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느려졌을때 컴퓨터 속도 향상 시킬 수 있는 12가지 방법

탁이 2019. 9. 29. 11:31

컴퓨터가 무거워진 느낌이 든 분들에게 추천하는 컴퓨터 느려 졌을때 컴퓨터 속도 향상 시키는 컴퓨터 빠르게 하는법 12가지 입니다.

거북이 대신 컴퓨터를 키우고 계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탁입니다.

새로 샀을땐 싹싹한 이등병같았던 컴퓨터가 나날이 느려져 어느순간 말년병장같이 어슬렁 거리기 시작한 컴퓨터.. (비교가 좀 그렇지만 이해해 주세요 m(_ _)m)

그런 무거워진 것같은 컴터를 가진 여러분들께 오늘 소개할 내용은 컴퓨터 느려 졌을때 컴퓨터 속도 향상 시키는 12가지 방법입니다.

** OS를 새로 설치하거나, 새 컴퓨터를 구매하는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에 시도해 보세요.

** 각 방법은 PC 종류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의 환경에 맞춰서 실행해 보세요.

목차

  1. 백그라운드 앱 설정
  2. 상주 응용 프로그램 비활성화 
  3. 시작 프로그램 제거 
  4. 설정의 투명성 효과를 비활성화 
  5. OneDrive 제거하기 
  6. 가벼운 응용프로그램으로 교체 
  7. 절전 설정 변경 
  8.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9.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 
  10. 디스크 정리 
  11. 대용량 폴더 경로 변경 
  12. 기타 고려해 볼 만한 사항들
  13. GUI부팅 하지 않기 (2020.10.4 추가)

1. 백그라운드 앱 설정

이번 포스트를 작성하며 시험한 Windows 10의 고속화 설정 중에서, 가장 효과가 컸던 것이 바로 이 설정입니다.

윈도우 10 은 "응용 프로그램의 백그라운드 실행" 이 처음부터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만 활성화 시키거나 전부 비활성화를 시켜 줍니다. 

1-1. 백그라운드 실행 모든 앱을 비활성화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백그라운드 앱을 전부 중지 시키고 필요한 앱은 그때그때 필요할 때만 켜서 사용한다면 백그라운드앱 전체를 비활성화 시켜보도록 합니다.

추후 불편함이 있다면 아래 개별적 활성화/비활성화해에서처럼 필요한 앱만 설정해 두도록 합니다.

1-2. 백그라운드 실행 앱을 개별적 활성화/비활성화

메일통지(메일기능이 아닙니다) 기능이나 드롭박스 등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앱이 있는 경우 선택적으로 활성화 해 둡니다.

방법

  1. 설정에서 프라이버시를 선택합니다.
  2. 좌측 배너에서 백그라운드 앱을 선택합니다.
  3. 필요한 항목만 켜 줍니다.

2. 상주 응용 프로그램 비활성화

컴퓨터는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때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도 있으므로, 비활성화 시켜서 PC의 동작을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프로세스를 비활성화 시키면 컴퓨터 동작에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 잘 알고 있는 프로그램 중 사용하지 않는 것만 비활성화 시킵니다. 

방법

  1. 작업 관리자를 시작합니다.
  2.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3. "작업 끝내기" 를 클릭 합니다.

3. 시작 프로그램 제거 

Windows에서는 시작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시작해 주는 "시작"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경우엔 컴퓨터의 속도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방법

  1. 「Windowsキー+R」 로 커멘드를 엽니다. 
  2. 「shell:common startup」 을 입력합니다.
  3. 시작하고 싶지 않은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4. 설정의 투명성 효과를 비활성화

Windows10에서는 기본적으로 투명성 효과가 켜져 있습니다. 효과를 사용하면 창 모양이 보기 좋아지지만 그만큼 메모리에 부담이 생깁니다.

컴퓨터의 부담을 줄여 컴퓨터 속도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그리고 딱히 본 효과에 대한 선호가 없다면 비활성화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방법

  1. 설정으로 들어가 개인설정을 선택합니다.
  2. 색 항목을 선택합니다.
  3. 기타옵션의 투명성효과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5. OneDrive 제거하기

OneDrive뿐만 아니라 DropBox와 Box 같은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은 자주 파일을 읽고 쓸뿐만 아니라 인터넷 통신도 자주합니다.

