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정말 기가 인터넷일까? 인터넷 속도 기준과 확인방법

탁이 2019. 9. 30. 13:53
인터넷 속도의 기준과 실제 속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포스트입니다.

안녕하세요. 기가 인터넷 기가 인터넷이라고 기가 닳도록... 아니 귀가 닳도록 들었는데, 기가는 커녕 메가도 몰랐던 탁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속도의 기준과 실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인터넷속도의 의미와 기준
2.인터넷속도 측정방법
2-1. 인터넷속도측정사이트에서 인터넷속도테스트
2-2. 컴퓨터에서 인터넷속도테스트
3. 정리

 

 

1. 인터넷 속도의 의미와 기준

1-1. 인터넷 속도의 의미

인터넷 통신 속도는 데이터를 주고받는 속도입니다. 이 속도가 빠를수록 한 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교환 할 수 있겠지요. 텍스트를 보낼 때는 낮은 통신속도로도 문제가 없지만, 동영상을 볼 때는 대량의 데이터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가 필요합니다. 

위에 교환이란 단어를 쓴 이유는, 통신은 다운로드(내려받기)  업로드(올리기) 두 가지 방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데이터를 받는 속도입니다. 단순히 유튜브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뿐이라면 다운로드 속도만 빠르면 오케이입니다.

반대로 업로드 속도는 데이터는 보내는 속도입니다. 동영상이나 사진을 인터넷에 업로드하는 경우에는 이쪽의 속도가 중요하겠지요.

 

1-2. 인터넷 속도의 기준

컴퓨터의 세계에서 데이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최소 단위로 "bit (비트) '가 사용되고 있는데, 통신 속도는 bps (초당 비트) 라는 단위로 표현됩니다.

8bit = 1Byte (바이트)
1024B = 1KB (킬로바이트)
1024KB = 1MB (메가 바이트)
1024MB = 1GB (기가 바이트)
1024GB = 1TB (테라 바이트)

각각 1024 배하면 단위가 바뀌어갑니다. '기가' 가 되면 '메가' 보다 약 1000 배 빠른 것을 나타냅니다.

편의상 1 Mbps 이하엔 메일 등 문자의 교환이라면 충분하지만, 사진 등이 많은 인터넷이라면 5메가, 좋은 화질의 동영상을 본다면 10Mbps 정도가 팔요합니다.

자세히는 아래 포스트 참조

 

 

2. 인터넷 통신 속도 측정 방법

2-1. 인터넷 속도 측정사이트 이용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인터넷속도 측정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구글과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패스트닷컴이 있습니다.

2-1-1. 구글

구글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기술력을 생각하면 꽤 신빙성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peedtest.googlefiber.net/

플레이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확인 화면이 나오면 "Continue(계속)"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위처럼 측정 결과가 나오는데 다운로드가 50메가 업로드가 62로 나왔습니다.

 

2-1-2. 패스트 닷컴

동영상 스트리밍 회사인 넷플릭스도 인터넷속도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냥 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으로 측정이 가능한데 단 내려받기 속도만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fast.com

 

 

2-2. 컴퓨터에서 인터넷속도테스트

2-2-1.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통신 속도 확인

시작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성능 탭을 선택하고 이더넷을 선택하며, 송수신 속도가 표시됩니다.

 

2-2-3. 응용 프로그램에서 인터넷 속도 확인

Network Speed Test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 는 그 이름과 같이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 해주는 윈도 유니버셜 앱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영문이지만, 중앙의 "Start"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측정이 시작됩니다.

측정이 끝나면 "다운로드 속도 (Donwload speed)" "업로드 속도 (Upload speed)"가 표시됩니다.

 

2-2-4.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

NetTrafc는 현재 송수신 상태를 모니터 할 수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소프트웨어 파일 크기가 작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Vector등으로부터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3. 정리

이상으로 인터넷 속도의 의미와 기준 그리고 인터넷속도테스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기가인터넷이라고 하면 초당 1024메가바이트를 전송해야 할 것 같은데 정말 그런 속도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누군가 기가인터넷 쓰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