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애플 실리콘 맥북에어와 맥북프로 어느것을 사야 하나?

탁이 2020. 11. 11. 15:58

Apple은 11 월 10 일 (현지 시간) 자사의 SoC (System-on-a-Chip) 인 Apple Silicon의 'M1' 칩을 탑재 한 노트북 PC 「MacBook Air」 와 「13 인치 MacBook Pro」 거치형 PC의 「Mac mini」 를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Mac 시리즈에 채용하고 있던 미 Intel 제의 프로세서에서 Apple Silicon로 바뀐 것으로, Mac 자체는 어떻게 바뀌 었는지. 각 기종의 제품 사양 및 발표회에서 얻은 정보를 비교합니다.

기본은 "M1" 거의 공통 절전 높은 처리 성능  

이번에 발표 된 3 기종은 모두 공통적으로 Apple Silicon의 M1 칩을 탑재합니다. 이것은 iPhone과 iPad 에 탑재하고있는 A 시리즈 칩을 강화한 것.

현재 iPad Air에 탑재되어있는 'A14 Bionic' 는 2 개의 고성능 코어 +4 개의 고효율 코어 6 코어 CPU와 쿼드 코어 GPU, 16 코어의 신경 엔진을 실은 SoC 이지만, M1은 CPU가 4 개의 고성능 코어 +4 개의 고효율 코어 8 코어로 진화. GPU도 8 코어. 신경 엔진 A14 Bionic과 마찬가지로 16 코어입니다.

SoC에 탑재되는 트랜지스터의 수는 A14 Bionic이 118 억 개였다 반면 M1은 160 억 개라고합니다. 프로세스 규칙은 A14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5nm. 따라서 종래의 Intel 프로세서 탑재 모델처럼 프로세서를 선택 속도를 바꾸는 선택은 기본적으로 할 수없는 (후술하지만 MacBook Air 만 예외).

메모리 및 스토리지는 옵션으로 iPhone 시리즈처럼 취향과 세세한 사양 차이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공통 사양으로는 에너지 효율성 등을들 수있습니다. A 시리즈의 특징을 계승 절전하면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고하고, MacBook Air는 최대 15 시간의 Web 브라우징, MacBook Pro는 최대 17 시간의 Web 브라우징이 내장 배터리 구동 가능하다고합니다.

무선 통신면 공통적으로 Wi-Fi 6과 Bluetooth 5.0을 지원합니다. 인 카메라는 MacBook Air와 MacBook Pro에서 공통적으로 720p의 FaceTime 카메라. ISP가 진화 한 것으로 지금까지보다 어두운 곳에 강한 기계 학습에 의해 콘트라스트 나 화이트 밸런스 조정도 개선되었다고하고 있습니다.

iOS 앱이 Mac에서 움직 이도록 Intel 프로세서에서 마이그레이션 준비도

Intel 프로세서에서 Apple Silicon로 전환하여 명령 세트 아키텍처가 iPhone과 iPad 와 같으므로, iOS 용으로 개발 된 응용 프로그램이 직접 Mac에서 움직이게된다 (각 개발자의 지원이 필요).

한편 기존의 Mac 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는 Intel 프로세서 용 바이너리와 Apple Silicon 용 바이너리를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된다 "Universal Apps" 라고하는 구조를 제공하는 다른 기존의 Intel 프로세서 용 바이너리를 Apple Silicon Mac에서 동작시키기위한 "Rosetta 2"도 제공합니다.

MacBook Air는 팬과 TouchBar가 없고 GPU가 다름

먼저 MacBook Air 를 살펴보면 케이스의 특징은 팬리스와 TouchBar없이 펑션키가 키보드에 줄 지어있는 것을 들 수있습니다. Apple은 MacBook Air 를 팬이있는 MacBook Pro 와 차별화했습니다고하고있습니다.

팬리스가 되면서 M1 칩에서 처리를 위해 동영상 편집에서 4K 동영상을 여러 스트림에서 열어도 끊김없이 처리가 가능합니다. MacBook Air는 GPU의 차이로 2 모델로 나누어 져있습니다.

최소 구성 인 999달러는 GPU가 7 코어로 M1 칩의 기본 구성 (8 코어 GPU)에서 1 코어 줄인 모델입니다. 7 코어 모델은 스토리지 (SSD) 256GB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8 코어 모델은 512GB에서. 모두 선택할 스토리지는 최대 2TB. 메모리는 기본이 8GB에서 20만원 추가로 16GB를 선택할 수도있습니다.

