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

스마트폰 컴퓨터 연결 안될때, 스마트폰 인식안할 때 해결방법

탁이 2019. 10. 24. 15:21

화일이나 사진 옮기기가 급한데 컴퓨터가 스마트폰을 인식안할 때.. 참 답답하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마트폰을 컴퓨터가 인식하지 않을때, 스마트폰이 컴퓨터에 연결되지 않을 때 대처방법을 소개합니다.

1. 스마트 폰의  잠금 화면을 해제해 보세요

스마트 폰이 잠겨 있으면 PC가 인식할 수 없습니다. 덧붙여서, 록을 한번 해제하면 슬립상태가 되어도 케이블이 뽑힐 때까지는 스마트폰을 인식해 줍니다.

2. 연결 방법을 바꿔 보세요

스마트 폰은 "MTP" 또는 "PTP" 라는 형식으로 연결됩니다. 기본적으로 "MTP" 로 OK 지만, "MTP" 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는 일단 "PTP"로 전환하여 PC가 스마트 폰을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 다시 "MTP"로 전환시켜 줍니다.

전환은 "설정"→ "저장" 메뉴에있는 "USB로 PC에 연결" 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C와 연결시 알림 영역에 현재 연결 설정이 표시되므로 거기에서도 마찬가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PTP 형식의 제한사항

덧붙여서 "PTP" 로도 파일 전송은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을 카메라로 인식되기 때문에 스토리지의 "DCIM" 이하 (카메라로 촬영 한 이미지가 들어가는 폴더) 밖에 볼 수 없다는 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세요

그래도 인식하지 않는 경우는 각 이동 통신사와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USB 드라이버" 를 다운로드 하고 설명에 따라 PC에 설치해 봅니다.

참고로 설치하기 전에 스마트 폰은 PC에서 분리해 둡니다. 연결한 채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케이블을 바꿔 보세요

위의 방법으로도 연결이 안된다면 PC와 스마트 폰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스마트폰 구입시 함께 제공되는 정품 케이블로 바꾸어 봅니다.

왜냐하면 USB 케이블에는 "충전용" 과 "데이터 전송 및 충전용" 의 2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자의 차이를 외관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나중에 구입한 케이블이 실은 "충전용" 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도 가능한 케이블로 바꾸어 보세요. 그리고 새로 구입할 때는 "데이터 전송"  이라고 적혀있는 제품을 확인하고 선택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