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와이파이 평균 속도는 얼마나 될까? 그리고 얼마나 필요할까?

탁이 2020. 6. 30. 09:34

와이파이의 평균 속도는 어느 정도 일까요? 예를 들어 가족이 네명에 컴퓨터가 2대 스마트폰이 6대 라면 어느정도 필요할까요? 사실, 와이파이의 평균 속도는 기준이 있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와이파이 평균 속도의 기준과 목적 별 필요 속도에 대해 소개합니다. 평소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번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1. 와이파이 속도 이것만은 알아두자

와이파이 속도를 찾아보면 어려운 말이 많이 나오고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우선, 와이파이 속도에 대해 다음 3 가지로 나누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와이파이 속도는?
  2. 와이파이 속도의 표기와 계산 방법
  3. 업로드 및 다운로드란?

잘 아시는 분들은 이부분을 건너뛰셔도 됩니다.

1-1. 와이파이 속도는?

와이파이 속도는 초당 보낼 수있는 데이터의 양의 입니다. 이 데이터 량이 많을수록 와이파이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충분히 데이터 량을 확보 할 수 있으면, 고화질 동영상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초당에 보낼 데이터의 양이 적으면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라고 생각해 둡니다. 

1-2. 와이파이 속도의 표기와 계산 방법

와이파이 속도는 Mbps 나 Gbps 같은 단위로 표시됩니다. b 데이터의 최소 단위는 바이트입니다. 바이트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이트는 송수신 할 수있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로, 주로 대문자 B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비트라는 말도 있습니다. 비트는 8 개의 바이트를 한 덩어리로 한 단위입니다.

 

즉, "1 비트 = 8 바이트 '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은 와이파이 속도를 나타내는 bps 대해 알아 보죠.

 

Mbps 나 Gbps 와이파이 속도의 단위인 Mbps 나 Gbps의

 

b는 바이트가 아니라 비트를 나타냅니다.

ps는 "초당" 이라는 뜻의 러 세컨드 (per second)라는 뜻이구요.

 

즉 bps는 초당 몇 비트 전송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1bps라면 1 초에 1 비트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다는 의미죠.

 

또한 1kbps (킬로 비피에스)는 1000bps, 1Mbps (메가 비 피에스)는 1000kbps, 1Gbps는 1000Mbps

처럼, k → M → G의 순으로 1000 배가되어갑니다.

 

그럼 예를 들어, 최대 속도 1Gbps의 광 회선은 초당 몇 바이트의 통신을 할 수 있을까요? 계산해 보면 1 × (10 ^ 6) ÷ 8 = 125MB. 즉, 초당 125MB의 통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3. 업로드 및 다운로드란?

잘 듣는 업로드 및 다운로드라는 말은 통신 방식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상향은 전송 하향은 수신 통신입니다.

통신 방식 용도
상향 업로드 동영상 업로드
SNS에 보내기
메일 보내기 등
하향 다운로드 동영상 시청
SNS 웹 사이트의 열람
메일 수신 등

예를 들어 YouTube를 볼 때는 업로드 속도를 중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다운로드 속도를 알고 회선 선택시 참고하도록 합니다.

2. 와이파이 및 스마트 폰의 데이터 통신의 평균 속도 기준

와이파이 속도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검토 한 결과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와이파이 속도의 평균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분들도 계시 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방식의 데이터 통신이 어느 정도의 속도를 내고 있는지, 아래의 표에 정리했습니다.

종류 다운 링크 속도의 기준
와이파이 70Mbps
WiMAX 60Mbps
스마트 폰의 데이터 통신 (3G) 30Mbps
LTE 70Mbps~

2-1. 와이파이의 평균 속도는 약 70Mbps

와이파이의 평균 속도는 약 70Mbps 정도라고합니다.

주로 광 회선을 바탕으로 한 와이파이를 위해 다른 데이터 통신에 비해 다소 일찍입니다.

70Mbps 있으면, 4 명 가족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으며, 수십 명이 동시에 인터넷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2-2. 포켓 와이파이 및 WiMAX

포켓 와이파이의 평균 속도는 약 50Mbps, WiMAX라면 약 60Mbps입니다.

통신 속도에 폭이있는 것은 포켓 와이파이 및 WiMAX를 사용 환경에 따라 전파에 영향이 나온다 때문 이군요.

충분한 속도를 확보 할 수있는 단말기를 준비해서 통신 환경이 나쁘면 평균보다 느립니다.

유선에 비해 다소 불안정하지만 충분히 활용할 수있는 속도를 확보 할 수있는 것입니다.

