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파이널 컷 프리미어 어느 쪽이 더 좋을까?

탁이 2020. 6. 5. 21:40

동영상은 편집을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상적인 여행 영상을 만들고 싶다" 아이와 "야구를 하는 멋진 동영상을 찍어두고 싶다." 그리고 유튜버가 되고 싶다 등등.. 우리의 삶에 어느 때보다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 할까 고민할 때면 늘 후보에 오르는

 

Apple  " 파이널 컷 프로  (Final Cut Pro) "

Adobe (어도비)의 "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

 

이 두 가지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해 그 차이를 비교해 보고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격 및 대응 OS

파이널 컷 특징과 추천하고 싶은 이용자

프리미어 특징과 추천하고 싶은 이용자

결국 어느 쪽을 사용하면 좋을까?

파이널 컷 프리미어 가격 및 대응 OS

우선, 파이널 컷 프리미어 두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금액 및 지불 방법 그리고 대응 OS 의 차이를 비교해 봅시다.

파이널 컷

파이널 컷 가격

  • 파이널 컷 가격: ₩369,000 (1회)
  • 대응 OS: MAC

애플의 파이널 컷 프로는 한 번 구입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한 번에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큽니다. 하지만 프리미어에 비해 오랜 세월 계속 사용한다면, 파이널 컷 프로 쪽이 가격면에서 유리합니다. 대응 OS로는 파이널 컷 프로의 경우 Apple 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Mac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 가격

  • 프리미어 프로 가격: ₩288,000 (1년 12회 결재) or ₩277,200 (1년 선불) or 37,000 (월별 결재)
  • 대응 OS : 윈도우즈 / MAC

Adobe 프리미어 프로는 월별 또는 연간 일시불로 지불하거나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불 부담도 매월 분산되어 적은 것처럼 느껴지지만, 계속 사용하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커집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활용 Adobe에서 제공하는 Illustrator ( 일러스트 레이터 )  Photoshop ( 포토샵 ) 등 응용 프로그램간에 데이터 공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대응 OS의 경우, 프리미어 프로는 Mac , Windows 모두 지원합니다.

 

파이널 컷 특징과 추천하고 싶은 이용자

파이널 컷 프로 Mac 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iMovie (아이 무비) 의 유료 버전으로, 아이무비와 비교하면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파이널 컷은 조작성도 대체로 같아서 아이무비에 익숙하다면 별다른 어려움없이, 텍스트의 세세한 수정 등 보다 풍부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파이널 컷 프로에 익숙해지면, AfterEffects와 비슷한 역할을 해 주는 Apple 의 Motion ( 모션 )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다른 구매해서,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정리하면 파이널 컷은 아래 세 가지가 모두 해당 분에게는 추천해 드립니다.

  • 맥북 아이맥 등 Mac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 iMovie 처럼 직관적인 편집을 하고 싶다.
  • 편집 소프트웨어를 일시불로 구매하고 샆다.

프리미어 특징과 추천하고 싶은 이용자

프리미어 프로는 세심한 곳까지 편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활약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도 많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을 익힐 때까지 고전 할지도 모르지만, 잘 다루게 되면 전문 장인 같은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fter Effects 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

①업데이트가 자주 이뤄지며, 기능면에서 이길 소프트는 없다

프리미어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많고, 그들로부터의 의견에 의해 새로운 기능 추가 및 기존 기능 개선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가 잦으며, 이펙트 자막 등등..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중 제일 많은 기능을 자랑합니다.


②의문이 있다면 금방 해결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사용자들이 많은 만큼 자료가 무수히 존재하기 때문에, 알고 싶은 의문사항이 있다면 검색을 하면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편집 효율이 좋다

편집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으며, 복잡하게 많으 단축키가 제공되기 때문에 편집의 효율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르고 버리고 붙이는 기능을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다른 Adobe 소프트웨어와의 연계가 우수

Adobe Premiere Pro 를 포함한 Adobe 소프트웨어는 모두 편집 소프트웨어간에 데이터를 출력하지 않고 순식간에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의 경우 데이터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출력하고 그 데이터를 다시로드해야 햐는 두 번의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Photoshop : 이미지 편집
After Effects : 애니메이션 만들기, 합성
Audition : 오디오 편집
illustrator : 일러스트

 

단점

  • 전문적인 최고의 동영상 퀄리티는 필요없는 사람들에겐 너무 기능이 많
  • 프리미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스펙의 PC가 필요하다

권상 사양

  • CPU : Intel core i7 이상
  • 메모리 : HD 화질은 16GB 이상 4K 화질은 32GB 이상
  • GPU : 4GB 이상의 그래픽 카드
  • 스토리지 : SSD

결국 어느 쪽을 사용하면 좋을까?

MAC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우선 iMovie를 사용해 보는 느낌을 확인해 보면 좋겠습니다. 문제 없다면 그대로 아이무비를 사용해도 좋겠죠. 그러나 사용하면서 더 세세한 부분을 편집하고 싶다고 느껴질 때,

아이무비의 조작성이 마음에 들고, 전체 지불해야하는 가격을 줄이고 싶다면 파이널 컷 프로를 구매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며 전문적인 편집을 하고 싶다면, 프리미어 프로를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Windows PC를 사용하는 사람은 프리미어 프로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인 가격은 비쌀 수 있어도, 본격적인 영상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Illustrator 및 Photoshop과 같은 Adob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관심이있는 분이라면 프리미어 프로를 권장합니다.

 

 

파이널 컷 실용적인 단축키 모음

유튜브 영상 제작에 필수 인 영상 프로그램.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이널 컷 프로의 주요 단축기를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파이널 컷 단축키 B : 절단 도구로 전환 A : 선택 ��

tagilog.tistory.com

 

 

[2020년] 아이폰 동영상 편집 어플 추천! 선택 방법과 인기앱 소개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무료 동영상 편집 어플이 너무 많아서 선택에 망설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에서는 동영상을 편집하는 앱의 선택 방법과, 인기 어플 10개를 소개합�

tagilog.tistory.com

 

 

무료 휴대폰 동영상 편집 어플 베스트 10

※ 16 개 앱 중 1 위 ~ 10 위의 앱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 순위, 평가 등은 기사 작성 시점의 자료입니다.  1 1위 Magisto 무료 / 3.69점 / (9 개의 평가) / 개발사: Magisto 몇 분 안에 고품질의 BGM과..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