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폰이 좀 더 편리해지는 iOS16 신기능

탁이 2022. 9. 18. 12:50

iOS16 은 잠금화면의 사용자화 외에도 아이폰의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작고 편리한 기능이 다수 포함되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iOS16 의 인스톨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의 신기능이나 변경점 소개합니다.

iOS16 신기능

잠금화면 홈화면 설정에 변화

iOS16에서 잠금화면과 홈화면 설정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탕화면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게 된 등 더 자유로운 사용화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또 하나 특징으로는 잠금화면으로 집중모드 선택 가능졌다는 점입니다. 제어센터나 집중앱에서 설정할 필요없이 바탕화면을 길게 누르고 집중화면으로 설정한 배경화면으로 슬라이드하면 집중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변화는 잠금화면과 홈화면이 세트가 됐다는 것입니다. 이제 별도로 잠금화면만 변경하거나 홈화면만 변경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부분은 처음에 꽤 저항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경화면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아이폰 iOS16 배경화면 특징 및 설정방법

아이폰 iOS16 이 9월 13일 배포돼었습니다. 역대급이라고 불리는 업데이트인만큼 많은 변화가 있으며, 그 중 배경화면도 근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아이폰 iOS16 배경화면의 특징과 기

tagilog.tistory.com

라이브 텍스트 기능에 한국어 추가

사진 속의 텍스트를 인식해 조작 가능하게 하는 「텍스트의 인식 표시」기능은, iOS 15에서 소개됐지마 당시는 한국어에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iOS 16 부터는 한국어도 인식합니다.

촬영한 사진뿐만 아니라 촬영된 사진 앱 내의 이미지에도 적용됩니다 화상내에 텍스트를 인식했을 경우, 화면 우측하단에 텍스트 인식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탭하면 인식 가능한 텍스트가 강조 표시됩니다.

한국어외에도 일본어 등이 추가되었는데요. 한국어 이외의 언어를 텍스트 인식한 경우 번역 버튼이 화면 왼쪽 하단에 나타납니다. 

사진의 텍스트가 완전히 인터랙티브하게 되어 복사 및 붙여넣기 외에도, 환율변환 검색, 번역 등의 기능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텍스트 인식 디스플레이의 빠른 동작을 지원하고,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고,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통화를 변환하고, 언어를 번역할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배터리 잔량의 백분율 표시가 부활

iOS 16 에서 배터리 잔량의 백분율 표시가 부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설정 앱에서 '배터리'의 '배터리 잔량(%)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아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iOS16 배터리 잔량의 백분율 표시 방법

iOS 16 에서 배터리 잔량의 백분율 표시가 부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설정 앱에서 '배터리'의 '배터리 잔량(%)을 활성화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베터리 자량의 백분율 표시

tagilog.tistory.com

키보드 햅틱 (진동 반응)

화면상의 키보드를 탭할 때마다 손끝이 진동하는 '촉각 피드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 이 추가됐습니다.

설정 앱을 열고 '소리와 촉각'을 탭합니다. '키보드 피드백' 메뉴를 탭하여 '촉각'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의 유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숨겨진 앨범, 최근 삭제한 사진 잠금

iOS 16 의 '숨겨진' 앨범과 '최근 삭제한 사진' 앨범 은 Face ID에 의한 잠금에 대응 했습니다. iOS 15 까지의 숨겨진 앨범은 잠금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타인이 아이폰을 열었을 때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가로 방향의 Face ID 해제 (아이폰 13 이상)

아이폰을 옆으로 해도 Face ID가 해제 가능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이폰 13 시리즈 이상에서 작동합니다.

중복 사진 감지

실수로 여러 번 가져온 사진을, iOS 16 에서는 「중복 항목」에 정리해 줍니다. 사진 앱 하단에 정리된 '기타' 앨범에 있습니다. 중복 사진은 통합하는 옵션이 준비되어 있어 스토리지 용량의 절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Apple에 따르면, 중복 사진이란 "동일한 항목의 복사본에서 메타데이터가 다른 것, 그리고 외형은 동일해도 해상도 파일 포맷, 또 다른 미묘한 점에서 다른 것 모두"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통합은 '가장 품질이 높고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를 가진 이미지' 로 유지 되며 나머지는 '최근 삭제한 항목' 으로 이동하는 구조입니다. 사진마다 또는 중복 사진 모두를 정리해 통합 가능. 통합 후에는 '중복 항목' 앨범에서 사라진다.

향상된 공간 오디오

공간 오디오 기능 은 iOS 16 에서 더욱 진화했습니다. 아이폰의 TrueDepth 카메라를 사용하여 자신만을 위한 정확하게 조정된 리스닝 체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간 오디오란, 아이폰과 iPad 로 대응 오디오 제품을 사용했을 경우, 동영상의 소리가 영화관과 같이 입체적으로 들리는 음향 기술입니다. 

연결된 아이폰 또는 iPad 의 방향과 얼굴의 방향을 인식하고, 소리의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다이내믹 헤드 트래킹과 조합하는 것으로, 현장감 있는 사운드 체험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사진의 바탕화면을 손쉽게 제거 (누끼)

iOS 16 에는 사진이나 이미지 중에서 피사체를 배경 없이 추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AI에 의해 정밀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사체가 포함 된 이미지를 길게 누르면 피사체 주위가 흰색으로 테두리가 빛압니다.

복사 및 붙여넣기가 가능하게 되며 피사체는 투명 PNG 파일로서 출력됩니다 이 누끼 기능을 사용하면 몇 초 안에 그럴듯한 합성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디바이스는 아이폰 XS 이후 (A12 Bionic 이후를 탑재한)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합니다.

홈 화면 하단에 Spotlight 전용 버튼

iOS 16 홈 화면에는 화면 하단에 "검색" 버튼이 추가됐습니다. 아랫방향 스와이프에서도 기동하는 Spotlight를 홈화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 앱에 상세정보 추가

날씨 앱은 일별 상세 정보가 추가 . 기온, UV 지수, 바람, 강수량, 체감 온도, 습도, 시정, 기압의 그래프가 표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정보는 잠금 화면 위젯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Fi 비밀번호를 Wi-Fi 설정 내에서 확인 가능

iOS16 에서는, 접속하고 있는 Wi-Fi의 패스워드 를 Wi-Fi 설정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 15 에서는 '비밀번호' 항목에 액세스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작지만 편리한 변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iOS16의 변경점을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는데요. 원하시는 내용 댓글로 알려주시면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