포켓 와이파이의 속도로도 충분히 동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와이파이를 확보하고 싶다은 사람에게 편리합니다.

2-3. LTE (4G)의 평균 속도는 약 150Mbps

LTE (4G)는 3G의 다음에 채택 된 새로운 통신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충분히 너무 속도를 위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서두르고 다운로드하는 경우 등에 활약합니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단말기로 통신하는 경우는 3G와 마찬가지로 통신 용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주의합시다.

3. 필요한 와이파이 속도는 용도에 따라 다른

어느 정도의 속도를 확보 해 둘 필요가 있는지는 목적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우선은 하향 속도 기준을 아래 표에 정리 했으므로 참조하십시오.

목적 다운로드 속도의 기준
온라인 게임 10Mbps~
동영상의 안정 시청 3Mbps~10Mbps
게임이나 동영상 이외 200Kbps~2Mbps
라인이나 메일 등 100Kbps~1Mbps

3-1.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은 비교적 빠른 속도가 요구됩니다.

대표적인 제목으로 준비하고 싶은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0Mbps
  • 스매쉬 브라더스 SP 30Mbps
  • 스 플래툰 2 30Mbps

특히 순간의 판단으로 조작하는 격투 게임과 FPS 등은 통신 속도만을 추구해서 좋은 결과가되지 않습니다. ping 값이라는 응답 속도의 확보도 매우 중요합니다.

 

ping 값은 예를 들어 네트워크로 연결된 상대 기기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그것이 돌아올 때까지의 응답 속도를 나타내는 숫자 것. 단위는 ms에서 1000 분의 1 초를 의미하고, ping 값이 낮을수록 쾌적하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항상 통신을 연속하여 행하는 같은 온라인 게임을하고있는 사람은 15ms 이하이면 대부분의 게임은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있을 것입니다.

통신 속도뿐만 아니라 Ping 값까지 고집해서 환경을 정비해 보세요.

3-2. 동영상의 안정 시청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시청하는 기준은 3Mbps ~ 10Mbps 정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많은 YouTube를 기준으로 보면, 표준 화질은 10Mbps에서 충분히 멈추지 않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화질이나 4K처럼 깨끗한 동영상을 즐기고 싶은 사람은 30~130Mbps 정도가 필요합니다.

 

동영상의 화질을 좋게할수록 충분한 와이파이 속도를 확보해야 만족하게 즐길 수 없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영화 나 드라마를 마음껏 볼 수 있는 넷플릭스는 HD 화질의 경우 5Mbps 일반 화질이라면 3Mbps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3-3. 게임이나 동영상 이외

게임이나 동영상 이외의 용도로 웹 사이트라면 200kbps ~ 2Mbps 속도로 충분히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Mbps 정도를 확보하면 어느 정도의 Web 사이트는 즐길 수 있으므로 기준으로 해 보세요.

 

문자 기반이 아닌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페이지 등은 조금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거나, 광고 등이 많은 페이지 로딩도 어려울 것입니다.

3-4. 라인이나 메일 등

라인이나 메일 등은 100kbps ~ 1Mbps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 제한에 따라 스마트 폰의 회선이 120kbps로 제한 되더라도 라인이나 메일은 어떻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의 용도에 따라 다른 기준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4. 와이파이 평균 속도에 대한 주의점

와이파이 평균 속도를 이야기 할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와이파이 평균 속도는 실측치를 중시해야 한다
  2. 와이파이 평균 속도는 변화한다
  3. 와이파이 평균 속도가 5Mbps 이하라면 회선이나 공유기 변경한다

4-1. 와이파이 속도는 실측치를 중시하는

와이파이 속도는 실측치를 중시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최대 속도 1Gbps 등으로 칭송되는 광 회선이 있지만 실제로 1Gbps도 나오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최적의 환경에서 측정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용 지역과 환경이 바뀌면 최대 통신 속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꼭 자신의 지금의 환경 와이파이의 통신 속도를 측정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4-2. 와이파이 속도는 변화한다

와이파이 속도는 주거 환경 사용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낮과 밤의 덤 서로 시간대는 동영상 시청도 어려운만큼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3. 5Mbps 이하라면 환승 추천

이미 용도별 통신 속도 기준에 대해 언급했지만, 일반적으로 5Mbps 미만이면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와이파이 평균 속도의 실측치가 5Mbps 미만이라는 분들은 다른 방법으로의 환승을 추천 합니다.

정리

여러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와이파이 평균 속도 (다운로드-하향) 는 약 70Mbps입니다. 그리고 목적에 따라 기준이 달라 지지만 일반적인 사용이라면 10Mbps 정도를 확보해 둔다면 편안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