기타 스펙은 Touch ID (지문), Thunderbolt (USB 4) 포트 × 2,3.5mm 헤드폰 잭 등. 디스플레이는 2560 × 1600 픽셀의 13.3 인치 IPS 액정에서 P3의 광색 역 표시와 True Tone 기술을 지원합니다. 휘도는 400 니트. 본체 크기는 0.41 (가장 얇은 부분) ~ 1.61 (높이) × 30.41 (폭) × 21.24 (깊이) cm. 무게는 1.29kg. 내장 배터리 용량은 49.9Wh에서 함께 전원은 30W의 USB-C 어댑터.

MacBook Pro 는 팬이 있으며 TouchBar 스튜디오 품질의 마이크

다음 MacBook Pro 를 보고 가지만 먼저 "기본 성능은 일반적인" 라고 쓴 것처럼, 여러 가지 스펙은 MacBook Air 와 다르지 않다. 먼저 본체 크기 등 외관에서 보면 1.56 (높이) × 30.41 (폭) × 21.24 (깊이) cm, 높이 이외는 MacBook Air뿐만 아니라. 무게는 1.4kg으로, Air는 110g 차이. 내장 배터리 용량이 58.2Wh와 Air에 비해 많기 때문에,이 분 무거워지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역시 13.3 인치에서 유일한 차이점은 밝기가 500 니트와 100 니트 분 밝은 것. 키보드는 기존의 Pro 모델을 답습하고 TouchBar를 탑재하고있습니다. 포트는 Air와 마찬가지로 Thunderbolt 포트 × 2. Touch ID에도 대응. 제공된 전원은 61W의 USB-C 어댑터. 전체 모델 8 코어 CPU + 8 코어 GPU의 M1 칩에 최소 구성은 256GB SSD와 8GB 메모리에서 13 만 4800 엔. 최대 용량 인 2TB SSD와 16GB 메모리도 23 만 4800 엔. MacBook Air와 다른 점은 팬을 탑재하고있는 것.

팬리스에 비하면 당연히 냉각 성능이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M1 칩해도 고부하 처리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MacBook Pro 쪽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이크 성능은 MacBook Air가 '지향성 빔 포밍을 가진 3 마이크 어레이」라고하고있는 반면, Pro는 "지향성 빔 포밍을 갖는 스튜디오 품질의 3 마이크 어레이"라고하고있습니다. 발표회에서 Apple은 FaceTime 통화 나 스튜디오에서 보컬 녹음을 "매우 선명하게 실시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스피커도 MacBook Air에 비해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Mac mini는 디스플레이 등이없는만큼 싸게 포트 류가 비교적 충실

Mac mini 도 M1 탑재, SSD는 256GB ~ 2TB 메모리는 8GB ~ 16GB에서 선택할라고있어, 선택의 폭은 MacBook Air와 MacBook Pro와 같습니다. 최소 구성시의 가격은 699불. 디스플레이 및 키보드, 내장 배터리 등 노트북 PC로서의 부품이없는만큼 다른 두 기종에 비해 싼 것으로 생각된다.

노트북 2기종의 포트가 Thunderbolt × 2 뿐인 반면, Mac mini는 Thunderbolt × 2 외에 USB-A × 2, HDMI 2.0 × 1 기가비트 이더넷을 탑재하고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출력은 최대 6K 디스플레이 × 1과 4K 디스플레이 × 1까지 지원합니다. 본체 사이즈는 3.6 (높이) × 19.7 (폭) × 19.7 (깊이) cm. 무게는 1.2kg. 냉각 팬은 MacBook Pro와 마찬가지로 탑재.

이동성 중시면 Air  안정된 처리를 원합니다.면 Pro 디스플레이 등이 따로 있습니다면 mini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기본적인 성능은 어느 것을 선택해도 그렇게 다르지 않습니다. 노트북 PC 2 종을 비교해 봐도, 마이크 성능과 디스플레이 밝기 등에서 Pro가 유리한면은 있지만, "Pro 모델이기 때문에 극적으로 빠른" 라는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단, Air는 팬리스 모델이기 때문에 오래 고부하 작업을하는 경우 Pro를 선택 두는 것이 무난 해 보입니다. 이동성 비교가 어렵습니다. 무게를 중시한다면 더 가벼운 Air하지만 1.29kg과 Pro와의 차이는 110g. 가벼운분만큼 내장 배터리 용량도 Air가 더 적기 때문에 연속 구동 시간은 Pro가 더 깁니다.

하지만 중 배터리 구동 시간도 길다는 것을 Apple은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작업에 어느 것을 선택해도 문제 없을지도 모른다. 이 평가는 실기의 리뷰를 기다려야하지만, 가벼움만으로 선택합니다.면 Air가 될 것입니다. 운반하거나하지 않고, 외부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마우스 등을 별도로 준비 할 수 있습니다면 Mac mini 는 가격 대비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