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배우기

파이썬 취업, 프로그래머를 목표로하자! 업무 내용과 · 연수 · 미래

탁이 2020. 5. 18. 09:44

Python은 데이터 사이언스와 관련된 직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Web 서비스 나 응용 프로그램 등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파이썬 취업 자리 급증하고 있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Python 프로그래머의 업무 내용이나 연수, 기술, 장래성 등을 설명합니다. 공부 방법과 취직 · 전직 등 Python 프로그래머가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이썬 Python 취업은 프로그래머를 목표로하자

Python은 인공 지능 (AI)과 통계 분석에서 수요가 높아지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Web 서비스 나 애플리케이션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현장에서 Python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Python 프로그래머"입니다.

 

IT 업계에서는 인력이 부족해서, 20 대 · 30 대 미경험자들도 전직 · 취직을 하기 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Web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Ruby 및 Java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지만, 실무 경험자가 적은 Python은 상대적으로 고소득을 기대하기 쉽기 때문에  "Python 프로그래머" 를 목표로하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취업을 해서 높은 월급을 목표로한다면, 수학 및 데이터 처리 등 컴퓨터 과학의 기초 능력이 있어야합니다. 또한 기계 학습, 데이터 과학에 대해 학습 해두면 작업에 도움이됩니다.

파이썬 취업을 위해 필요한 기계 학습

인간에게 당연하게하도록 제공되는 학습 능력을 컴퓨터에 재현 시키려고하는 기술을 기계 학습 (machine learninng)이라고합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분석하는 것으로, 미지의 데이터에서의 예측과 인식합니다. 

이것은 인공 지능 (AI) 연구 과제의 하나로들 수 있습니다. IT업계 최대 기업인 Google이 AI 에 미래를 걸고 있을 정도입니다. 기계 학습, AI는 앞으로 점점 사회에 침투 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파이썬 취업을 위해 데이터 과학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에 공통된 요소를 확인하거나 그들을 취급하기위한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둔 데이터 연구 학문을 데이터 과학 (data science)이라고합니다. 기계 학습, 수학, 정보 공학, 데이터 마이닝 등과 관련된 모든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합니다.

2. Python 이란

Python을 개발 한 것은 귀도 반 로섬 라는 네덜란드 사람입니다. 1991년에 태어난이 프로그래밍 언어는 코드의 가독성과 코딩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매우 높은 장점에서 web 개발, AI 등 폭 넓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Python은 쉽게 배울 수

Python 코드가 읽기 쉽다는 것 하나 판매되고 있습니다. 취급 문법도 간단하고 배우기 쉬운 점도 특징 이지요. 또한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가 비교적 쉽게 읽을 참고로 쉬운 점도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프로그래밍을 막 시작한 사람도 학습이 가능한 언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폭 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있다

Python은 그 취급의 용이해서 매우 폭 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계 학습, 인공 지능 등 AI 분야를 시작으로 web 개발 분야에서 교육 분야까지 매우 유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프레임 워크 개발 효율 UP!

데이터 형식 및 페이지보기, web 이나 앱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한 덩어리로 모아놓은 것을 프레임 워크라고합니다.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은 Django와 Flask 등 편리한 프레임 워크가 다수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활용하면 개발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3. 파이썬으로 취업한 프로그래머의 업무 내용

Python 프로그래머가 요구되고있는 일은 주로 Web 계, 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의 개발 등입니다.

 

인공 지능

IT 분야에서도 최첨단이라고하는 인공 지능 (AI) 개발에는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등이 매우 밀접하게 얽혀 있습니다. 대학이나 정부 등의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민간 연구 기관, 상장 기업 등으로 AI 기술의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요.

 

또한 Python은 TensorFlow과 PyTorch, Scikit-learn, Theano 같은 기계 학습 라이브러리도 풍부하여 정확한 AI 구현도 용이하게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Python은 인공 지능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있는 것입니다.

 

인공 지능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 국가가 힘을 쓰고 있습니다. 개발 효율이 뛰어난 Python의 수요가 증가하고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

Python이있는 통계 처리 및 분석에 뛰어난 특성은 데이터 분석에 특히 유용합니다.  NumPy, SciPy, Pandas, Matplotlib 등 수치 계산을 고속으로 행하는 라이브러리가 유명합니다.

 

비즈니스 분석 등의 분석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직 종사자를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분석가이라고하지만 그들이 데이터 분석 처리 프로그래밍 언어로 R 언어가 일반적이었는데, 현재는 Python도 그에 뒤지지 않는 기세로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Web 계

Web 계 개발의 주류 프로그래밍 언어라고하면 PHP 및 Ruby, Java 등이 유명합니다. 특히 Perl이나 Ruby, PHP의 경우 축적된 문서도 충실하고있어 국내 커뮤니티도 활발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Python 또는 Scala 같은 언어도 Web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Facebook이나 YouTube 등 매우 유명한 온라인 서비스 프로그램도 일부 Python을 사용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앞 단락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Python 프레임 워크가 충실하고, 대규모 데이터 활용할 수 있으며, 분산 처리 등 Web 서비스 개발에 적합하다는 등이 이유로들 수 있습니다.

