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차이영어] 어떤 단수명사에 부정관사 a 아니면 an 을 써야하나? a an 차이

탁이 2018. 7. 7. 10:22

부정관사 a/an

안녕하세요. 탁입니다. 영어에서 명사는 단수 또는 복수 일 수 있는데요. 본 포스트에서는 명사중에 단수를 나타내는 단수명사 앞에 a 를 써야하는지 an 써야 하는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단수명사는 한 사람, 동물, 장소 또는 사물에 관해 말할 때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an airplane
a bicycle
a boy
a bus
a comb 
a girl
a key
a letter
a map
a photograph
a refrigerator
a slide
a swing
a van 

단수 명사 앞에는 a 또는 an 을 사용하는데요. an 은 모음 (a, e, i, o, u)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n axe
an egg
an envelope
an ice cream
an igloo
an orange
an umbrella
an uncle

그러나 어떤 단어는이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u로 시작하는 다음 단어 앞에선 a를 사용합니다.

a uniform
a university

모음 외에 알파벳 (자음이라고 불리는) 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는 a 를 씁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basket
a bowl
a car
a hill
a rainbow
a monster
a pillow
a watch
a house
zoo

그러나 어떤 단어들은 이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h로 시작하는 다음 단어 앞에서는 an (a가 아님)을 씁니다. 

an heir
an honor
an hour 

참고로 a 나 an 을 부정관사(不定冠詞, indefinite article) 라고 하는데요. 정관사 (the)와 부정관사 (a / an)는 명사 앞에 놓여 중요한 의미를 나타내는 기능을 합니다.  (형용사와 과거 분사 앞에 놓여, 보통명사와 추상명사를 만들 수도있지만 그들도 명사임)

부정관사 정관사 둘 다, "나는 단수(하나)입니다" 라고 알려줍니다. 둘의 차이를 알려주는 말중에 제가 좋아하는 말이 아래와 같습니다.

"The" implies one and only. the 는 유일무이한 단수를 의미합니다.

"A or An"suggests one of many. a/an 은 하나이지만, 똑같은 다른 것들도 있는 단수를 의미합니다.

다음에는 정관사와 부정관사의 차이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