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차이영어]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 의 차이

탁이 2018. 6. 24. 21:38

a-number-of-와-the-number-of-차이


차이로 배우는 영어인 [차이영어] 코너 를 쓰고 있습니다. 뉘앙스의 작은 차이를 알면 영어를 쓸 때, 자신감있게 쓸 수 있게 있습니다. 


관사가 다를뿐이지만, 전혀 의미가 다른 "the number of" 와 "a number of". 전혀 다른 의미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생김새 때문에 어느쪽이 어느쪽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두 의미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 의 의미 차이


a number of 복수 명사: 많은수(몇몇) 의 ~ (뒤에는 복수형 동사 사용)

the number of 복수 명사: ~의 수  (뒤에는 단수형 동사 사용)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 의 차이 해설


■ a number of ~ ⇒ "많은수의 ~ "의 의미로 주로 사용. 문맥에 따라 "몇몇의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뒤에는 복수형 명사가 오며, 동사는 복수형 동사를 씁니다.


예를 들면,


 A number of customers(복수명사) are(복수동사) waiting in line

많은 수의 고객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 the number of ~ 는 "~의 수"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뒤에는 복수형 명사가 오며, 동사는 단수형 동사를 씁니다. 


예를 들면,


The number of customers(복수명사) in line has(단수동사) increased since this morning. 

대기하고 있는 고객의 수가 오늘 아침부터 증가했다.


Point

관사(a, the) 차이를 이해하면 좀더 쉽게 납득할 수 있는데요. 부정관사 a 글자그대로 정해지지 않은 명사(숫자) 에 붙는 관사이고 정관사 the 는 정해진 명사에 붙는 관사입니다. 따라서 부정관사가 올 때 수 역시 정해지지 않아서 영어는 일반적으로 말할 때 복수를 쓰므로 a 가 오면 복수명사와 동사를 씁니다.


어떠셨나요? "a number of" 와 "the number of" 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엔 a, the 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