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폰 nfc 쓰기, 끄기, 켜기 방법

탁이 2020. 6. 19. 10:32

"아이폰에 탑재 된 NFC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가?" "NFC는 알고 있지만 iPhone에서 NFC 태그는 어떻게 쓸  수 있나?" 같은 NFC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있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트에서는 iPhone에서 의 NFC의 사용법에 대해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NFC (근거리 무선 통신) 이란

NFC 는 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어로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름과 같이 살짝 터치할 정도의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 통신을 하기 위한 기술이죠. 대표적으로는 신용카드결제, 간편결제, 교통카드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 NFC 개방 - 반쪽짜리 아니 반에반에반에반쪽도 안되는 개방

아이폰6부터 도입된 NFC는 iOS11에서 "Core NFC '라는 기능이 도입되어, NFC 태그 정보를 읽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iOS13부터는 쓸 수도 있게 됐지요.

언뜻 잘 개방됐네 그려.. 하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반에반도 안되는 개방이라고 한것은 잘 알려진대로 결제기능이 개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NFC결제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애플페이를 사용해야 하는데, 애플페이가 문을 열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미국과 일본에서 삐빗하고 편리하게 결제중인 아이폰기능을 한국에서는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이폰에서 nfc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iPhone 7 이상이 필요

아이폰6부터 NFC가 도입됐지만, 정보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은 아이폰7부터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7이상의 기종은 NFC 기능인 사용하여 카드 리더기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켜기

①Touch ID를 사용

iPhone6 · iPhone7 · iPhone8 시리즈의 기종에서 iPhone의 NFC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Touch ID를 활성화해야합니다. iPhone의 홈 화면에서 "설정"→ "Touch ID 및 암호" 를 진행 단계에 따라 지문 인증을하면 iPhone의 Touch ID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②Face ID를 활성화

iPhoneX 이후의 기종에 NFC 기능을 사용하려면 iPhone의 Face ID를 활성화해야합니다. iPhone의 홈 화면에서 "설정"→ "Face ID와 암호" 를 진행 단계에 따라 얼굴 인증을하면 iPhone의 Face ID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끄기

일반적으로 아이폰의 NFC를 끄는 방법은 없습니다. 카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등록한 카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단, Supervised Device 의 경우 14.2 이후 allowNFC 키를 false 로 변경하여 끌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읽기

iOS11에서 "Core NFC '라는 기능이 도입되어, NFC 태그 정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XS/XR 이부 네이티브 대응을 하며, 이전 기종의 경우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이폰 NFC 태그에 쓰기

iOS 13부터 "NFC Tools "라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NFC 태그에 정보를 기록 할 수있게 있습니다. "NFC Tools" 를 이용하면 아이폰에서 NFC 태그에 정보를 기록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화 번호를 NFC 태그에 기록하는 방법을 예로 설명합니다.

  1. "NFC Tools '앱 실행
  2. 첫 화면에 4 가지 옵션이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 "Write"를 선택
  3. "Add a record"화면에서 "Phone number"를 선택하고 전화 번호를 기입
  4. 준비가 되면 아이폰을 NFC태그에 가까이하면 쓰기 시작

이상의 작업 후에, 다시 NFC 태그에 아이폰을 갖다 대면, nfc에 쓴 전화 번호가 표시되고 탭하면 발신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 밖에도 Mail 및 Address 등 다양한 정보를 쓸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여 NFC 태그에 정보를 기록 공유

NFC 태그는 문자정보나 URL 등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있는 500원 동전 정도 크기의 칩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NFC 쓰기 기능을 사용하면 NFC 태그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기록 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nfc 태그 출처:아마존

NFC 태그로 할 수 있는 것들

NFC 태그는 iOS11 이상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iOS13에서 쓰기도 가능하게 되었구요.  NFC 태그는 사용 여하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NFC 태그를 사용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것인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원하는 URL을 표시한다

전구나 형광등처럼 규격의 종류가 많고, 가끔 갈아줘야 하는 물건은 바꾸는 때 같은 규격의 제품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전구 근처에 구입 한 제품의 URL을 기입한 NFC 태그를 붙여두면, 다음에 구매할 때 아이폰에서 태그를 읽어 동일한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앱을 켠다

차량용 홀더에 NFC 태그를 부착하면, 차에 타서아이폰을 홀더에 넣었을 때, 내비게이션 어플을 켜서 즉시 목적지를 지정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비상 전화를 건다

112등의 번호를 입력한 NFC태그를 특정장소에 붙여두고, 아이폰을 잘 못쓰는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에게 비상시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비상전화를 걸수 있도록 해 둘 수 있습니다.

기타 NFC 활용

iOS14부터 대응할 카키 CarKey 기능은 NFC를 활용하여 아이폰을 자동차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애플은 월릿기능에 카키를 넣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 기사 크게 달라진 아이폰 iOS14 진보한 10가지 기능 소개

 

크게 달라진 아이폰 iOS14 진보한 10가지 기능 소개

새로운 아이폰의 OS인 iOS14가 새롭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영상에 나오는 버전은 개발자용 iOS14 베타 2 버전이구요. 정식 버전은 올 가을 아이폰 12 발표와 ��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