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홈

[구글홈사용법] 구글홈 스피커로 구글 플레이 뮤직 음악듣기

탁이 2018. 7. 21. 18:07

안녕하세요. 탁입니다. 오늘은 구글홈 사용법 시리즈로 구글홈으로 구글뮤직을 이용해서 음악을 듣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할려고 합니다.

구글홈 음악듣기

[구글홈사용법] 구글홈 스피커로 구글 플레이 뮤직 음악듣기

목차
1. 구글 플레이 뮤직 (구글 뮤직) 등록해서 사용하기
2. 구글홈 스피커에서 구글 플레이 뮤직으로 음악듣기
2-1.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
2-2. 원하는 곡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방법
2-3. 구글 홈에서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하는 방법


구를 홈으로 음악을 듣기 위해 먼저 알아두어야 할 사항으로서, 

①구글 Play 뮤직은 아직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 (기사작성시점) - 그래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무료)

②구글 홈 스피커가 아직 한글을 지원을 하고 있지 않다는 점 (기사작성시점) - 그래도 한국음악 들을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11일부터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전제가 될 듯 합니다. 


오늘은 구글홈에 구글뮤직을 음악 프로바이더로 설정해서, 팝송뿐만 아니라 한국노래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구글뮤직 등록해서 사용하기

먼저 구글뮤직에 등록을 합니다. 구글뮤직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NO THANKS를 눌르면 무료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음악화일을 업로드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와 유료기능의 차이인데요. 무료로도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음악화일을 10만개까지 업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해 VPN 사용

전제에서 썼듯이, 구글 뮤직은 아직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은데요.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국이나 일본에서 등록을 하면 됩니다. 

직접 갈 수 는 없으니, 미국이나 일본에서 접속한 것처럼 우회 해주는 VPN 서비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Hola VPN 을 사용하는데요. 그 밖에도  ZenMate VPN 등 다양한 우회 서비스가 있습니다. 

VPN서비스에 등록을 했으면 구글뮤직이 정식으로 서비스하는 지역을 선택(미국 일본 등) 한 후, 아래의 지역 인증으로 이동합니다.

지역을 인증하기 위해서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카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액이 결재되는 경우가 있지만 취소가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자, 마스터 카드로 등록을 하고, 청구서 주소 정보에 VPN에서 설정한 해당 지역의 우편번호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예) 일본 신주쿠 햐쿠닌쵸 1690073 /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95014 등


이제 활성화를 누르면 구글뮤직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클라우드 버튼을 누르고 음악을 올리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그냥 드래그&드롭으로 넣어도 됩니다) 이상태에서 구글 어시스턴스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에서 우리말로 구글뮤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글홈 스피커에서 구글 플레이 뮤직으로 음악듣기

구글 뮤직의 등록이 끝났으면, 구글홈 스피커가 연결되어 있는 구글홈 앱을 실행시켜 음악을 선택후, 구글 뮤직 (Play Music)을 음악서비스 프로바이더로 설정해 줍니다. 


그러면 이제 구글홈 스피커로 음악을 들을 준비가 다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구글홈 스피커는 아직 우리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곧 제공 예정이라고 해요)

지금으로서 한국어 음악을 듣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플레이리스트 를 만들어서 한국어 노래를 넣는 방법입니다. (어짜피 노래 한곡만 듣는 경우는 드무니까요)


2-1.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

구글 Play 뮤직에 익숙해지지 전까지 좀처럼 플레이리스트를 찾기 힘들었는데요. 플레이리스트는 우측 상단의 삼선?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납니다.


그러면 나오는 플레이리스트 옆의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플레이리스트의 이름을 정해주면 새로운 플레이리스트가 생성됩니다.

좌측 상단의 뮤직라이브러리를 누르면 플레이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2-2. 원하는 곡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방법


원하는 곡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아무 곡에서든지 세개의 점을 눌러주면 플레이 리스트에 추가 (add to playlist) 가 나오는데요, 그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플레이리스트를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플레이리스트에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2-3. 구글 홈에서 플레이 리스트를 재생하기

플레이리스트에 곡을 추가했다면, 이제는 오케이구글 -> 플레이 케이팝댄스 (플레이리스트명) 만 해주면, 한국노래나 일본노래도 구글홈 스피커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3. 정리하며

오늘은 구글홈 스피커에서 구글 플레이뮤직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아직 구글홈스피커가 한글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것저것 설명을 했지만, 곧 한글 서비스가 제공되면 구글홈 스피커를 번거로움 없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