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메이커

전압 V (볼트) 전류 A (암페어) 전력 W (와트 ) 의 차이를 알아봤다

탁이 2019. 8. 4. 14:01

볼트(V) 암페어(A) 와트(W) 라는 말 평소에 많이 듣게 됩니다. 건전지를 고를때 자주 쓰는 볼트는 그나마 친숙한데, 전류와 전력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전압 V (볼트) 전류 A (암페어) 와트 W 는 모두 전기의 단위인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알쏭달쏭한 전압 V (볼트) 전류 A (암페어) 전력 W (와트 ) 의 차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압 V (볼트) 는 전기를 밀어내는 힘 

전기를 밀어내는 힘 = 전압을 나타내는 단위가 볼트입니다. 전압이 높을수록 많은 전기가 흐릅니다. 가정용 전압은 일반적으로 220V,

전류 A (암페어) 는 전기가 흐르는 양 

전기가 흐르는 양 = 전류를 나타내는 단위가 A(암페어) 입니다. 가정에서는 20A 및 30A 등 사용 상황에 따라 계약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력 W (와트) 은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 (힘)

전기가 일을하는 힘 =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가 와트입니다. 실제로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전등이 빛을 내거나 모터가 힘을 낼 때 사용되는 전기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전력을 많이 소비합니다.

전력 (W) = 전압 (V) × 전류 (A)

 

Wh (와트 아워) 는 한시간에 전기를 사용한 양

Wh (와트 아워) '는 전기를 사용한 양 전기 사용량을 나타내는 단위가 와트 시간입니다. 

정격 전력 × 사용 시간으로 계산합니다. 

 

계산례

그러면 한번 계산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흔히 볼 수 있는 전자렌지는 700W / 1,000W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1000와트 제품의 경우,

전류는  1000W / 200V = 5A  즉 5A 가 됩니다.

참고로 와트는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니, 큰 와트의 전자렌지로 조리를 하면 작은 와트의 전자렌지보다 빨리 조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