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무료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비교 및 추천

탁이 2019. 6. 24. 15:39

안녕하세요 탁입니다. 국민여러분 이제 일반인에게도 이제는 영상을 보는것 뿐만 아니라, 만드는 것도 유사이래 가장 친숙한 시절이 되었음을 선언합니다. 

 

멋대로 선언하지 마라 😡😡😡

 

쿨럭. 암튼 유튜브의 보급뿐 아니라 스마트 폰의 고기능화도 동영상 촬영을 매우 익숙한 것으로 만드는데 일조를 한것 같습니다. ------------------------

 

그래서 이번에는 영상편집프로그램 중에서 무료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만을 골라 골라서 소개해 보려고 하는데요. 

 

 

잠깐 이 기사를 왜 적으려고 하는지 이유를 적어보자면, 

 

동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는 많은데 비해서, 처음 영상 편집을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한 정보가 부족해서, 뭔가 잘 기사를 쓰면 꽤 많은 분들의 삽질을 줄여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기 전에,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선택의 포인트를 몇 가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죵.

무료 유료의 의미

유료지만 꽤 저렴한 소프트웨어도 많이 있습니다.

무료지만 충분한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도 많이 있습니다.

단, 무료 소프트웨어는 단점도 있는데, 어디 까지나 자원봉사개념으로 개발, 출시되고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업데이트가 늦거나, 최악의 경우 버전 업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이런 단점도 납득 한 후 사용합시다. 

원하는 동영상 포맷을 지원하는지 여부

동영상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중 일부는 최근의 형식에 대응하고 있어도 오래된 형식은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편집을 원하는 파일 형식 (포맷) 에 주의를 합시다. 기본적으로 MP4편집이 가능한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오래된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해 남아 있던 영상을 편집하고 싶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스마트 폰의 촬영 기능은 각사가 치열하게 경쟁하며 진화하고 있으므로, 너무 최신의 형식도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으니,  이또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플러그인은 풍부한지

동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다는 분들에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이펙트 효과와 편집 기능을 나중에 추가하는 플러그인 기능을 갖춘 것이 있는데요. 

 

플러그인은 제작자 사이트에서 배포되고 있거나 타사에서 유료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소프트웨어에 따라서는 이런 플러그인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초보자도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는 "Microsoft 사진"

Microsoft사진은 Windows10에 표준으로 들어있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이미 가지고있는 분들도 많을 겝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포토이지만, 간단한 동영상 편집이 가능한 동영상편집기 이구요. 

 

이전에는 Windows에는 무비 메이커 같은 동영상 소프트가 붙어 있었지만, 그들에게 변화 발전시킨 형태로 탑재 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한 유튜브영상편집 작업이나 템플릿을 이용한 자동 편집 등을 실시 할 수 있으므로, 우선 러프한 편집만으로 충분하다고 하면 딱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만들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는 것도 하나의 포인트군요.

 

플렛폼 : 윈도우즈

맥 (Mac) 을 사용하고 있다면 단연 iMovie

iMovie 는 Macintosh 또는 iPad 등 Apple 사의 제품 용으로 제공되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입니다. 대충 편집 기능과 화면 변화시의 이펙트가 탑재되어 있으며, 직관적 인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음악에 딱 맞는 효과를 추가하는 기능이나 예고편을 만드는 기능, 뉴스 프로그램처럼 비디오를 편집하는 테마 기능 등 편리한 기능, 장난기있는 기능이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Macintosh뿐만 아니라 iPad 용 iMovie도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므로 촬영하고 바로 편집도 가능합니다.

프로 수준의 작업이 가능한 무료 소프트웨어 "Lightworks"

Lightworks 는 프로용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의 무료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Windows뿐만 아니라 Linux 및 Macintosh 버전도 있으므로, 사용 OS에 맞게 다운로드 파일을 선택합니다. 설치 후 회원 등록 (무료)가 필요하며, 등록 후 소프트웨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의 차이는 완성 된 동영상의 출력이 HD 출력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인데, 유튜브나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HD 출력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고기능 소프트이지만, 기능이 너무 많아서 초보자에게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동영상 편집 중급자 ~ 상급자 대상의 소프트웨어입니다.

 

플렛폼 : 윈도우즈, 맥, 리룩스

 

무료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인 블렌더

블랜더는 3d 모델링으로 유명하지만, 블렌더에는 강력한 동영상 편집도 겸비돼 있습니다. 특히나 동일 소프트웨어로 만든 3d 모델로 전문가 그레이드와 다름없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이런 소프트웨어가 무료일 수 있는지 궁금할 정도입니다. 기사 작성시점을 기준으로 대형 업데이트를 (2.8) 앞두고 있는데, 엄청난 변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플렛폼: 윈도우즈, 맥

 

전문 소프트웨어의 한정판을 무료로! "Avid Media Composer First"

Avid Media Composer First  는 많은 할리우드 영화와 TV에서 사용되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 "Avid Media Composer" 의 초보자를위한 기능 한정판 프로그램입니다. 

 

초보자용이라고 해도 프로용 소프트의 기능을 줄인 것 뿐이니, 중요한 흐름과 사용할 수있는 기능의 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조작면에서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많아 부담없이 시작하기는 좀 어려울 수 도 있겠습니다. 

그냥 살짝 가족영상을 편집하고 싶다는 정도라면, 완전히 오버 스펙입니다. 무료라는 매력이 있지만, 저렴한 유료 소프트웨어 혹은 간단한 무료 소프트웨어라면 더 빨리 목표를 달성 할 수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