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휴대폰에서 eSIM 사용하는 방법 - 티플러스 외 서비스 3개

탁이 2020. 10. 24. 17:09

생소하게 들리는 eSIM은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요. 이번시간에는 eSIM의 의미 및 eSIM의 장단점를 소개하고, 사용에 편리한 서비스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SIM 이란?

"eSIM"은 Embedded SIM (내장형 SIM)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보통의 SIM 카드는 단말기에 삽입 할 필요가있는 반면, eSIM은 단말기에 내장 된 부품이기 때문에 탈착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통신 사업자의 웹 사이트에서 통신 서비스를 계약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요금제를 사용할 수있게 됩니다.

 

듀얼 SIM라는 말을 합니다만, 즉 2 개의 통신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 평소 설정하고 SIM 카드 (≒ ㅍㅇ소 요금제) 외에, eSIM에서 또 다른 요금제를 계약하고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정발된 휴대폰 중에서는 아이폰만이 eSIM에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2 개의 요금제를 계약 할 수있는 장점과 주의점

지금까지 가장 추천 할 수있는 이용 방법은 해외를 방문 할 때, 두 번째 요금제로 선불 데이터 요금제를 계약하는 것입니다. 이제 평상시 사용하고있는 SIM 카드를 분리하지 않고 여행 중에도 현지의 회선을 사용하여 통신 할 수 있습니다.

 

eSIM 플랜의 가격은 지역 및 계획에 따라 다르지만 현지에서 선불 SIM 카드를 구입하는 것보다 약간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항이나 현지 매장에서 선불 SIM 카드를 구입하는 수고를 줄일 것은 큰 장점입니다.

 

한데 조심하고 싶은 것은 eSIM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SIM 락" 의 대상이된다는 것. 혹시 구입 한 iPhone을 해외에서 가져온 것이라면 eSIM을 이용하기 전에 SIM 잠금을 해제해야합니다 .

 

또한 국내에서도 eSIM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회선은 현재 계약 회선을 사용하여 부 회선으로 데이터 통신에 eSIM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이 국내에서도 이용 가능하게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eSIM 을 검토 해보자

이하에서는 국내 및 해외 여행 등을위한 eSIM 서비스를 4개를 소개합니다.

국내용 ① 티플러스

국내서 제일 먼저 eSIM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eSIM이라서 가능한 금액인지도 모르겠지만, 티플러스의 천사 요금제는 아는 사람은 안다는 요금제입니다.

티플러스 천사요금제란?

티플러스 천사요금제는 알뜰폰 통신사인 티플러스에서 출시한 요금제입니다. 기본료가 무려 1004원이라 이를 따서 천사요금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1004원이었던 기본료도 싼데, 현재는 0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100메가의 기본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천사요금제의 장점은?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사용하지 않으면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일 겁니다. 따라서 티플러스의 천사요금제는 아무것도 안하고, 0원에 쭈욱 전화 번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 때문에 또하나 번호를 유지하거나 본인 인증용으로 사용해도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 거주중인 분들이 국내 서비스의 본인인증을 이용하기 위해 이 폰을 개통한 경우가 많았는데, 티플러스는 해외로밍을 지원하지 않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외 나가면 로밍으로 본인인증문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아예 해외로 나가면 "통화권 이탈"이 뜨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해외계신분이라면 다른 요금제로 가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외용

 GigSky

첫째는 "GigSky" 글로벌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세계 각국에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앱에서 요금제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알기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Ubigi

두 번째는 "Ubigi" 프랑스의 전통 MVNO "Transatel" 가 제공하는 통신 서비스에서 구미를 비롯한 아시아와 일본 등지에서 선불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한 후 설정 앱으로 등록하고 전용 앱으로 요금제를 구입하는 다소 복잡한 이용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별도 해설 기사 등을 읽으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Mobile (티 모바일)

셋째는 "T-Mobile (티 모바일) '의 eSIM 입니다. 미국의 주요 통신 사업자이며, 전용 앱에서 요금제를 계약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음성 통화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 전용의 선불 계획과 비교해서 약간 비싸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영어 표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