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Zoom (줌) 앱 사용법]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화상회의 개최 및 참가 방법

탁이 2020. 10. 18. 08:04

안녕하세요. 탁입니다. 온라인 회의 소프트 'Zoom' 에는 편리한 스마트 폰 버전 앱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 줌 앱을 사용하면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회의의 주최 및 참여 실시 할 수 있으며, 모임을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소를 가리지 않고보다 간편하게 온라인 회의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Zoom 앱 사용법]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회의 개최 및 참가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Zoom(줌) 앱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

Zoom 앱은 화상회의 서비스인 "Zoom" 의 스마트폰 판 어플리케이션입니다. iOS (iPhone, iPad) 및 Android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종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 버전은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전용 앱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PC버전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조해 주세요.

 Zoom (줌) 호스트로 회의 만드는 방법

미안하다 몰랐다 ZOOM (줌) 기본적인 사용방법 6 가지

 

Zoom 앱을 이용하면 PC 버전 Zoom뿐만 아니라 여러 참가자와 화상 회의가 가능합니다. 직접 미팅을 주최 할 수 있으며, 기존 미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Zoom 특유의 편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에 따라서는 단순한 비디오 전화에 비해 좀더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할 수 있는 점이 매력입니다.

Zoom 앱 에서 미팅을 개최해 보자

그럼 실제로 Zoom 앱 사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구글이나 앱스토어에서 Zoom 줌 앱을 설치해 줍니다. 설치하고 시작을 하면 아이디 없이도 바로 화상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희의를 만들기 (주최) 위해서는 가입과 로그인이 필요합니다(무료). 가입땐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준비해 주세요.

 

 

바로 회의 만들기

또한 회의의 주최는 바로 미팅 (회의) 를 시작하는 "새 회의 " 또는 "예약" 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새회의를 바로 만드는 겨우에는 첫화면 좌측 상단의 새회의 아이콘을 눌러서, 회의 시작을 합니다. 이때 비디오 켜짐을 끄면 음성만으로 가능합니다. (후에 변경 가능) 그리고 화면에서 인터넷 오디오 통화를 선택해서 음성이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해 줍니다. 초대는 예약과 방법이 같기 때문에 후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예약으로 회의 만들기

회의 예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첫화면에서 예약을 선택합니다. 회의 예약을 누르면, 편집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회의 시간과 기간 등을 정해 줍니다. 설정이 끝나면 회의편집화면 우측 상단의 저장을 누릅니다. 그러면 회의 세부 정보를 볼 수 있고, 첫화면에서 자기의 회의 탭을 선택하면 조금전 생성한 희의를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를 회의에 초대하기

열린 모임에는 ID가 붙여져 있습니다. 참여 URL은이 ID를 사용 작성되어 있습니다.

  •  회의 ID : 9 자리의 숫자 
  •  URL : https : //zoom.us/j/ 모임 ID

예를 들어 위의 사진처럼 회의 ID가 "99546385189" 인 경우 URL이 "https://zoom.us/j/99546385189" 입니다.

 

이 URL을 어떤 방식으로든 참가자에게 전달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미팅 화면에서 화면 하단에 "예정 참석자" 탭 에서 미팅에 초대 할 수 있습니다.

모임을 예약하면 스마트 폰의 캘린더에 이벤트가 생성됩니다. 만약 팀 등에서 동일한 캘린더 서비스를 이용하고있는 경우에는 그 연계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회의 비밀번호 

앞서 언급했듯이, Zoom 회의는 9 자리의 숫자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번호를 제삼자에게 알려진 경우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하게 되어 버립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회의ID를 전달할 때 함께 전달해 주도록 합니다.

 

미팅 중이면, 화면 하단에있는 "추가 정보"> "고급" 을 차례로 눌러 "미팅 잠금" 라는 항목을 ON으로 합시다. 기능을 ON으로하면 새로운 참가자를 받아 들이지 않도록 되기 때문에 보안이 향상됩니다.

