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메이커

암페어 아워(Ah)와 와트 아워(Wh)의 차이점을 알아봤다.

탁이 2020. 7. 31. 14:27

암페어 아워(Ah)와 와트 아워(Wh)는 모두 누적값인데, 그 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암페어 아워 (Ah)이 전류와 시간의 누적값인데 비해 와트 아워 (Wh)는 소비 전력과 시간의 누적값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알쏭달쏭한 암페어 아워(Ah)와 와트 아워(Wh)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페어 아워(Ah)

Ah는 일반 건전지와 축전지 등의 모바일 기기 배터리의 용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Ah는 "사용하려는 전류의 크기 (A)"으로 나누어, 그 배터리 사용 시간을 구할 수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V 100Ah의 축전지" 는 10 암페어의 방전을 10 시간 실시합니다.

와트 아워 (Wh)

한편, Wh는 리튬 이온 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Wh를 "사용하는 소비 전력 (W)" 으로 나누어, 그 배터리 사용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위의 12V 100Ah의 축전지를 용량 1200Wh의 축전지 라고 한다면, 40W의 전력이라면 30 시간, 60W의 전력이라면 20 시간, 120W의 전력이라면 10 시간 사용할 수 수있는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주의

Ah 와 Wh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러나 실제로 축전 용량만큼 방전을 실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배터리도 방전을 계속하게 되면, 기전력 (전압) 이 감소하기 때문에, 배터리 내부에 전원이 남아 있어도 그것을 밀어 낼 수 없는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배터리를 선택할 때는 비상시이나 정전시 등에 사용하려는 기기를 선택하고 소비 전력을 계산 한 후 그에 따라 축전 용량의 축전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