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홈

[구글홈] 스마트스피커 구글홈에 대한 자주하는 질문들 FAQ

탁이 2018. 6. 25. 09:23

2019년 11월 15일 추가
2018년 9월 11일 
추가
2018년 6월 25일 작성

구글홈 스피커가 뭔가요?

음성 인식 AI "Google Assistant(구글 어시스턴트)" 탑재의 스마트 스피커 (AI 스피커)입니다. 말을 거는 것만으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홈 스피커의 장점은 뭔가요?

많은 장점이 있지만, Google과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음성만으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집요리를 만드는 중에 레시피를 물어보거나 타이머를 설정하고, 식사중에 조명을 밝기를 낮추거나 음악을 재생한다거나 하는 작업을 모두 음성만으로 명령할 수 있습니다. 


구글홈 스피커는 몇 종류가 있나요?

아래와 같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두 기종은 스피커 (음질) 성능의 차이는 있지만, Google 어시스턴스 기능면의 차이는 없습니다 .

제품Google HomeGoogle Home Mini
크기96 (폭) x 143 (높이) mm98 (폭) x 42 (높이) mm
무게477g173g
무선 규격802.11b / g / n / ac 
(2.4GHz / 5GHz)
802.11b / g / n / ac 
(2.4GHz / 5GHz)
전원전원 케이블마이크로 USB 전원
색상화이트

초크 / 캐코얼 / 코랄


구글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음악듣기에서 수다상대까지 다양하고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는 구글홈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라는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IT/구글홈] - [구글홈사용법] 구글홈 스피커로 할수있는 것들을 명령어로 정리해 봤다.


구글홈은 한국어를 지원하나요?

아니요. 현재까지 구글홈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등에 들어있는 구글 어시트턴스는 한글을 지원합니다. 

네 2018년 9월 11일부터 한국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어로 설정을 변경하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조해 주세요.

[IT/구글홈] - 구글홈 언어변경 및 추가하는 방법 (한국어)


하나의 구글홈 스피커에서 동시에 두개이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요. 현재까지는 하나의 단말에서는 한가지만의 언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인해, 영어설정이면 한국어 제목 그리고 한국어 아티스트 (일본어도 동일) 명의 노래는 검색할 수 없습니다. 

단 단말(스피커)이 두개라면, 각각 다른 두 개의 언어를 하나의 구글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답변의 추가시점 (2018.9.10) 에서 두 언어까지만 사용할 수 있게 됐는데요. 구글홈의 어시스턴스 언어를 추가하는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사를 참조해 주세요.

[IT/구글홈] - 구글홈 언어변경 및 추가하는 방법 (한국어)


음악을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음악 서비스를 구글홈계정에 연결만 하면 가능합니다. 현재는 음악서비스는 구글뮤직과 스포티파이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멜론이 준비중이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단 구글 뮤직의 경우, 한국에서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등록을 위해서는 vpn을 통해 우회등록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록후에는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뮤직에 등록을 해서 구글홈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IT/구글홈] - [구글홈사용법] 구글홈 스피커로 구글 플레이 뮤직 음악듣기


구글뮤직이나 스포티파이는 유료인가요?  

유/무료 서비스를 둘 다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뮤직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음원은 클라우드에 옮겨서 무료로 들을 수 있읍니다. 스트리밍이나 구글에 있는 곡들을 듣기 위해서는 유료구독을 해야 합니다. 스포티파이의 경우 광고를 듣는대신 스트리밍까지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구글홈 스피커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설정에서 간단히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IT/구글홈] - [구글홈사용법] 구글홈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하기


구글홈 스피커의 음질은 어떤가요?

음질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차가 있겠습니다만,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미니의 경우 모노이나, 일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소리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노트북과 비교해서) 고음도 좋지만 중저음대역이 비교할 수 없이 좋습니다.  

하지만 작은 스피커이니 큰 기대는 금물이겠지요. 구글홈의 경우는 두개의 스피커를 사용하여 미니보다 좀더 소리를 들려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IT/구글홈] - 구글 홈 과 구글 홈 미니 차이 어느것을 사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