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disc】 와 【disk】 의 차이를 알아보자

탁이 2022. 4. 6. 13:26

【disc】 와 【disk】 의 차이를 정확히 아시나요? 둘 다 원반이라는 어원에서 왔지만, 말이 태어난 장소와 시간에 따라 다른 의미로 정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disc】 와 【disk】 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SC · DISK의 차이 구분

일반적으로 한국어로 쓰면 둘다 같은 「디스크」 이지만, 영어 표기라면 「compact disc」 나, 「hard disk drive」 처럼 【disc】 와 【disk】 라는 2 종류의 표기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어 표기로서 어느 쪽이 맞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설이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한쪽이 맞고, 다른 쪽이 틀렸다라고 할 수 없지만, 현재의 일상적인 구분으로서는,

  • CD, DVD 등의 광학 미디어 = DISC
  • HDD 등 자기 미디어 = DISK
라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d 는 disc 하드드라이브는 hard disk drive

DISC의 유래 · DISK의 유래

「disc」 와 「disk」 , 같은 「원반」 이라고 하는 의미의 영어입니다. 그런데 영어를 주로 쓰는 곳이 한곳이 아니죠?

축음기에 시작되는 레코드반의 시대부터, 음악이 기록된 원반에는 영국 영어의【disc】라고 하는 철자를 사용하는 것이 많아서 그것이 되어 CD(compact disc)가 탄생하고 나서는, 후속의 광 미디어에는 대부분에 【disc】의 표기가 이용되게 되었습니다.

반면 IBM이 개발한 플로피 디스크(floppy disk)의 철자가 되어 자기 미디어에는 미국 영어의 [disk]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견해

미국의 Apple사에서는, 명확하게 광학 미디어를 disk, 자기 미디어를 disk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 대형 레코드 체인의 디스크 유니온의 표기는 disk union이 되고 있어, 거기에, 굳이 「disk」의 표기를 정식 채용하는 것으로, 사명 자체가 하나의 고유 명사가 되어, 개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빛과 자기를 사용해 기록, 재생을 실시하는 MO 디스크는, 지금도【disc】 와 【disk】의 2 종류의 표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