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크롬 느림 크롬 로딩속도 크롬 인터넷 속도 느릴 때 대처법

탁이 2021. 8. 6. 09:14

갑자기 찾아온 크롬 느림.. 답답합니다. 로딩이 늦을 뿐 아니라 인터넷 속도마져 떨어지더군요. 첨엔 컴퓨터가 원인인 줄 알았는데, 다른 브라우져에서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해 보니 인터넷 연결은 멀쩡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알아보니 원인은 다른곳에 있었습니다. 

저는 맥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크롬이 느릴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서 소개합니다. 

크롬이 무겁고 · 느린 원인
방법① 불필요한 탭 닫기
방법② 크롬 다시 시작
방법③ 하드웨어 가속을 해제
방법④ 불필요한 확장프로그램 제거
방법⑤ 통신 상태 확인
방법⑦ 크롬 다시 설치

Chrome 이 무겁고 · 느린 원인

  • 탭이 너무 많이 열려 있다
  • Chrome의 일시적인 오류
  • 하드웨어 가속이 켜져있다
  • 설치된 확장 기능이 많다
  • 사용량에 탑재하는 메모리의 용량이 부족하다
  • Web 사이트 측에 문제 있다

탭의 너무 열어이나 확장 기능 설치 너무 등 사용 방법에 문제가있는 경우도 있고, Web 사이트 측에 문제가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야합니다.

특정 탭의 작동 만 무겁게 다른 탭에 열려있는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어있는 경우 Web 사이트 측에 문제가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대로 어떤 탭도 무겁고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Chrome 또는 PC의 문제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① 불필요한 탭 닫기

Chrome에서 탭을 많이 열려 있으면 필요 이상으로 CPU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탭을 많이 열려있는 경우는 필요한 것만을 떠나 다른 탭을 닫아 보도록 합니다.

불필요한 탭을 닫으면 작동 상황이 개선이 됐다면, 탭을 너무 열어 CPU와 메모리 점유된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징시 탭을 너무 많이 열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용....ㅠ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② 크롬 다시 시작

열려있는 탭을 줄여도 Chrome의 작동이 무거운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일시적인 오류가 원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Chrome을 한 ​​번 완전히 종료시킨 후 다시 시작해 보도록 합니다.

  1. GoogleChrome 상단 메뉴에서 "Chrome → Google Chrome을 종료" 를 클릭합니다.
  2. 다시 GoogleChrome를 시작합니다.

재부팅 후 동작이 가벼워진 경우는 어떤 일시적인 오류가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 후에도 Chrome의 작동이 무거운 경우에는 다른 원인이있을 수 있으므로 다음 해결책을 시도해보십시오.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③ 하드웨어 가속 해제 (맥)

Chrome에서는 하드웨어 가속이 기본적으로 켜져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은 GPU 처리를 돕게하는 것으로 본래는 브라우징을 편안하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Mac 환경에서이 기능으로 인해 Chrome의 표시 속도가 부족 늦어지는 현상이 GoogleChrome 도움말 커뮤니티에보고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Chrome의 하드웨어 가속을 꺼 보도록 합니다.

  1. 크롬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 (3 점 마크)→ 설정 을 클릭합니다.
  2. 왼쪽 창에서 고급→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3.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할 수있는 경우 사용 항목의 스위치를 OFF로 하고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④ 불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을 삭제

Google Play Helper가 대량으로 표시되는 경우, 설치되어있는 확장 기능이 많은 것이 원인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설치된 확장 기능이 많으면 크롬이 무거워지는 원인이됩니다.

만일 사용하지 않는 확장기능을 계속 켜논채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바업으로 제거합시다.

  1. Chrome의 오른쪽 상단의 메뉴 아이콘 (3 점 마크)을 ​​클릭합니다.
  2. "기타 도구"→ "확장 기능" 을 차례로 엽니 다.
  3. 불필요한 확장의 '삭제'를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⑤ 통신 상태 확인 

Chrome에 문제가 아니라 컴튜터의 통신 속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여 문제가 있으면 해결하거나 개선하도록 합니다.

크롬 느림 해결 방법⑦ 크롬 다시 설치

Chrome의 작동이 무거운 경우 Chrome의 설치 파일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나 맥의 메이져 업데이트 후에 Chrome의 작동이 불안정하면 Chrome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다시 설치하면 Chrome 설정 정보와 북마크, 히스토리 정보가 모두 사라집니다. 사전에 Google 계정에 동기화해서 백업 해 둡시다.

크롬을 다시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Chrome이 실행중인 경우 완전히 종료합니다.
    • GoogleChrome 상단 메뉴에서 Chrome → Google Chrome을 종료를 클릭합니다.
  2. Finder에서 응용 프로그램폴더를 열고 GoogleChrome를 오른쪽 클릭 → 휴지통으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3. Finder 메뉴에서 "이동"→ "폴더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4. 다음 경로를 입력하고 "이동"을 클릭합니다.
    ~/Library/Application Support/Google
  5. Chrome폴더를 오른쪽 클릭하고 "휴지통으로 이동" 을 선택합니다. 이상에서 Chrome 제거가 완료됩니다.
  6. 「Google Chrome」 의 공식 페이지에 액세스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다시 설치합니다.

다시 설치되면 Chrome을 다시 시작하고 동작이 개선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정리

이상과 같이 크롬이 느려졌을 때 해결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