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현재 완료 형 (have + 과거 분사) 이란? 현재 완료형 용법 3가지

탁이 2020. 2. 26. 14:20

이번 시간에는 시제중 중요한 개념인 현재완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현재 완료 형이 뭐지?" 라는 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 합니다.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누구나 읽고 현재 완료 형의 의미와 할 수 있도록 되도록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현재완료형이란

2. 계속 "(계속) ~하고있다"

3. 경험 "~ 한 적이있다"

4. 완료 · 결과 "(그냥, 이미) ~했다"

1. 현재완료형 이란

영어의 시제중 하나인 현재완료형은 have + 과거 분사 로 표시되며, 과거의 어느 시점에서 현재까지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3 가지 의미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현재 완료 형의 3 가지 용법

① 계속 "(계속) ~하고있다"

② 경험 "~ 한 적이있다"

③ 완료 · 결과 "(그냥, 이미) ~했다"

현재 완료 형의 포인트는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는 이미지"

현재 완료 형은 위와 같은 시간축의 이미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3 가지 용법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2. 계속 "(계속) ~하고있다"

① 계속 "(계속) ~한다" 에서 살펴 보겠습니다. 현재 완료 형의 핵심 이미지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다" 를 바탕으로 다음의 예문을 살펴 보도록 합니다.

I have studied here since 8:00.

I have studied가 나타내는 내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study ' 가 연결되어있는 이미지입니다. 언제부터 study 했는지라고하면 since 8:00 "8 시부 터" 가 됩니다.

즉, 8 시부 터 계속 공부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I have studied here since 8:00.

"나는 8 시부 터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다음 예문을 살펴 봅시다.

예: He has been busy for a long time.

He has been busy가 나타내는 내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busy 상태" 가 연결되어있는 이미지입니다. 언제부터 busy 상태인가하면, for a long time "오랫동안"네요.

즉, 오랫동안 바빠서 현재까지 이르고 있기 때문에,
He has been busy for a long time.
"그는 오랫동안 (계속) 바쁩니다 ."
라고 번역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이 ① 계속 용법 "(계속) ~하고있다"는 어떤 동작이나 상태가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for "~ 사이"  since '~부터 ~에서 " 와 같이 기간을 나타내는 단어 가 자주 함께 사용됩니다.

 

3. 경험 "~ 한 적이있다"

다음으로 ② 경험 "~ 한 적이있다 ' 입니다. 현재 완료 형의 코어 이미지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다" 를 바탕으로 다음의 예문을 살펴 보도록 합니다.

I have seen the movie three times.

I have seen가 나타내는 내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see" 가 연결되어있는 이미지입니다. three times "3 번"이라는 표현에서 "see"가 3 회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재까지 3 회 그 영화를 보았 기 때문에,
I have seen the movie three times.
"나는 그 영화를 세 번 본 적이 있습니다 ."
라고 번역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순히 과거 시제를 사용하여 I saw the movie "내가 그 영화를 보았다." 라고 표현하면 과거의 한 지점에서 본 것을 말할뿐입니다.

영화를 본 것이 1 번에서도 '과거에 한 번보고, 현재 자신이 그 영화를 본 상태이다 "것을 강조 할 때는
I have seen the movie before.
"나는 이전에 그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
라고 표현합니다.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다"를 표현하려면 현재 완료 형 have seen가 딱 맞는 표현되는 것입니다. 또한, ② 경험 "~ 한 적이있다"는 twice "2 번"  many times "여러 번" 처럼 횟수를 나타내는 표현 과 자주 사용합니다.

 

4. 완료 · 결과 "(그냥, 이미) ~했다"

마지막으로, ③ 완료 · 결과 "(그냥, 이미) ~ 했다" 입니다. 이것도 현재완료형의 코어 이미지인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다" 를 기초로 예문을 살펴 보도록 합니다.

I have just cleaned the room.

I have cleaned가 나타내는 내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clean" 이 연결되어있는 이미지입니다. just "다만"라는 표현에서 현재 다만 clean이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단지 현재에 청소가 완료 했으므로,
I have just cleaned the room.
"나는 그냥 방을 청소 한 곳입니다 ."
라고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음 예문을 살펴 보도록 합니다.

I have already finished my homework.

I have finished가 나타내는 내용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finish" 가 연결되어있는 이미지입니다. 또한 already '벌써'라는 표현에서 숙제를 finish 한 것은 과거다는 것을 알 수 있군요. 그러나 단순히 '숙제를했다 "고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현재 완료 형을 사용함으로써"숙제를 끝낸 상태가 현재까지 이어지고있다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이미 숙제를 마치고 현재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I have already finished my homework.
"나는 이제 숙제를 마쳤습니다 ."
라고 번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③ 완료 · 결과 "(그냥) ~ 한 곳이다" "(이미) ~했다 '는 just"다만 "  already"이미 " 다른 부정 표현과 함께 not ~ yet"아직 ~하지' , 의문문에서 ~ yet? "또 ~ 한?" 잘 함께 사용됩니다.

5. 현재 완료 형 문제

문제

다음 영어를 한국어로합시다.
(1) I have been to Jeju-do once.
(2) Have you eaten lunch yet?
(3) I have never read the book.

해답

(1) 나는 제주도에 한 번 간 적이 있습니다.
(2) 당신은 이미 점심을 먹었습니까?
(3) 나는 그 책을 한번도 읽어 본 적이 없습니다.

해설

(1)는 have been to + 장소에서 "(위치)에 가본 적이있다"를 나타냅니다. 현재 완료 형의 경험 용법이네요. once "한 번"이라는 횟수의 표현이있는 것으로도 경험 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는 Have ~ yet?에 주목하자. "또 ~ 했습니까?"라는 완료 · 결과를 나타냅니다. 의문문 yet는 "이제 '부정문에서 yet은'아직 '이라는 뜻입니다.

(3)은 have never read에서 "한 번도 읽어 본 적이 없다"를 나타냅니다. never는 "한 번도 ~ 없다"라는 표현에서 현재 완료 형의 경험 용법에서 자주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