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기초

영어 분수 읽기 방법과 일상에서 사용하는 분수 표현

탁이 2022. 5. 24. 11:45

평수 영어회화에 자신있지만, 자주 쓰는 내용인데 술술 안나오는 경우 없으신가요? 숫자에 대해 그렇게 느끼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숫자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중에 분수를 말하는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분수를 정확히 말할 수 있게 되면 보다 대화중에 상대에게 신뢰를 줄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분수의 영어 표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로 분수를 읽을 때는 분자 → 분모 순서

영어로 분수를 표현할 때의 기본 룰을 유지해 둡시다. 영어에서는 분자에서 분모로 읽고 서수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서수란 숫자의 순서를 나타내는 단어로, first나 second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분수 뿐만이 아니라, 정수 부분과 분수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대분수」라고 불리는 형태의 분수를 읽는 방법도 포함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몇 분의 1」 은 「one+서수」

일본어로 분수를 말할 때는 분모를 먼저, 분자가 뒤의 순서로 표현합니다만, 영어는 반대입니다. 일본어로 분수를 말할 때는, 분모도 분자도 「이치, 니, 씨…」라고 통상의 숫자를 사용합니다. 한편, 영어로 분수를 말할 때는 분자의 숫자는 「one, two, three…」라고 하는 숫자를 사용합니다만, 분모는 「first, second, third…」라고 하는 서수를 사용해 표현합니다. 「어떤 분의 1」을 입으로 표현할 때는 「one + 서수」가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1/3이라면, 「one third」1/5이면 「one fifth」가 됩니다.

단 1/2일 때는 'one half'로 표현합니다. one second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합시다. 덧붙여서 1/2에 대해서는, a half에서도 통합니다만 「a」보다 「one」의 쪽이 발음이 분명하고 있으므로, 발음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one」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4의 경우도 예외로, one quarter라고 표현합니다. 2와 4만은 서수가 아니므로 확실히 기억합시다. 기본 규칙을 누르면 분모의 숫자가 커지더라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어요.

「몇 분의 2」 는 「two+서수 s」

분자가 2 이상의 숫자가 되는 경우, 분모의 서수에 복수형의 「s」를 붙이십시오. 2/3이면 "two thirds" 4/3은 "four thirds"로 표현합니다.

다만, 분자가 2 이상으로 「2분의 ~」이 되는 경우는 「halves(half의 복수형)」, 「4분의 ~」이 되는 경우는 「quarters(quarter의 복수형)」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심하자. 예를 들어, 3/2는 "three halves", 3/4는 "three quarters"입니다.

원래 'half'라는 단어로 절반, 'quarter'라는 단어로 1/4을 의미하기 때문에, one half라면 절반이 하나, 'three quarters'라면 1/4이 3개라는 식으로 해석하면 기억하기 쉽다 수 있습니다.

「대분수」는 「숫자 and 분수」

대분수를 표현할 때도 기본 룰을 기억해 두면 부드럽습니다. 대수는 정수 부분과 분수 부분이 있는 분수로, 먼저 정수 부분을 읽은 다음 "and"로 연결하여 분수 부분을 읽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어로 "3과 2분의 1"이라는 대분수를 영어로 표현할 때는 "three and one half", 10과 3/10을 영어로 표현할 때는 "ten and three tenths" 합니다.

보다 간단한 분수 표현은 「숫자+over+숫자」

서수를 사용하지 않고, 보다 간단하게 분수를 표현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기억해 두면 편리해요. 예를 들어, 2/3을 표현할 때는 숫자와 숫자 사이에 「over」를 사이에 두고, 「two over three」라고 표현합니다. 분모의 부분을 서수로 해 읽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over를 사용한 분수 표현은, 주로 숫자가 큰 경우등에 이용됩니다만, 일상으로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영어로 분수를 쓰는 법

영어 쓰기로 분수를 표현할 필요가 나왔을 때를 위해 분수를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억해 둡시다. 예를 들어 2/3을 표현할 때는 「two thirds」로 통합니다. 분모와 분자 사이에 하이픈을 붙여 「two-thrids」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하이픈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네이티브 스피커의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뉘어지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이픈을 붙이는 것이 정식이라고 합니다만, 하이픈 없이도 통하기 때문에 어느 쪽이라도 문제 없습니다.

 

분수와 관련된 영어 표현

분수와 관련된 산수의 영어 표현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분수에 대한 수악의 영어 단어

영어로 분수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해도, 원래 분수나 분모, 분자라고 하는 영어 단어를 모르는 쪽이 적지 않습니다. 분수와 관련된 영어 단어를 이해하면 영어 회화와 쓰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이 기회에 기억하십시오.

· 분수 fraction
· 소수 decimal fraction

fraciton은 원래 「단편」이나 「000의 일부」라고 하는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산수나 수학에서도 자주 나오는 「소수」 는, 「분수」와 혼동하기 쉽고 잘못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소수와 분수를 확실히 구별해 사용하고 싶을 때는, 분수를 「fraction」가 아니고, 「vulgar fraction」라고 표현해 봅시다. 예를 들면, 산수나 수학의 화제로, 특기 분야를 얘기 때 「I am good at fractions.」 라고 하면, 분수가 특기인 것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대분수 mixed numbers
・분모 denominator
・분자 numerator
・분모와 분자의 총칭 terms

분수의 요소를 나타내는 단어에 대해서도 기억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2/5를 분모와 분자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표현할 때는 "The denominator is 5 and the numerator is 2."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분수 문제의 산수 표현

산수에서는 「통분」이나 「약분」을 하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분수 표현을 몇개 소개합니다.

・통분하다 reduce to a common denominator
・최소공배수 the least common denominator / the lowest common denominator
・공배수 a common denominator

통분이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더하기 뺄셈을 할 때, 분모의 값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면 1/3과 3/4를 통분하면, 2개의 분모의 최소 공배수인 12에 맞춰 각각 4/12, 9/12가 됩니다

·약분하다 simplify the fraction

분모를 가능한 한 작게 하는 작업을 약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3/6은 1/2로 약분할 수 있습니다.

일상영 회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분수 표현

일상영 회화에서 자주 사용하는 분수 표현을 기억해 두면 표현의 바리에이션이 증가합니다. 일상적으로 먹거나 마신 양을 분수로 표현하는 것은 자주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예문을 참고로 해, 꼭 사용해 보세요.

She ate a quarter of the cake. (나는 그 케이크를 1/4 먹었다.)

Mike drunk a half of milk (나는 우유를 절반 마셨다.)

You can eat one half of the cake (케이크를 절반 먹어도 돼요.)

자신의 기분이나 현상을 표현할 때에도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understood only a half of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의 절반만 이해할 수 있었다.)

I spend a third of my salary on food .

그 밖에도, 무언가의 설명에 분수를 이용하는 일도 있습니다. 분수를 도입하는 것으로 알기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표현의 폭이 넓어져요.

One in five children in the class are overweight .

One out of ten Korean over the age of 60 or over live alone .

정리

영어 회화나 라이팅에 있어서 분수를 사용해 표현하는 기회가 자주 있습니다. 분수를 사용한 표현을 몇 가지 기억해 두면,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구체적으로 전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분수는 기본적인 룰과 예외를 기억해 두면, 숫자가 커져도 표현 방법에 헤매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오늘 배운 분수 표현을 확실히 기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많이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