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M1 탑재 맥북의 메모리는 8GB 아니면 16GB? 에 대한 대답

탁이 2020. 11. 25. 09:46

애플 실리콘 Mac 의 M1 칩은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의 메모리 (RAM)을 채택 하고 있습니다. CPU와 GPU와 같은 패키지 내에 들어있는 것으로, 기존보다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M1 칩 기반 맥은 메모리를 8GB 또는 16GB 에서 선택할 수있는데요. 아마도 가장많이 궁금해 하는 것이

M1 탑재 맥북의 메모리는 8GB 아니면 16GB? 

를 사야하나라는 문제입니다.

왜냐면 인텔프로세서를 탑재한 맥북은 4k 동영상을 편집 등 점점 헤비한 사용을 하기 시작하면 8메가램으론 어림도 없기 때문에 16기가램 아니 32기가램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느것을 사야할지 정말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서 M1 탑재 맥북의 메모리는 8GB 아니면 16GB 냐는 문제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1 탑재 맥북의 메모리는 8GB 아니면 16GB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대답" 이라는 제목의 글인데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유저에게 달렸다"라는 것입니다.

실망하셨죠?^^ 그대신 이 질문을 하나 드릴게요.

당신은 8K 영상을 편집을 하는 유저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예스라는 유저는 16기가를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8기가램으로 충분합니다.

M1 탑재 맥북 발매 후 세계 곳곳에서 M1 탑재 맥북에 대한 기사 리뷰 동영상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공통적인 내용은 8기가나 16기가나 (인텔맥 32기가 보다도) 엄청나게 빠르다 그런데 16기가가 엄청 무거운 작업에서는 더 빠르다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6기가메모리의 아이폰의 동작이 16기가메모리의 안드로이드폰보다도 더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은 현상과도 같은데요. 

 

그러나 위의 수많은 기사들의 결론은 "구입은 미뤄라" 부터 "16기가를 사라 (난 16기가램이다)" "8기가를 사라" 등등 주장은 다 제각각입니다. 더욱 선택을 어렵게 하는데요^^ 

그런데 이게 맞는게 다들 자신만의 쓰는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대신 물어 드릴게요.

당신은 8K 영상을 편집을 하는 유저인가요?

YouTube 채널 "Max Tech" 가 24일 동영상 "8GB vs 16GB M1 MacBook Pro - How much RAM do you NEED ?!" 를 공개했는데요. RAM이 8GB와 16GB의 MacBook Pro 를 제공하고 성능을 비교 하고있습니다.

Max Tech는 여러 검증을 실시. Geekbench 5의 CPU 테스트, Cinebench R23의 CPU 스트레스 테스트, Logic Pro 의한 음악 제작, Xcode 벤치 마크 Lightroom Classic 사용, Final Cut Pro 의한 동영상 편집 및 내보내기를 실시 같은 방법으로 8GB와 16GB의 성능 차이를 비교 했습니다.

놀랍게도 CPU 테스트에서 성능 차이는 일절 없었습니다. Logic Pro는 최대 97 트랙의 재생에 성공하지만, RAM의 차이에 의한 성능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Xcode의 벤치 마크 측정은 16GB 모델이 122 초에서 빌드를 컴파일했지만, 8GB 모델은 14 초 늦게 완료. Lightroom Classic에서는 편집시 성능 차이는 없었지만, 4,200 만 화소 RAW 파일 50 장을 내보내기는 불과 17 초 차이. 또한 16GB 모델은 27 인치 iMac (2020)의 16GB 모델보다 빨리 완료하고 있습니다.

Comparison lightroom classic 8gb 16gb ram m1 mac

Final Cut Pro를 사용하여 동영상 편집은 8K 동영상의 4K 내보내기 시간 시간은 약 8 분의 차이가 보였지만, 4K H.264의 5 분 동영상 내보내기 시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Comparison 8k 43d raw to 4k export

검증 결론적으로, 매우 높은 부하를 필요로하는 작업을 일상적으로 수행 할 때까지 8GB의 RAM으로 충분 합니다. 기존의 Intel Mac에서 16GB 이상의 RAM을 탑재하고 있던 사람도, 8GB의 RAM에 충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예산에 여유가있는 경우 16GB로 해도 문제 없지만, 예산이 한정되어있는 경우라면 메모리보다 SSD에 할애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