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메이커

중국산 아두이노 클론보드 인식시키는 방법

탁이 2019. 3. 13. 22:11

오픈소스인 아두이노는 이탈리아의 아두이노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이커들이 호환 보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값싼 중국산 보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중국산 보드 중 USB포트에 연결을 했을 때, 인식을 못하는 보드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은 보드인데요. 

정품? 아두이노와는 달리 CH340칩셋을 사용하고 있는 중국산 클론보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USB 포트의 드라이버가 깔려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산 아두이노의 클론보드

따라서 CH340칩셋을 인식할 수 있도록 아래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깥아주면 아두이노IDE에서 USB포트를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윈도우

Windows CH340 Driver


CH341SER_MAC.ZIP



** 맥 하이시에라 경우 

잘 안깔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보드나 드라이버의 문제가 아닌 하이시에라의 강화된 보안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System Integrity Protection 을 무효화 시킨 후 인스톨을 다시 한번 해 줘야 합니다.

참고 : 현재 1.5 드라이버는 인증된 OEM에 의해 적절히 서명 되었으므로 System Integrity Protection 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설치 후 장치가 인식되지 않거나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없는 경우에 System Integrity Protection 를 일부 무효화 혹은 완전 무효화 시킵니다. 

  • 컴퓨터를 재시작 하고 화면에 Apple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Mac을 복구 모드 로 재부팅하십시오. 
  • Command+R.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 터미널)을 엽니다. 
  • 터미널 창에서 csrutil enable --without kext 를 입력해 줍니다.  (또는 완전히 비활성화하려면 :) 입력 한 다음 키 csrutil disable를 누릅니다. 
  • Mac을 다시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