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메이커

아두이노란 (Arduino) 무엇인가?

탁이 2019. 3. 11. 11:50

아두이노란 (Arduino) 무엇인가? 

아두이노란 (Arduino) 한마디로 누구나 쉽게 다룰 수있는 작은 전자제어기 입니다. 영어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라고 부르고 마이콘이라도로 줄여 부릅니다. 

좀더 자세히 보자면,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ATMEL 사가 출시 마이크로 컨트롤러) 

 I / O (입출력) 포트를 갖춘 기판

C 스타일의 Arduino 언어에 의한 통합 개발 환경 

으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작은 전자제어기가 사랑받는 가장 큰 의미는 아무래도 기존의 기업에서나 만들어 써 왔던 마이콘을 일반인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럼 아두이노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두이노로 무엇을 할 수 있는 것들

Bluetooth 모듈, 이더넷 실드, wifi 모듈, 적외선 센서, 온도 센서, 초음파 거리 센서 등 다양한 센서로부터의 입력 정보를 바탕으로, 모터를 움직이거나 소리를 출력하거나 Twitter를 하는 등 아두이노가 할 수있는 것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마추어발명가나 아티스트 학생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가 개발되었으면, 기업들도 Arduino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한 프로젝트

[아두이노 프로젝트] 자동으로 동전을 가져가는 고양이? 저금통 <-- 상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


[아두이노 프로젝트] 다가가면 자동으로 뚜껑이 열리는 휴지통 <-- 상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

아두이노로 3D 프린터 만들기 - 아두이노의 제어기능을 이용하여 3D프린터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한 설치 예술 -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인터랙티브한 미술 작품을 만든 영상입니다.


아두이노 (Arduino)는 누가 사용 하는가? 

Arduino는 학생이나 아티스트, 디자이너 그리고 사물인터넷(Iot)와 같은 인터랙티브 물건이나 환경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살 수 있나요? 

Arduino는 세계 각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기타 온라인 쇼핑, 부품 가게 등에서 구입 가능하며, 개발 환경이 되는 소프트웨어도 무료 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Mac OS X, Linux 용).


아두이노 (Arduino)를 좀 더 자세히 

Arduino 간단하게 독립적으로 실행가능한 장치 개발 할 수 있다는 특징과, 장치를 제어하는 호스트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또한 간단하기 때문에, 좀더 일반인들도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디지털 기술/ 제품의 시제품품 등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아두이노 (Arduino) 로 매우 간단하고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Arduino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 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설계 정보 EAGLE 파일 (CadSoft Computer 사가 제공하고있는 전자 회로 CAD)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스로의 손으로 누구나 아두이노 (Arduino) 자체도 조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rduino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주위 환경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이나 모터 등의 액츄에이터 (구동 장치)를 사용하여 (디지털안에서만이 아닌 현실의) 환경에서 다양한 「물건」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제어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Arduino 프로그래밍 언어 (C / C ++ 기반) 을 사용하여 프로그램합니다. Arduino에서 프로그램을 "스케치" 라고합니다. 

sketch 화면


Arduino 프로젝트는 2005 년 이탈리아에서 당시 입수 가능했던 부품들로 학생들을 위한 로봇 생산용 제어 장치를 보다 저렴한 시제품 시스템을 제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Arduino 프로토 타입을 제작 할 때, 종종 브레드보드(빵보드) 와 점프 와이어 , 저항 , LED 등의 전자 부품이 사용됩니다.

브레드보드


다이오드


저항


점프와이어

아두이노 (Arduino) 종류 

아두이노 보드의 종류와 그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두이노 보드 종류별 자세한 사양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Arduino Uno


Arduino Leonardo



Arduino Due


Arduino MEGA 2560


Arduino MEGA ADK

Arduino Ethernet
Arduino Mini
LilyPad Arduino

LilyPad Arduino USB


Arduino Micro
Arduino Nano
Arduino Pro Mini

Arduino Pro
Arduino Fio

Arduino Esplo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