Zoom 앱으로 온라인 회의에 참가하자

Zoom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 폰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미팅 URL을 호스트 사용자 사전에 알고 있던 경우 URL을 눌러보세요. iPhone의 경우는 "이 페이지를"Zoom "에서여시겠습니까?"라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열기"를 누르면 그대로 Zoom 앱이 상승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상황별로 앱을 이용한 온라인 회의 참여 방법을 소개합니다.

미팅 ID 를 수동으로 입력하고 참가

1. 화면 상단의 메뉴 아이콘에서 "참여" 를 누릅니다.

2. 전환 된 화면에서 "모임 ID ' 를 입력하십시오. 또한, 회의 ID는 URL "https://zoom.us/j/○○○" 에서, ○○○의 숫자입니다.

3. 모임 ID를 제대로 입력 할 경우 그대로 미팅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계정을받지 않고 참여하려면?

Zoom은 URL 또는 모임 ID를 상대에게 알려준다에서 온라인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참가자가 Zoom을 이용한 수없이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다음뿐입니다.

  •  Zoom 앱 설치
  •  주최자가 발행 한 미팅 URL 또는 모임 ID

이처럼 Zoom을 사용한 적이없는 사람과 온라인 회의를 수행하려면 스마트 폰에 앱을 설치 해달라고만 하는 것으로 준비가 완료됩니다.

줌앱에서 할 수있는 편리한 기능

Zoom 응용 프로그램은 PC에 못지 않은 편리한 기능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상 배경 (가상 배경)

iPhone8 이후 기종의 iPhone은 가상 배경 (사진 및 벽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번 설정 한 가상 배경은 다음 이후에도 설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다시 설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있는 점도 매력 이지요.

채팅

미팅 중에 사용할 수있는 채팅 기능입니다. URL 전송 등의 경우에 유용합니다. 또한 대상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특정 참가자에게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룹을 작성하는 경우 그룹 내의 모든 사용자에 대해 발신 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

미팅 중에 급하게 누군가가 들어오거나.. 특이 조그만 아이들..(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아니면 운전중이라면 안전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기만 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화면 공유

비디오 카메라의 영상뿐만 아니라 서로 화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PC 화면은 물론, 스마트 폰의 화면을 공유 할 수있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화이트 보드

Android 용 및 iPad 용의 Zoom 앱은 화이트 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hone은 지원되지 않음). 자유형 선을 그리거나 문자를 입력하는 등의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iPhone으로 참여하는 사용자는 공유 된 화이트 보드보기, 메모 쓰기는 할 수 있습니다.

파일 공유

Box 또는 Dropbox, Google 드라이브, One Drive와 같은 온라인 스토리지에 저장되어있는 서류 등의 파일을 열고 그 열람 화면을 참가자들에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문서를 보면서 설명을하는 등 용도에 최적입니다.

 

Dropbox의 경우

1. 모임 화면의 하단에있는 "공유" 를 누릅니다.

2. 팝업 목록에서 "Dropbox" 을 누릅니다.

3. ""Zoom "이"Dropbox "을 열려고합니다"라는 대화 상자가 나오면 "열기" 를 누릅니다.

4. Dropbox 앱 화면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공유하고자 파르을 누릅니다.

5. 참가자 파일의 미리보기가 공유됩니다.

정리

Zoom (줌) 앱을 스마트 폰에 설치하면 손쉽고 편리하게 온라인 회의 주최 ·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특히 앱 설치만으로 미팅에 참여할 수있는 점은 손쉽게 온라인 회의를 실시하기 있는 장점인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   Zoom (줌) 호스트로 회의 만드는 방법

 

Zoom (줌) 호스트로 회의 만드는 방법

Web (회의 도구, 온라인 미팅 ​​도구)로 인기있는 Zoom (줌). 간단한 사용법때문에 부담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많은 기업이나 개인이 온라인 회의나 세미나 등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

tagilog.tistory.com

미안하다 몰랐다 ZOOM (줌) 기본적인 사용방법 6 가지

 

미안하다 몰랐다 ZOOM (줌) 기본적인 사용방법 6 가지

이전  Zoom (줌) 호스트로 회의 만드는 방법 의 기사에서 줌을 사용해 회의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 기사만으로는 줌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알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줌은 기본적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