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미안하다 몰랐다 IaaS PaaS SaaS 의미와 차이

탁이 2022. 2. 18. 09:11

최근 클라우드서비스라는 말이 많이 들립니다. 클라우드란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약칭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각종 서비스입니다.

주체가 인터넷 건너편에 있어 이용량에 따라 유연하게 용량을 늘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비스는 컴퓨터 리소스, 응용 프로그램, OS 또는 다양한 것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이용 형태에 따라 분류한 용어가 사용되는데요. 「IaaS」 「PaaS」 「SaaS」 가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IaaS」 「PaaS」 「SaaS」 각각의 개념이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란?

IaaS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이니셜입니다.

정보 시스템의 가동에 필요한 가상 서버를 비롯한 장비나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인터넷상의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지금까지의 호스팅 서비스라고 불리는 서비스와 제공 범위의 구분은 같지만, IaaS의 경우, 서버를 이용할 때에 필요한 하드웨어의 스펙이나 OS를, 유저가 자유롭게 선정해, 네트워크 경유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aaS의 장점과 단점

IaaS를 활용할 때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합니다.

👍  자유도가 높고 환경 구축이 쉽다

👍  시스템 관리자의 부하 경감

IaaS는 환경 구축의 자유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성이 풍부합니다.

CPU나 스토리지 등의 스펙도, 유저가 필요한 타이밍에 필요한 분을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니즈에 대해 코스트를 최적화하면서 시스템의 개발·구축이 가능합니다.

또한 OS 및 인프라 부분은 공급자에게 맡길 수 있으므로 시스템 관리 부문에 큰 부담 경감으로 이어집니다.

👎 구축에 전문성이 필요

👎  유지보수 범위가 넓다

IaaS는 플랫폼 및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해야 하므로 전문 지식이 있는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또한, 유지보수 범위도 넓기 때문에 운용 부하가 커집니다.

커스터마이즈성은 높지만, 어디까지나 컴퓨팅 리소스를 클라우드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자사에서 관리해야 하는 것은 PaaS나 SaaS와 비교하면 관리 비용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란?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의 이니셜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가동하기 위한 하드웨어나 OS 등의 플랫폼 세트를 인터넷상의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형태를 가리킵니다.

PaaS는 최종 사용자에게 온라인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SaaS의 사고방식을 더욱 심화시켰으며, 플랫폼을 대규모 데이터센터 등에 준비하여 외부로 개방하고, 주로 기업 등의 사용자가 그 위에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한 시스템 설계에 맞는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절감하고 신속하게 시스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PaaS의 장점과 단점

PaaS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합니다.

👍  서비스·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전념 가능

👍  초기 비용 및 시간 비용 절감 가능

PaaS는 클라우드 환경의 서버, OS,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등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환경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개발 환경이 플랫폼화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초기 투자 및 리드 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개발의 자유도가 낮다

장점이 있는 PaaS이지만, 가장 큰 장벽은 개발 환경의 커스터마이즈성이 낮습니다.

인프라가 플랫폼으로 개발 환경에 내장되어 있어 CPU나 스토리지를 선택할 수 없거나, 언어나 미들웨어가 비대응이라면 개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란?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이니셜입니다.

지금까지 패키지 제품으로서 제공되고 있던 소프트웨어를, 인터넷 경유로 서비스로서 제공·이용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SaaS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인터넷에 저장할 수 있음
  •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단말기를 선택하지 않고 데이터에 액세스 가능
  • 여러 사람이 동일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더 많은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SaaS의 장점

SaaS를 활용할 때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한 서비스를 구독에서 즉시 사용 가능

👍 시간・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 (모든 운영은 프로바이더가)

SaaS는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계정을 개설하는 것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으므로 개발 비용이나 리드 타임을 소비하지 않고 간단하고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또 요금은 종량 과금 혹은, 서브스크립션 방식의 경우가 많아, 초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필요한 자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관리나 업데이트도 기본적으로 모두 프로바이더가 실시해 주기 때문에, 운용면에서의 비용도 필요 없습니다.

👎 사용자 정의 불가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어려움

SaaS의 단점으로서는 기본적(혹은 프로바이더측에 의해 명확하게 제약이 걸려 있기 때문에)으로는 서비스의 커스터마이즈는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서비스끼리의 제휴는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서비스를 마이그레이션하면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에 있어서 큰 수고와 비용을 필요로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SaaS의 대표적인 서비스

대표적인 SaaS 서비스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 Office365
  • Gmail
  • Dropbox
  • kintone(킨톤)

SaaS는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대부분은 구독(월액 요금) 요금 체계를 채택합니다. 그 때문에, 「일단 테스트로 한달 사용해 본다」 라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정리 

IaaS, PaaS, SaaS의 구별을 정리하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컴포넌트의 제공 단계에 따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 요소는 크게 나누어 네트워크, 하드웨어, 운영 체제 (OS), 미들웨어, 응용 프로그램의 5 개로 구분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5개는 역순으로 종속되어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미들웨어가 없으면 작동하지 않으며 미들웨어는 OS가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aS는 5가지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