OneDrive는 처음부터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과 OneDrive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불필요한 부담이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혹은 비활성화해 두도록 합니다.

방법

  1. 윈도우버튼을 누릅니다.
  2. OneDrive아이콘의 우클릭합니다.
  3. 제거합니다.

6. 가벼운 응용프로그램으로 교체

브라우저 및 소프트웨어를 가벼운 것으로 교체하면 PC의 작동 속도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속도와 편리는 일반적으로 반비례하는 것 같습니다ㅠ

윈도우의 속도를 고집하고 싶은 분은 예를 들어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아웃룩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다른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변경해 보도록 합니다. 

7. 절전 설정 변경

속도와 편리가 일반적으로 반비례 한다면, 속도와 소비 전력은 일반적으로 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하고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동작 속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절전 모드는 해제 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비 전력을 억제 싶을 때는 "절전 모드" 나 "eco모드" 로, 동작을 조금이라도 빨리하고 싶을 때는 "고성능" 으로 설정해야합니다.

8. Windows Defender 비활성화 (**기타 보안 소프트웨어가 있는경우만) 

Windows Defender는 Windows10에 설치되어있는 보안 프로그램 입니다. 항상 바이러스를 스캔 등 백그라운드에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동작이 무거워 질 수 있습니다. 

다른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면, Windows Defender는 비활성화 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안 소프트웨어가 Windows Defender 뿐이이라면 무효화하는 것은 삼가합시다.

방법

  1. 설정으로 들어가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보안 항목을 선택합니다.
  2. 바이러스 및 위협방지 설정의 설정관리를 클릭합니다.
  3. 실시간 보호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9.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

컴퓨터는 하드 디스크에 읽고 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번 반복하는 중에 연속적인 넓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없게되어, 여러 영역에 작게 분산하여 작성하게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분산되어있는 상태를 "조각"이라 하는데, 이렇게되면 파일을 가져 오는 것이 늦어 져, 결과적으로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조각난 데이터를 연속적인 상태로 구성하는 것이 조각 모음이라고합니다. 조각 모음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읽기, 쓰기를 빠르게 할 있습니다.

방법

  1. 탐색기를 열고, 로컬 디스크C 를 우클릭합니다. 
  2. 속성을 선택 후 도구탭으로 이동합니다.
  3. 최적화를 선택합니다. 

10. 디스크 정리

컴퓨터를 계속 사용하면 로그 파일, 로그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이 모여, PC 작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드디스크에 부담이 가는 파일을 '디스크 정리' 기능으로 제거 할 수 있으며, 하드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조각모음과 함께 디스크 정리도 정기적으로 실시해 주도록 합니다.

방법

  1. 탐색기를 열고, 로컬 디스크C 를 우클릭합니다. 
  2. 속성을 선택 합니다.
  3. 디스크 정리를 선택합니다.

11. 대용량 폴더 경로 변경

다양한 파일을 저장할 Ç 드라이브의 "사진" "음악"라는 파일이지만 큰 파일을 포함 해 나가면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압박하게됩니다. C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하면 PC의 속도에 영향을주기 때문에 폴더마다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여 공간을 만들고, PC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2. 기타 고려해 볼 만한 사항등

  • 가상메모리설정 변경
  • 폴더 옵션 활성/비활성

13. GUI 부팅 비활성화 하기

부팅시에 그래픽을 사용하시 않고 부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부팅을 20초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부팅 시간을 확 줄이는 간단한 방법

컴퓨터가 부팅이 느리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OS가 오래된 HDD에 탑재 된 모델이나, 저사양의 PC라면 더욱 그렇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 10�

tagilog.tistory.com

정리

그러면 오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PC가 무겁다고 느낄 때 실시할 수 있는 고속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포멧해 버리거나 새로 사서 바꾸기 전에 해 보면 좋겠다고 했지만.. 시실 그런 방법도 언젠가는 또 "아.. 이 거북이"하고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중한 내 컴퓨터를 평소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