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사역 동사 make have let + get 의 의미와 구분

탁이 2020. 2. 26. 13:09

이번 시간에는 영어의 사역 동사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의 목적은 사역 동사 란 무엇인가 , 사역 동사 make have let + get 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역동사는 영어의 기본이며 중요한 내용입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되도록 쉽게 사역 동사를 마스터 할 수 있도록 알기 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MAKEHAVELET

사역동사 목차

1. 사역 동사 란? 
2. 사역 동사 have 사용 
2-1. 동사의 원형과 사용 
2-2. 동사의 과거분사와 사용 
3. 사역 동사 make의 사용법 
4. 사역 동사 get 사용 
5. 사역 동사 let 사용 
6. 사역 동사의 구분 정리

 

1. 사역 동사란?

사역이라는 단어를 한자로 보면 "使役" 으로 사람을 부리어 일을 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사역 동사는 사람이나 사물에게 "~시키다", "하도록 한다" 하는 뜻의 동사 를 나타냅니다. 

사역 동사는 have / make / let / get의 4 종류가 있으며, 각각 조금씩 뉘앙스가 다르다. get은 문법적으로는 사역 동사는 아니지만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상황 (콘텍스트) 에 따라 구분 해야합니다. 그러면 4 개의 사역 동사의 각각의 의미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사역 동사 have 사용법

2-1. 동사 원형을 사용한 사역동사 have

have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사역 동사로서 have는 "~에게 ~하도록 한다" 라고 번역 할 수 있지만 당연한 일을 해달라고하는 뉘앙스 를 포함하기 때문에 "~ 해달라고" 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자연 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다음 have을 사용한 예문을 살펴 봅시다.

Because I had a cold, I had my mother take me to the hospital.

A : 감기에 걸려서, 엄마에게 병원에 데려가 달라고했다.

B : 감기에 걸려서, 엄마에게 병원에 데려가도록 시켰다.

B의 경우 강요하고있는 느낌이 때문에 A의 번역이 위와 같은 장면에서 자연스러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역 동사 have를 사용했을 경우, 목적어와 원형 부정사는 능동 관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사역 동사로서 have는 과거 분사와 결합하면 다른 의미 를 갖습니다.

2-2. 과거 분사를 사용한 사역 동사 have

have + (사람 이외) 목적어  + 과거 분사 (done)

이 형태의 have는 ① 사역의 "~하도록 하다", ② 피해의 "~당하다" ③ 완료 "벌써 했다" 라는 3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사역의 have

I am going to have my room cleaned tomorrow.

나는 내일 (호텔) 방을 청소하도록 할거다.

②피해의 have

I had two iPads broken by my kids.

아이들이 아이패드를 두대 망가뜨렸다.

③완료의 have

He already had the box opened when we arrived.

우리가 도착했을 때 그는 이미 상자를 열게해 버렸다.

 

이처럼 과거 분사를 이용한 사역 동사 have의 의미는 3 개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분하도록 합니다.

MAKE HAVE LET

3. 사역 동사 make의 사용법

make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do)

사역 동사로서 make는 "~에게 (억지로) ~하도록 하다" 라는 강제의 의미가 있습니다.

make를 사용한 예문과 사용 안한 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문 A:  Mr.Taylor made his students read the book written in English.

테일러 박사는 학생들에게 영어 책을 읽게했다.

예문 B : Peter made his wife take care of him.  (△)

베드로는 아내에게 그를 돌보도록 시켰다.

예문 A는 선생님에게 강제되는 것이므로 make를 사용하는 것은 정확하지만 B는 피터가 아내에게 돌을 강제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때문에 make 대신 have을 사용해야 합니다.

 

수동태 make

make를 수동태로 쓸 때는 위의 예와 달리 make 뒤에 to 부정사입니다.

형태: be 동사 + made + to + 동사 원형 (do)

예문: I was made to study late by my father.

나는 아빠에 의해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게 됐다.

make를 수동태로 사용시에는 반드시 to 잊지 않도록주의합시다! 또한 make는 사람 이외를 주어로 한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사람 이외가 주어의 make

형태: 사물주어 + make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do) 

예문: Tea will make you feel relaxed.

차는 긴장을 풀어줄 것입니다. 

이렇게 주어가 사람이 아닌 경우에는 보통의 사역에 비해 번역의 뉘앙스가 바뀌는 것도 알아 두도록 합니다.

 

4. 사역 동사 get 사용

get은 문법적으로는 사역 동사가 아니지만, to 부정사와 결합과 사역의 의미를 지닙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현대 영어에서는 사역의 의미로 가장 즐겨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get + 목적어 + to 부정사

의미와 뉘앙스는 사역의 have와 비슷합니다.

get이나 have는 let와 make에 비해 강한 의미를 가지지 않고, 중립적이고, 당연한 일을 해달라고하는 뉘앙스를 가지지만, get-have의 결정적인 차이는 get "설득해서 ~ 하게하다 "라는 뉘앙스가 강한 것 입니다.


예문 1: I do not know how I can get the customer to sign the contract.

어떻게하면 고객에게 계약서에 사인받을 수 있는지 나는 몰라.

 

예문 2: I got my friend to drive to my home.

나는 친구가 집까지 데려다달라고했다.

 

get은 예문 1과 같은 설득에서 예문 2와 같은 가벼운 부탁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분사를 사용한 사역 동사 get

get도 have뿐만 아니라 과거 분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t + 목적어 (사람 이외) + 과거 분사 (done)

※ 과거 분사를 사용할 때는 to를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주의합니다.

 

이 형태는 ① 사역 "~을 받는다", ② 피해 "~을 ~된다"③ 완료 "~을 ~ 해 버린다" 라는 3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예문을 살펴 보자.

사역의 get

I need to get my room cleaned right now. 

나는 지금 바로 방을 청소해 받아야 합니다.

Just get it done.

이렇게 명령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② 피해 get

She got her foot stepped on while she was on the crowded train.

혼잡 한 기차에 타고있는 동안 그녀는 발을 밟혔다.

※ step on ~ ~를 밟는

완료 get

Harry could not get homework done by the deadline.

해리는 기한까지 숙제를 끝낼 수 없었다.

 

5. 사역 동사 let 사용

let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do)

번역 방법은 "~에 ~시킨다" 하지만 let은하고 싶은 것을 허용 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et을 사용해야 예문과 사용 안된다 예문을 살펴 보자.


예문 A: I will let my children play video games if they finish homework.

아이들이 숙제를 끝내고 나면, 게임을 하도록 해 줄 것이다.

예문 B :
△ Mr.Steve let their students repeat the same phrase 10 times.
Mr.Steve had their students repeat the same phrase 10 times.

스티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같은 문장을 10 번 반복했다.

예문 A는 파티에가는 것을 허용하는 장면 때문에 let을 사용하는 것은 맞습니다 만, 예문 B는 학생들이 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let을 사용하면 어색합니다.

6. 사역 동사의 구분 정리

사역 동사가 무엇인지, 사역 동사의 사용법은 이해 되셨습니까? 사역 동사는 각각 포함하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문장 전체의 의미와 전후 문맥을보고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파악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