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폰 통화 녹음 하는 방법 - 어플 및 어플 없이 하는법 소개

탁이 2020. 6. 14. 06:56

아이폰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의 부재. 미국의 개인 정보 보호법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아이폰도 어플을 추가하지 않고 통화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에 대해서, 별도 어플 없이 녹음할 수 있는 방법과, 어플을 다운로드해서 녹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update : 새로운 기종의 아이폰과 iOS로 업데이트 되며 사용할 수 없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각자의 기기와 OS에 맞춰 확인 후 사용하도록 하세요.

목차

  • 어플을 설치하고 아이폰 통화 녹음하는 방법
    • 화면기록 어플 사용법
    • 통화녹음 어플 사용법
  • 기타 아이폰 통화 녹음하는 방법
    • 070 어플 사용법
    • 녹음장비 사용법 
  • 별도 어플 설치 없이 아이폰 통화 녹음하는 방법
    • 별도 스마트폰 (레코더) 사용법
    • 화면기록 기능 사용법
    • 음성메모 기능 사용법
  • 정리

어플을 설치하여 아이폰 통화 녹음하기

가장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화면 녹화 어플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예전에 소개한 애플의 기본기능인 "화면 기록"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어쩔 수 없이 가장 추천하게 됐습니다.

다양한 어플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료라고 되어 있으나, 최초 몇 분간만 무료이고 제대로 통화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유료결재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뉘만 무료!)

아이폰 통화 녹음용 추천 어플

시간이 지나며 여러 어플들이 등장하고 사라졌지만, 그 중에서 비지니스 어플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차지하고 있는 아이폰 통화 녹음 어플을 소개합니다.

바로 아이폰 통화녹음 이라는 어플인데요. 이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3천에 이상의 리뷰가 있으며, 별 네개의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별 네개를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워낙 다른 어플들이 낮은 평가를 받고 있어서, 기존 글에서 추천하고 있었던 어플을 지우고, 다시 소개를 합니다.

요런 이미지

기타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

070등 sip 어카운트로 전송해서 아이폰 통화 녹음하기 

이 방법은 번거롭지만,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반드시 통화를 녹음해야 하는 분께 소개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sip 전화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sip이 뭐냐구요? sip이란, 간단히 말하면 lg070 과 같은 인터넷 전화기인데요. 그 전화기를 어플을 이용해서 아이폰에 넣고, 아이폰의 기본 전화기능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070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조해 주세요

 

해외에서 스마트폰으로 070전화 사용법 및 음질시험

070전화를 가지고 있으면 참 편리합니다. 저처럼 해외헤서 살거나 해외 출장이 잦을 경우, 해외 어디에 있더라도 시내전화처럼 사용할 수 있는 한국번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여러모로 쓸모��

tagilog.tistory.com

이방법을 사용하면 어플에 따라 아래처럼 녹음기능이 기본적으로 붙어있습니다. 자기가 전화를 거는 경우라면 간단히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방법은 전화가 아이폰 번호로 걸려오는 경우라면 사용할 수 없는데요.

그러나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통신사에 제공하는 전송기능을 이용해서 걸려오는 전화를 070번호로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좀 번거로우실 수 있지만, 사업자분들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랍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

녹음 장비를 사용한 아이폰 통화 녹음

일반인들께는 좀 생소할 수 있는데, 하드웨어적으로 통화를 녹음하는 방법입니다. 이어폰 잭에 녹음기가 연결된 해드셋등을 통해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별도 어플 설치 없이 아이폰 통화 녹음 하는 방법

별도의 스마트폰 사용법

많은 방법들이 업데이트로 인해 막힌 가운데, 아이폰 통화를 녹음하기 위해서 확실하게 하기 위한 방법은 별도의 스마트폰이나 녹음 장비등을 사용하여, 통화를 녹음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마이크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스피커폰으로 통화를 해야겠죠?

방법은 통화전 별도의 스마트폰으로 녹음을 시작하고, 아이폰을 스피커폰 상태로 한 다음 통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불편하기 짝이 없는 방법이지만, 개인정보 보호를 외치는 고집스런 아이폰이 양보하지 않는 부분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화면 기록 기능으로 아이폰 통화 녹음

** 업데이트: 최근 iOS를 사용하신다면 아마 불가능할 것입니다.

아이폰 x 이후의 기종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가장 추천하는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이 바로 이 화면 기록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원래 게임 중계등을 위해서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인데요. 

게임 중계처럼 아이폰 통화를 녹화하는 것입니다. 아래서 쓸어 올려 컨트롤패널에서 간단히 시작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제어 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로 이동한 다음 '화면 기록' 옆에 있는 + 아이콘을 탭합니다.
  2. 화면의 하단을 쓸어올립니다. iOS 12 및 이후 버전이 설치된 iPhone X 및 이후 모델 또는 iPadOS가 설치된 iPad의 경우 화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서 쓸어내립니다.
  3. ◉녹화 마크를 누르고 3초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화면이 기록됩니다. 
  4. 제어 센터를 열고  아이콘을 탭합니다. 또는 화면 상단의 빨간색 상태 막대를 탭하고 '중단'을 탭합니다.
  5. 사진 앱으로 이동하면 화면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화면과 함께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화면이 함께 기록된다는 점인데요.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동영상 컨버터나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음성만 추출하면 됩니다. 

인터넷에 온라인 동영상 컨버터를 검색하여 녹화된 mp4 화일을 업로드하고 mp3화일로 전환하면 간단히 음성화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점은 카톡을 사용중에 기록할 때는 오히려 유용한 방법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음성메모로 아이폰 통화 녹음하기

** 업데이트: 최근 iOS를 사용하신다면 아마 불가능할 것입니다.

첫번째 소개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아이폰x 이전의 기종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화면 녹화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분들이라면, 아이폰의 기본 기능인 음성메모를 사용하며 통화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방법은 아이폰의 내부음성은 녹음을 못하고, 마이크에 들리는 소리만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음성만이 기록되어 상대방의 목소리는 기록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점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스피커 폰을 켜고 음성메모를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전화기의 스피커폰 기능을 켜서 소리가 바깥으로 나오게 한 후, 음성메모의 마이크로 양쪽 간의 대화를 녹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위가 시끄럽거나 하면 소음이 같이 녹음이 되는 단점이 있지만, 급하게 음성을 녹음해야 한다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 음성 메로로 통화 녹음 

 

정리

이번 시간에는 아이폰 통화를 녹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유용하셨다면 좋아요와 공유 및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유용한 정보로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