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지각동사 란? 일람표와 함께 수동태 변환등의 사용법을 알아보자

탁이 2020. 2. 26. 21:52

이번에는 영어 지각 동사 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각 동사 는 시험 문법 문제와 대화 문제에 자주 등장하는 중요한 동사입니다!

지각 동사란? 그리고 지각 동사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런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을 위한 포스트이며, 지각 동사의 의미에서 사용 수동태 변환까지 문법이 약한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되도록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영어 지각 동사란?

2. 영어 지각 동사 목록

3.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① (원형 부정사의 경우)

4.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② (ing의 경우)

5.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③ (과거 분사의 경우)

6. 지각 동사의 수동태 변환

7. 정리

 

1. 영어 지각 동사란?

"지각" 이라고 하면 시간이 늦다라는 건가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한자로 보면 知覚 즉 감각을 통해 알다 느끼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지각 동사 는 「본다」 「듣다」 「느낀다」 등 인간의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를 말하며, 영어로는 "see" "hear" "feel" 등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지각 동사를 이용한 영어는 조금 특이한 문장 구조를하고 있으며,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목적어가 원형 부정사

② 목적어가 현재 분사 (ing 형)

③ 목적어가 과거 분사 (done)

문장 구조는 사역 동사와 비슷하기 때문에 자주 비교되거나 함께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닐까요.

사역 동사에 대한 해설은 이쪽 → [영어문법기초] - 영어 사역 동사 란? have / make / get / let의 의미와 구분

 

2. 영어 지각 동사 목록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지각 동사는 「본다」 「듣기」 「느낀다」 의 3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를 의미하는 동사는 한가지뿐만이 아닙니다.

보다 see watch look at notice perceive
듣다 hear listen to
느끼다 feel

"find" 는 지각 동사에 들어 가지 않는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① (원형 부정사의 경우)

지각 동사의 목적어 동사가 원형 부정사 (do) 인 경우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지각 동사 + 목적어 (O) + 원형 부정사  " O가 ~하는 것을 보다 / 듣다 / 느끼다 "

O와 원형 부정사는 능동적 인 주어와 술어의 관계 입니다.

예문: I saw masked men in black rubbed the bank.

검은옷의 복면을 한 남자들이 은행을 터는 것을 보았다.

사용법이 사역 동사와 같고, 목적어 뒤에 동사 원형 이오고 있습니다. (to 부정사는 붙지 않기 때문에 주의)

 

4.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② (ing의 경우)

지각 동사의 목적어 동사가 현재 분사 (ing 형) 의 경우의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지각 동사 + 목적어 (O) + 현재 분사 (ing 형)  "O가 ~하고 있는 것을 보다 / 듣다 / 느끼다"

목적어와 현재 분사는 능동적인 주어와 술어의 관계 입니다.

예문:  I saw masked men in black rubbing the bank.

검은옷의 복면을 한 남자들이 은행을 털고 있는 것을 보았다.

 

5. 지각 동사의 사용법 ③ (과거 분사의 경우)

지각 동사의 목적어 동사가 과거 분사 (done) 의 경우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각 동사 + 목적어 (O) + 과거 분사 "O가 ~당하는 것을 볼 / 듣기 / 느끼다"

O와 과거 분사는 수동 관계입니다.

예문: I saw the bank robbed by masked men in black.

복면을 한 검은옷의 남자들에 의해 은행이 털리는 것을 보았다.

이처럼 목적어와 동사가 수동 관계이면 원형 부정사 나 현재 분사가 아니라 과거 분사를 사용합시다.

 

6. 지각 동사의 수동태 변환

여기까지는 지각 동사가 능동태 일 때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왔지만, 지각 동사 자체를 수동태 로 할 수 도 있습니다.

보통의 지각 동사의 사용법 (능동태)  주어 + 지각 동사 + 목적어 + do

지각 동사를 수동태로 변환  목적어 + be 동사 + 지각 동사의 과거 분사형 + to + 원형 부정사

방식은 기본적인 수동태 문장을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지만, " 지각 동사의 과거 분사의 뒤는 to 부정사한다 "것만주의합시다!

목적어 동사가 원형 부정사의 경우

능동태 : I heard John talk about it. (나는 존이 그것에 대해 얘기를 들었다)

수동태 : John was heard to talk about it by me. (존 나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졌다)

 

 

7. 지각 동사의 정리

어땠습니까? 지각 동사에 대해 조금 이해가 깊어지셨나요? 기억할 포인트 는 다음의 4 가지입니다.

① 지각 동사는 「본다」 「듣기」 「느낀다」 의 3 가지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

② 지각 동사의 목적어 후에는 원형 부정사 / 현재 분사 / 과거 분사가 온다

 원형 부정사 · 현재 분사 일 때는 목적어와 동사가 능동적 관계, 과거 분사 때는 수동적 인 주어와 술어의 관계

④ 지각 동사를 수동태로 변환 할 때는 to 부정사 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