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Zoom 화면 공유가 엄청 편리! 기본 조작 방법과 안될때의 대처법

탁이 2020. 10. 26. 09:51

전화 나 채팅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어려울 때 (부족할 때) 가 있지 않나요? 말과 함께 실제 화면이나 자료를 보여 주면서 설명 할 수 있으면 좋을 텐데...

 

그럴 때 추천하고 싶은 것이, 화면 공유 기능을 갖춘 Web 회의 도구 "Zoom" 입니다. 줌에 대해 연재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Zoom 화면 공유 기능 제공한다는 점과 그 사용법 또한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Zoom 화면 공유

화면 공유는 자신의 PC 나 스마트 폰 · 태블릿에 표시되는 화면을 그대로 상대의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Zoom이라면 호스트 측의 화면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측의 화면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우선, Zoom 화면 공유 기능 공유 할 수있는 데이터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데스크탑 화면 및 어플리케이션 화면 공유

Zoom 은 데스크탑 전체 화면을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워 포인트나 엑셀처럼 각 프로그램의 화면을 공유할 수 도 있습니다.

 

파일 공유

Zoom는 파워 포인트와 PDF 파일 이미지 나 동영상 데이터 현재 표시하고있는 브라우저 등 다양한 화면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PC는 물론 스마트 폰과 태블릿 사이에서 화면 공유도 가능합니다.

 

이렇게하면 자신의 화면을 공유하고 조작 설명을하거나 상대방의 화면을 공유하여 원격 작업을 수행 할 수있게됩니다. 또한 스마트 폰의 동영상도 공유 할 수있어 게임의 플레이 동영상 공유에 활용하는 등 개인 이용도 추천합니다.

 

Zoom에는 회의 내용을 녹화 · 녹음 기능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공유 데이터 및 지시 내용을 따라 되돌아 보는 수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화이트 보드 공유

Zoom 공유 할 수있는 화면에 "화이트 보드"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화이트 보드에 텍스트 입력이나 도형 삽입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업체에 직접 펜으로 쓸 수 있습니다.

 

 

작업은 호스트 클라이언트 모두 가능하고 상호 아이디어를 그림이나 그림에 의한 설명을 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화이트 보드의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도 가능 합니다.

 

댓글 입력

Zoom에서는 화면 공유 데이터에 대한 의견이나 주석을 붙일 수 있습니다. 공유중인 자료 내용 통화를하면서 중요한 포인트에 마커를 당기고 메모를 가하지 나름대로 정리되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코멘트의 내용은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화면에 표시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한 번에 쓰기를하면 오히려 이해하기 어렵게되어 버리는 경우도있을 수 있습니다.

 

Zoom이라면 호스트 측의 설정 클라이언트 측의 코멘트를 해제 할 수도 있으므로, 참가 인원에 따라 활용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Zoom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Zoom을 이용하려면 모임 주최자가되는 호스트가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Zoom 계정 만들기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면 원활합니다.

 

하래서 Zoom 에서 실제로 화면 공유를하기위한 절차를 설명하겠습니다.

자신의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Zoom 미팅 중에 자신의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면에있는 "화면 공유"를 클릭
  2. 목록 중에서 공유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
  3. "화면 공유"를 클릭

공유가 완료되면 음소거 기능과 댓글 기능 등 화면 공유에 대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상대의 화면도 같은 상태가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회의를 재개 하도록 합니다.

상대의 화면을 공유 요청

상대의 화면을 공유하는 경우도 기본적으로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공유 원하는 화면을 전하고 상대방에게 조작하도록 요청합니다.

 

상대의 화면 공유가 완료되면 자신의 화면을 전환하면 화면 공유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러 사람이 모임을하는 경우에 호스트에만 화면 공유를하고 싶다면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유 할 수있는 상대를 "모든 참가자 '에서'호스트 만 '으로 변경 한 후 공유를합시다. 1 대 1 미팅의 경우 특히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화면으로 전환

화면 공유 중에 다른 화면으로 전환하려면 다음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1. 공유 메뉴에서 "새 공유"를 클릭
  2. 목록 중에서 전환하고자하는 항목을 선택
  3. "화면 공유"를 클릭

화면 공유 횟수 제한 등은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전환하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화면 공유를 중지

화면 공유를 중지하려면 공유 메뉴에있는 "공유 중지"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공유가 중지되면 자동으로 영상 통화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또한 공유하는 화면을 닫으면 강제로 공유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셀의 화면을 공유하고있는 도중에, 엑셀 자체를 종료 시킨다고하는 방식입니다. 이곳에서도 특히 문제는 없지만 조금 무리한 인상되어 버리므로, 기본적으로 "공유 중지"버튼으로 조작하도록합시다.

원격 작업을 수행

원격 조작은 상대의 화면을 원격으로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가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구두 설명이 어려운 경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Zoom에서 원격 조작을 할 경우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시다.

 

  1. 상대의 화면을 공유 해달라고
  2. 공유 메뉴에서 "원격 제어"요청 하기
  3. 상대에게 원격 제어를 허용 해달라고 전달

원격 작동 중지는 쌍방에서 실시 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작업이 끝나면 스스로 중지하거나 상대 중단 줍시다.

화면 공유가 잘되지 않을 때의 원인과 대처 방법

Zoom는 PC 화면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과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스마트 폰 화면 공유가 잘 할 수 없다고 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공유가 잘되지 않는 경우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호스트가 화면 공유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

현재 Zoom에서 Web 회의에 참가하는 경우, 호스트가 화면 공유를 허용할지 여부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보안 대책이기도 해서 원활한 Web 회의를 수행하기 위해서 미리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만약 참가자 화면 공유 할 수없는 경우는 호스트 화면 공유 권한을 부여 받도록합시다.

Zoom 소프트 앱이 최신 버전으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스마트 폰의 화면을 공유하는 경우, 처음에만 Zoom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 폰 측에서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및 Zoom 측의 플러그인이 최신이 아닌 경우 공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 공유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플러그인의 업데이트를 실시합니다. 최신 버전의 플러그인 Zoom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줌 화면 공유 정리

  • Zoom 화면 공유 기능은 각종 파일이나 화이트 보드, 댓글 공유 가능
  • 간단한 조작으로 화면 공유 · 원격 조작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가능
  • 스마트 폰 화면 공유가 잘되지 않으면 네트워크 및 플러그인 확인

화면 공유를 사용하여 원격 위치에있는 사람과도 원활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Zoom 미팅 이외에도 교육 및 세미나 등 다양한 활용이 편리한 서비스이므로 꼭 한번 써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