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개기일식 금환일식 부분일식 각각의 의미와 다음 일식 일정

탁이 2020. 5. 31. 16:08

일식 월식 그 중에서도 개기 일식, 부분일식, 개기월식, 부분월식... 여러분들 이 차이를 전부 아시나요? 부끄럽지만 저는 잘 몰랐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먼저 일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달이 태양을 가리는 "일식"
  2. 개기 일식
  3. 금환 일식
  4. 부분 일식
  5. 다음 일식 일정

달이 태양을 가리는 "일식" Solar Eclipse

일식은 차례로 지구 달 태양이 일직선에 있을 때 일어나는 드문 천체현상입니다. (*달 지구 태양이 일직선에 있으면 월식) 일식에는 그 형태에 따라 개기일식과 금환일식 부분일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일식의 구성

*일식 -> 태양이 먹혔다고 생각하면 쉽게 외워질 것 같습니다.

개기일식

태양 전체가 보이지 않게 되는 일식을 "개기일식" 이라고 부릅니다. 개기일식은 보는 곳으로 부터 달이 가깝게 있어서 완전히 태양을 가리게 되는 경우입니다. 

 

개기일식

금환일식

태양이 반지처럼 보이는 일식을 "금환일식" 이라고 부릅니다. 금환일식은 지구와 달의 거리가 멀어서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금환일식

부분일식

태양의 일부만 가려져 보이는 현상을 "부분 일식" 이라고 합니다. 부분일식은 관찰하는 곳으로부터 지구-달-태양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고 일부분많이 겹칠 때 일어나게 됩니다.

 

부분일식

일식 일정

2020년 6월 21일 부분일식 21일 오후 3시53분(서울지역 기준)부터 2시간11분 정도 나타날 예정입니다

2030년 6월 1일 

2045년 개기일식 (평양)

 

(이 글을 작성한 시점에서) 얼마 남지 않았네요. 일식을 보기 위해서는 태양의 빛을 충분히 가릴 수 있는 안경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참고 기사

 

 

개기 월식, 반영 월식의 의미와 다음 월식 일정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달이 해를 가리는 일식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반대로 지구가 달을 가리는 월식에 대해새, 개기일식은 뭐고, 부분일식은 뭔지,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

tagilog.tistory.com

 

1광년 어느 정도 길이일까? 알기쉬운 예로 확인해보자

얼마전 민간 유인우주로켓트인 스페이스X가 무사히 발사됐다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우주여행이 성큼 가깝께 다가온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우주와 관련된 포스트입니다. 이번 포�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