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가 멈춘 경우의 대처 방법 - 갑자기 컴퓨터가 먹통이 됐다면 이렇게 Part 2

탁이 2019. 8. 21. 08:04

컴퓨터 작업시 화면이 반응하지 않고 마우스를 조작 할 수 없게 되는 등 이른바 정지 상태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멈춤(프리즈) 증상이 발생한 경우의 대처 방법과 원인 별 해결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해결 방법 1 동결의 원인이 되는 프로세스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린다

PC 본체에 탑재되어있는 하드 디스크 액세스 램프가 자주 깜박이는 경우 컴퓨터가 처리중이며, 그 처리를 위해 다른 처리가 정지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그대로 처리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하시는 것이 상황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잠시 기다려도 상황의 개선이 보이지 않거나 액세스 램프가 점멸하지 않은 상태에도 불구하고 정지 상태가 계속되면 해결 방법 2로 이동하십시오.

 

해결 방법 2 Ctrl + Alt + Delete 의한 강제 종료

키보드의 Ctrl 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Delete 키를 눌러 강제종료 시킵니다.

Windows 7, Vista 의 경우 화면 우측 하단의 전원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 된 선택 항목에서 [종료]를 선택합니다.

 

해결 방법 3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

위의 해결책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직접 PC의 전원 버튼을 3 초 이상 눌러 전원을 강제로 끕니다. 종료 후 다시 시작하는 경우, 전원이 완전히 꺼진 후 10초 정도 기다린 다음 전원을 켜십시오.

 

해결 방법4. PC 본체의 열에 의한 동결

PC 본체 뒤, 바닥 등의 배기구가 먼지로 가득하고, 냉각 팬의 장애 등으로 인해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CPU의 동작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기구의 청소 및 손상된 팬의 교환, 설정 조정 등으로 증상이 나오지 않도록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 및 절차에 대해서는 판매사 및 웹을 검색합니다.

 

해결 방법5.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동결일 경우

대용량 동영상 파일의 인코딩과 대량의 문서나 등을 동시에 편집하는 경우, PC에 탑재되는 메모리라는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 처리를위한 임시 저장 영역뿐 처리가 따라 가지 못해 하드 디스크를 메모리 대신 처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는 메모리에서 읽고 내보내기가 느리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져 결국 프리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메모리의 강화와 운영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해결 방법6. Windows 논리 장애, 물리적 장애로 인한 정지일 경우

위의 해결 방법을 시도한 후에도 자주 멈춤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Windows OS의 구성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컴퓨터 본체의 구성 요소에 오류가 발생하고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스로 해결을 하기보다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