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폰 계산기 저세상 사용법

탁이 2022. 5. 11. 12:54

아이폰을 사면 딸려오는 아이폰 계산기를 그냥 덤이라고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BUT 그렇지 않습니다. 꽤 편리한 기능을 가진 유능한 계산기입니다.

애플에서 만든 계산기라, 검색기능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거나 제어센터에 아이콘을 둘 수 있는 등 아이폰와의 통합기능도 편리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나치기 쉬운 아이폰 계산기 기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계산기 기록

아이폰 계산기는 어떤 계산을 했는지 기록을 볼 수 없는데요. 때로 계산한 기록을 볼 수 있으면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스포트라이트 계산을 사용하면 아이폰 계산기 기록 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 와이프하면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검색 창 "스팟 라이트 검색". Web이나 App Store를 검색하거나, 어디에 배치했는지 모르는 단말내의 앱을 호출하면 편리한 기능이지만, 실은 계산기로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을 입력하고 이동(엔터)를 누르면 계산기 앱을 시작하게 됩니다.

아이폰 계산기 기록 을 볼 수 있다

간단 퍼센트 계산

증가 계산

예를 들어 은행에 적금을 2.2% 금리로 120만원을 들었다고 가정할 때, 그 증가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1200000][+][2.2][%][=] 를 입력합니다.

%키를 누르면 백분율에 해당하는 값이 나오고, =키를 누르면 증가한 합계가 나옵니다.

할인(감소) 계산

자주 있는  「기간 한정 30퍼센트 세일」 등등 경우도 「퍼센트 할인」 계산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계산입니다. 예를 들어, 6,000의 20% 할인된 값을 구할 때

아이폰의 계산기의 경우 [6000][-][20][%][=]를 입력합니다.

%를 누르면 백분율에 해당하는 값이 나오고, =키를 누르면 할인된(감소된)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아이폰 공학용계산기

일상생활과는 관계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학생이나 공학계열의 종사자들은 아이폰으로 편리한 공학용 계산기 (함수계산기)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학용 계산의 극히 일반적인 기능이기는 하지만, 만약 학교나 직장에 함수 계산기를 가져오는 것을 잊어도, 어느정도 아이폰으로 대용이 되기 때문에 든든합니다.

컨트롤 센터의 "화면 방향을 잠금" 을 해제하고 아이폰을 가로로 기울이면 공학용계산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ri로도 계산가능

입력의 시간마저도 생략하고 싶은 사람이나, 숫자를 박는데 수고하는 서투른 사람은, Siri에 계산을 부탁하는 것도 하나. Siri를 시작해서, 「5,400-860은?」 나 「60,000원 20% 할인은?」 등이라고 말해 보세요. 

정확한 답을 말해 주는 것 뿐만 아니라, 가끔 "1+2+3+4+........." 라고 물어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정확하게 답을 알려 줍니다.

컨트롤 센터에 계산기 앱을 추가

화면을 스와이프(아이폰 X라면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아이폰 8 이전이라면 아래에서 위로)하고 호출하는 컨트롤 센터에 계산기 앱을 배치하면, 필요할 때 순간에 바로 편리하게 실행할 있습니다. 

제어 센터는 [설정]> [제어 센터]> [컨트롤 커스터마이즈]로 진행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