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크게 달라진 아이폰 iOS14 진보한 10가지 기능 소개

탁이 2020. 7. 21. 17:22

새로운 아이폰의 OS인 iOS14가 새롭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영상에 나오는 버전은 개발자용 iOS14 베타 2 버전이구요. 정식 버전은 올 가을 아이폰 12 발표와 함께 다운로드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그럼 크게 진보했다는 iOS14 그 새로운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쓰~ 꼿

목차

iOS14 출시일 업데이트 날짜

iOS14 대응 기종

iOS14 위젯 (스마트 스택)

iOS14 뒷면 탭 기능

iOS14 카메라 수동 노출

iOS14 PIP

iOS14 번역 앱

iOS14 앱 클립

iOS14 시간 입력

iOS14 카 키

 

메모와 미리알림도 큰 변화가 있어서 별도로 포스트를 추가했습니다. (9월17일) : iOS14 에서 크게 변화한 메모와 미리알림

 

iOS 14 와 iPadOS 14 에서 변화한 메모와 미리 알림

여러분 아이폰 메모 잘 쓰시나요? 필자가 안드로이드폰으로 옮겨탔다가 대체품을 못찾고 제일 그리워했던? 기능이 메모인데요. 이번에 메모 및 미리 알림이 iOS 14과 iPadOS 14 에서 각각 상당한 업�

tagilog.tistory.com

iOS14 출시일 업데이트 날짜

아이폰 iOS14 은 예년과 같이 Apple의 WWDC 2020 (한국 시간 6 월 23 일 오전 2시) 이벤트때 발표됐습니다. 2020 년 6 월 하순경에는 iOS14 베타가 개발자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7월초에는 개발자용 베타2와 퍼블릭 베타가 발표됐습니다.


iOS 14 정식판의 출시일은 2020년 9월 iPhone12의 발표에 맞추어 다운로드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다운로드 개시됐습니다. (9월 16일 추가)

iOS14 대응기종

  • iPhone 모델 : iPhone 11 / iPhone 11 Pro / iPhone 11 Pro Max, iPhone 7 시리즈, iPhone 8 시리즈, iPhone X, iPhone XR, iPhone XS 시리즈
  • iPad 모델 : iPad Air2 이후 모델 모든 iPad Pro 5 세대 이후의 iPad, iPad mini 4 이후 모델
  • iPod 모델 : iPod touch (7 세대)

iOS14 위젯

제일 먼저 iOS 14에서 크게 바뀌는 것이 바로 홈 화면입니다. 어플을 실행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있는 '위젯' 을 홈 화면의 원하는 위치에 배치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위젯은 홈 화면을 왼쪽으로 스와이프하지 않으면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에서 위젯의 실용성은 크게 증가됐다고 생각합니다. 크기도 3단계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폴더 위젯 (파일 위젯)

그중에서도 특히 실용적이라고 느꼈던 것이 폴더위젯 (파일위젯) 입니다. 최근에 다운로드를 받은 파일이나 액셀로 만든 파일을 바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폴더와 파일을 찾는 수고없이 바로 파일에 엑세스할 수 있고, 따라서 자동으로 어플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택

스마트 스택은 위젯을 쌓아서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위젯을 변경시켜 주는 위젯의 일종입니다. 적절하게 추천이 된다면 바탕화면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iOS14 뒷면 탭 기능

뒷면 탭 기능을 두번째로 소개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은 뒷면을 두번 혹은 세번 탭을 해서 스크린샷이나 음소거등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필자의 경우 두번 탭을 스크린샷에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참 편리합니다.

 

iOS14 카메라, 대망의 노출 보정 기능이 추가!

다음으로 소개하고 싶은 것은 카메라 촬영시 밝기를 조절하는 "노출 조정" 기능이 더해진 것입니다. 카메라 화면 좌측상단의 게이지아이콘을 누르면, 게이지가 나오고, 그 게이지를 + 방향으로 슬라이드 시키면 밝기가 밝아지며, 반대로 - 방향으로하면 어둡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정은 1/3 단위로 -2 ~ + 2 단의 범위에서 조절할 수있는 등 일반적인 카메라와 동일한 사양인 것이 반가운 변화입니다. 아이폰 카메라의 우수성은 정평이 나 있지만, 일부러 어두운 곳에서 어두운 사진을 찍고 싶은 경우 등 아이폰의 자동기능으로 대응할 수 없는 부분이 이번에 수정이 된 것입니다.

 

 

iOS14 PIP기능

iOS 14에서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픽처 인 픽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PIP기능은 동영상을 보면서 다른 응용 프로그램 조작이 가능토록 해 줍니다.

이미 지원하고 있는 iPad처럼 iPhone에서도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FaceTime 통화를하면서 다른 앱을 사용할 수있게 됩니다.

 

iOS14 번역 앱

한국어를 포함한 11 개 언어의 텍스트 입력과 음성 입력에 대응하는 새로운 번역 어플 이 등장했습니다.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번역하며 오프라인 기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이없는 곳에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음성 인식의 정확도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iOS14 Safari 번역 기능

9to5Mac 최신 정보에 따르면, "iOS 14"의 초기 빌드는 타사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Web 사이트를 번역 할 수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합니다.


iOS 버전의 Google Chrome처럼 메뉴에서 버튼을 탭하는 것으로 번역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것이 유감입니다.

iOS14 App Library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 한 경우 화면의 시인성과 조작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App Library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기존에도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폴더로 정리하고 홈 화면에 배치 할 수 있지만, App Library 는 전용 화면에서 장르별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도 가능합니다.

iOS14 앱 클립

App Clips은  App Store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자전거의 주차 요금 지불 음료와 음식을 주문할 응용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있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App Clips은 QR 코드, NFC 태그를 스캔하거나 Safari를 통해 전제 어플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전자 페이등 관련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OS14 시간 입력

수수하면서 편리하다고 느낀 것이, 캘린더 및 알람 등으로 시간을 입력 할 때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시간과 분에 대한 항목을 슬쩍 돌려가는 방식 이었지만, iOS 14는 키보드에서 '1230'는 식으로 숫자를 직접 입력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 휠을 빙글빙글 돌려 시간이나 숫자를 맞추는 기능은 기분은 좋지만, 분단위로 시간을 맞출 때 불편했습니다. 작지만 반가운 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S14 카키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자동차의 열쇠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Car Key"가 추가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아이폰을 자동차 문의 손잡이에 갖다대는 것만으로 잠금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올해 안에 NFC를 사용한 Car Key의 제공을 시작할 것이며, 내달 출시의 BMW5 시리즈가 처음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아이폰 배터리가 방전 후에도 최대 5 시간 작동합니다.

 

U1 칩을 탑재한 아이포느이 경우에는 포켓이나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도 잠금을 해제 할 수 있으며, 키를 iMessage를 사용하여 친구 나 가족과 공유 할 수 도 있습니다.

 

이 멋진 기능을 마지막에 소개하는 이유는 iOS14가 기반이 되겠지만, 실용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슴뛰게하는 신기능에는 틀림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