 소리를 담당하는 사운드카드의 프로그램이, 무언가의 이유로 장치관리자에서 지워진 경우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장치관리자를 열어서 사운드카드의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1-7 사운드 카드 프로그램의 버전이 오래됨

희귀한 케이스이지만, 사운드카드를 움직이는 프로그램의 버전이 오래된 경우, 혹은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계와 맞지 않는 경우, 소리가 나지 않을 있습니다.

 

1-8 접속불량 (케이블 손상)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손상된 경우도 당연히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9 컴퓨터 스피커의 손상

마지막으로 스피커가 손상된 경우, 혹은 사운드 카드가 손상된 경우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2.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원인을 파악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 대처할 있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위에서도 말한것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방법들입니다. 하지만, 원인이 다양한 만큼 대처방법도 다양하니, 의심되는 사항부터 하나 하나 실행해 보도록 합니다.

 

2-1 스피커의 전원을 확인

스피커의 전원스위치는 별도의 스위치가 있는 타입과 볼륨을 돌려 켜는 유형이 있습니다. 스피커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인하고 껴저 있을 경우 전원을 ON으로 줍니다.

 

2-2 스피커 케이블 연결을 확인 

스피커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데스크톱 컴퓨터의 경우는 단자가 많으므로 잘못 꽂혀 있을 경우가 있으니, 단자의 스피커 아이콘을 확인하고 연결해 줍니다. 

 

2-3 스피커 볼륨을 확인

2-1에서 전원을 넣고 볼륨을 올렸는데도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컴퓨터 측의 볼륨이 제로(음소거) 되어 있지 않는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피커 아이콘 컴퓨터 화면 우측 하단에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볼륨을 확인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장치 선택과 같은 고급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모두 시도해서 컴퓨터 내부의 스피커 볼륨을 올려 줍니다.

 

2-4 HDMI 음성 출력 관계를 확인

HDMI 연결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있는 스피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해서 목록에서 "재생 장치" 또는 "사운드 설정" 선택합니다.

재생 장치의 화면에서는 현재 연결된 장치 목록이 표시되는데, 중에서 HDMI 단자를 연결하는 장치를 선택해 주면, 선택한 장치에서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연결한 디스플레이 등이 HDMI 오디오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작업을 해도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우는 HDMI 연결이 아닌 스피커 단자 연결로 변경하는 다른 조치를 검토하십시오.

 

2-5 컴퓨터를 다시 시작

프로그램적인 문제로 스피커와 관련된 프로세서가 멈추었을 경우, 컴퓨터를 다시 시작시켜, 간단히 해결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전까지도 문제없이 사용했으며, 특히 짚히는 문제점이 없는 경우에는 먼저 재부팅을 시도해 보는 것이 빠를지도 모릅니다.

 

2-6 사운드 기능이 적합한 여부를 확인합니다. 장치 관리자 확인

소리를내는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하여 사운드 오디오 항목에마크 등이 묻어있을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2-7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컴퓨터에서 사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면의 왼쪽 하단에있는 "시작 버튼" 오른쪽 클릭

  2. 목록에서 "장치 관리자"

  3. 장치 관리자 목록에서 "오디오 입력 출력" 선택

  4. 오디오 입력 출력 목록에서 기본 장치로 설정 스피커를 오른쪽 클릭

  5.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

사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없는 경우 "드라이버 업데이트" 선택할 수있는 목록에서 "드라이버 제거" 시도해 봅니다.

 

2-8 케이블의 손상 여부를 확인

위의 방법을 실행해도 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에는 컴퓨터와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단자 가까운 부분이 절단되어 있거나 경우, 케이블로 교체해 줍니다. 

 

2-9 컴퓨터 스피커의 손상 여부를 확인

컴퓨터나 스피커가 손상되었을 경우, 수리를 하거나 새로운 스피커를 구매해서 바꿀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해결 방법을 먼저 수행하면, 최후에 컴퓨터와 스피커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기 쉬워집니다.

 

3. 정리

상기 외에도 컴퓨터나 노트북의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으로 자주 있는 것은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본체에 연결하고있을 소리가 이어폰에서 나온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한 케이스입니다.

대개는 "장치 선택" "스피커의 전원 기본적인 부분을 확인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니 포스트에 있는 방법을 차근하게 실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포스트에서는 컴퓨터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 원인과 대책을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문제로 난처함에 빠진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