4. 파이썬으로 취업한 후 연봉은?

Python을 취급 프로그래머는 벌보실 수 있습니다 만,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여기에서는 Python 프로그래머의 평균 연봉과 연봉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Python 프로그래머의 평균 연봉

2016 년의 "프로그래밍 언어 별 평균 연봉 랭킹" 이라는 조사에서는 Python 프로그래머의 평균 연수입은 7000 만원이었습니다. 다른 언어를 제치고 최고수준이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머의 평균 연수입인 3000만원 ~ 5000만원 이라고 하는데요. 그 평균을 가볍게 웃돌고 있습니다.

연봉을 올리기 위해

Python 프로그래머가 연봉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계획은 역시 "경력 쌓기" "프레임 워크의 개발 기술" "통계 · 수학 지식" 이라는 것을들 수 있습니다.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

이것은 Python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연봉상향을 목표로한다면 경험을 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험을 쌓고 기술을 닦으면 Python 프로그래머로서 시장 가치는 높아지고, 덩달아 연봉도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경험을 쌓아두면 독립이나 전직시에도 플러스가 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프레임 워크의 개발

Python은 Django로 시작해서 다양한 프레임 워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각종 프레임 워크의 지식과 이해력을 몸에 익히면, 프로그래머로서 대응할 수 있는 일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연봉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통계 및 수학 지식

Python은 데이터 분석에 뛰어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따라서 Python 프로그래머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수준의 역할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로 데이터 분석을 위해 통계학이나 수학의 지식을 쌓아 간다면 파이썬프로그래머로써의 시장가치는 매우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5. Python 프로그래머의 수요가 높아지는 이유

연봉의 높이 등에서도 Python 프로그래머의 수요가 높은 엿볼 수 있지만, 어째서 이렇게도 수요가 증가하고있는 것은 왜일까요? Python 프로그래머의 수요가 높은 이유를 살펴 보도록합시다.

프로그램 언어 순위 세계 4 위

프로그램 언어 순위에서 무려 Python은 세계 4 위를 차지했습니다.

많은 Web 사이트 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있는 있다

Python은 web 사이트 및 앱 개발에 편리한 프레임 워크가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적은 코딩 량으로 가독성이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장점이 높이 평가되어 web 사이트나 앱에서 Python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Python 기술자가 적다

수많은 장점이 있고 장래성도 매우 높은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이지만, 한국에서 아직 그 프로그래머의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AI와 빅 데이터를 다룰 Python 프로그래머는 세계적으로 중요시되고있는 기술들입니다. 이것은 한국에서도 예외는 아니지만, 수요에 반해 공급이 공급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6. Python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실제로 Python 프로그래머로 일하려면 먼저 무엇부터 시작 해야할지 있을까요? Python 프로그래머를 목표로 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단계별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학습

Python 프로그래머가 되려고한다면, 당연히 프로그래밍 학습이 필요합니다. 공부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 학습 사이트 나 서적을 통한 독학에 의한 것과 프로그래밍 학교에 다니며 학습하는 것을들 수 있습니다.

앱 개발에 도전한다

다른 사람이 만든 응용 프로그램을 복사하는 이른바 "클론 앱" 만들기도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학습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앱을 만들어 Python 프로그래밍을 아웃풋해 보는 것은 상당한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복제 응용 프로그램 작성에 성공하면 다음은 원래 앱 개발에 도전 해 봅시다. 그리고 결과물들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하여 서류 전형과 면접 등 취직 · 전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직 활동을 진행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복제 앱과 기존 앱 개발에 성공한다면, Python 프로그래머로의 전직 활동을 시작합시다. 넷상에는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전직 에이전트 사이트가 다수 존재합니다. 그들을 이용합니다.

7. Python의 미래

간단하고 취급하기 쉽고 배우기도 비교적 쉽다는 장점이 많은 Python 그렇지만 미래는 어떨까요?

AI 개발에 사용

AI (인공 지능) 개발에서 Python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중에서의 최적의 솔루션의 하나라고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AI 관련 기술은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성장해 간다고 볼 수있는 분야입니다. 이를 감안하면 Python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해도 좋을 것입니다.

 

Python 프로그래머를 탐내는 기업의 증가

Google와 같은 초 유명 기업을 비롯해 AI와 기계 학습에 강한 Python의 수요는 기업 간의 일상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 폰에서 앱이나 소셜 게임에서도 Python이 많이 사용되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배경으로 Python을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 증가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이 취급하는 데이터의 양은 매우 방대합니다. 따라서 빅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 사업 전략을 담당하는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기계 학습을 활용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Python이 취급 데이터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수요 증가는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